본문 바로가기
@ Experts 전문가/E01. David Hillson

[K-Risk 힐슨박사 기획연제(1)] Hillson (2012) 리스크 욕구(Risk Appetite)에 대한 이해

by 바름브레인 CEO 2020. 6. 28.

아래 기사는 영국의 리스크닥터의 힐슨 박사가 2012년 PMI 컨퍼런스때 발표했던 리스크욕구(Risk Appetite)에 대하 내내용을 국문화 재구성하여 제공합니다. 앞으로 힐슨 박사의 글은 뉴스레터를 통해 계속 연제 할 것입니다. 

 

 

발췌: Hillson, D. (2012). How much risk is too much risk? Understanding risk appetite. Paper presented at PMI® Global Congress 2012—North America, Vancouver, British Columbia, Canada. Newtown Square, PA: Project Management Institute.

 

 

요   약

 

어떠한 비즈니스, 프로젝트 또는 개인이든간에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결정사항 중 하나는 얼마나 많은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가이다. “리스크 욕구(선호도)(risk appetite)”라는 문구는 종종 수용가능한 리스크수준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지만 이 용어에 대해 완전히 정립된 정의는 아직 없다. 더 나쁜 것은 리스크선호도와 다른 리스크 관련 용어, 특히 리스크 태도(risk attitue) 사이에 혼란이 있다.

 

"얼마나 많은 리스크가 있습니까?" 라는 질문에 답을 찾는데 있어, 이 논문에서는 다양한 리스크 조건을 고려하여 서로 관련이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 이는 개인이나 조직이 위험하고 중요한 상황에서 얼마나 많은 위험을 감수할 것인지 결정할 때 두가지 리스크 관련 요소가 특히 영향력이 있음을 나타낸다. 

 

이 두 가지 주요 요인은 리스크 욕구(선호도)(risk appetite)리스크 태도(risk attitude)이며 중심적이고 보완적인 역할을 한다.

 

이 논문은 특정 상황에서 리스크 욕구(선호도)와 리스크 태도를 잘 사용하여 적절한 리스크 임계 값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한다다. 리스크선호도는 주어진 상황에서 리스크를 감수하려는 내부 경향이며 조직의 리스크 문화와 주요 이해관계자의 개별 리스크 경향을 반영한다. 그러나 관리되지 않으면 리스크선호도는 잘못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리스크 태도는 인식에 의해 결정되는 리스크에 대한 선택된 대응책이며, 목표의 달성이 최적화되도록 적절한 양의 리스크를 테이킹하도록 제어 지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리스크선호도와 리스크태도를 단일 프레임 워크 (RAA 모델)에 통합하면 개인과 조직이 올바른 위험을 안전하게 취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욕구는 무엇인가? 물리적 비유

모든 중요한 경영 결정에 있어 리스크를 얼마나 감수할 것인지와 관련이 있으며 “리스크의 정도…”로 시작하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질문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통상) 우리는 얼마나 많은 위험에 직면합니까?

  • (앞으로) 우리는 얼마나 많은 위험을 감수할 수 있습니까?

  • (앞으로) 우리는 얼마나 많은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까?

  • (앞으로) 우리는 얼마나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싶습니까?

  • (통상) 우리는 얼마나 많은 위험을 감수합니까?

  • (지금) 우리는 얼마나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있습니까?

이러한 각 질문은 중요하며, 리스크 욕구, 리스크 태도(risk attitude), 리스크 용량(risk capacity), 리스크 문화(risk culture), 리스크 노출(risk exposure), 리스크 인식(risk perception), 리스크 선호도(risk preference), 리스크 프로파일(risk profile), 리스크 성향(risk propensity),  리스크 임계값(risk threshold), 리스크 허용오차 (risk tolerance)을 포함하여 답변을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위험 관련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이 용어들이 어떻게 다른지, 겹치거나, 대체하거나, 서로 관련 될 수 있는지 정의할 수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러한 용어 중 리스크 욕구가 최근에 가장 화제가 되고 있다. 리스크 욕구에 대한 최근 연구 (Association of Insurance and Risk Managers, 2009)는 조직 내에서 리스크 욕구의 이해와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 네 가지 방법을 확인했다.

  1.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균형 잡힌 리스크 프로파일과 피해야 할 리스크와 취할 리스크가 무엇인지 식별하는 것.

  2. 리스크의 효과적인 관리를 지원하는 전사적 리스크 인식 문화를 리스크 관리 자원을 최적으로 할당을 보장하고 육성하는 것

  3. 의사결정자들이 보다 일관되고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리스크 감수를 위한 적절한 경제 기준을 설정하는 일

  4. 조직의 성과 및 제공을 향상시켜 이해관계자 가치를 극대화하는 일.

그러나 리스크 선호도는 정확히  무엇을 의마하는가? 이 용어를 이해하는 한 가지 방법은 물리적 동등 물로 시작하여 유용한 비유가 그려 질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욕구라는 단어는 실제로 배가 고픈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나 욕구의 사전 정의는 더 넓다. 물론 그들은 음식이나 음료에 대한 욕망을 포함하지만 욕구는 성적 쾌락과 같은 다른 육체적 욕망을 충족시키고 자하는 욕망을 의미할 수도 있다. 흥분이나 명성에 대한 욕망과 같이 원하는 결과가 무형인 비물리적 욕구도 있다. 그리고 일부 욕구는 약물이나 폭력적인 행동을 포함하여 파괴적일 수 있다. 욕구라는 단어는 라틴어 단어 appetere 에서 파생되었으며 , 이는 강하게 간절히 원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뿌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욕구에 대해 중요한 것을 즉시 알려준다. 욕구는 굶주림과 다르다. 욕구는 욕먕과 충족해야할 심리적 니즈이다. 욕구의 외적인 표현은 우리가 무언가 부족한 것으로 경험하고, 내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우리의 행동을 자극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특정 개인의 욕구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다음을 포함하여 다양한 요인이 있다.

  • 신체적 특성 (크기, 체중, 나이 등);

  • 대사율 (높음, 보통, 낮음);

  • 마음의 상태 (불안, 침착, 자극 등);

  • 기본 건강 상태 (좋은, 가난한, 질병);

  • 건강에 필요한 것 (영양소, 비타민, 물 등) 부족;

  • 욕구를 충족시켜줬던 마지막 경험 (얼마나 오래 전, 얼마나 완전하게 만족했는지 등).

이러한 영향 중 일부는 하나 이상의 고유 특성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적어도 단기적으로 개인의 즉각적인 통제를 벗어난다. 

 

따라서 우리는 욕구가 음식이나 다른 물리적 자극제에 대한 내적인 욕구나 갈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사람 안에 존재하며 필요에 부응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욕구는 “배고픔은 어떻게 느끼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다. 그러나 육체적 욕구는 무형이고 단위가 없기 때문에 측정하거나 표현하기가 어렵다. 그것은 외적으로 측정 가능한 행동을 초래하고,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우리가 선택하거나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그저 그대로이다.

 

욕구는 무엇인가?

육체적 비유를 통해 우리는 육체적 욕구와 리스크 대응측면과 비교함으로써 위험 욕구의 주요 특징 중 일부를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육체적 욕구가 음식과 같은 것에 대한 내적 욕망인 것처럼, 리스크 욕구는 리스크 감수하려는 우리의 욕망을 반영한다. 주어진 상황에서 얼마나 많은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우리의 리스크에 대한 욕구는 물리적 욕구와 마찬가지로 광범위한 다른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지만, 그것은 외부의 눈에 보이지 않는 내부 드라이브나 욕구로 존재하게 된다.

  • 신체적 욕구는 굶주림을 통해 외적으로 표현되며, 마찬가지로 리스크 욕구는 우리가 얼마나 많은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지에 대한 결정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을 종합하면 리스크 욕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 또는 그룹의 리스크를 감수하려는 경향

 

그런 다음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외부에서 측정할 수있는 위험 임계값(risk threshold)를 사용하여 리스크욕구를 표현한다.

 

왜 리스크 욕구가 중요한가?

두 가지 주요 이유로 리스크욕구가 중요하다. 

 

첫 번째는 국제 리스크 표준, 기업 거버넌스 규정 및 기타 사항에 따라 점점 더 규정 준수 요구 사항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주요 예는 다음과 같다.

  • ISO 가이드 73 : 2009 (국제 표준화기구 [2009], 2009a)에는“조직이 추구, 수용 또는 용인할 수있는 리스크의 양과 유형”(p. 6)으로 리스크 욕구의 규범적 정의가 포함되어 있다. 이는 ISO 31000 : 2009 (ISO, 2009b), BS 31100 : 2008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2008) 및 정부 상무부 (OGC)“Management of Risk" (M_o_R) 지침과 같은 다른 리스크 표준에 반영되어 있다 ( OGC, 2010).

  • 기업 거버넌스 지침은 조직이 리스크 욕구를 정의하고 전달해야 할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으며, 영국 기업 거버넌스 법 (Gorporate Governance Code)에 따르면 “이사회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해야 할 중대한 리스크의 성격과 범위를 결정할 책임이 있다 ”(재무보고위원회, 2010, 7 쪽). 유사하게, 미국국가기업협회 (NACD) 블루 리본위원회는 위험 거버넌스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 위험과 보상의 균형 이사회는 조직의 위험욕구와 리스크 허용 수준을 이해해야 한다. 회사의 리스크 욕구 평가는 회사가 직면한 리스크가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지속적인 프로세스여야 합니다.”(National Association of Corporate Directors, 2009, p. 4).

  • 영국 AIRMIC (Association of Insurance and Risk Managers), IOR (Institute of Risk), IRM (Institute of Risk Management)과 같은 전문 리스크 단체는 각각 용어의 의미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실무에서의 사용방법을 회원들에게 조언을 제공해 왔다.  (2009 년 보험 및 리스크 관리자 협회; 2009 년 운영 리스크 연구소; 2011 년 리스크 관리 연구소).

  • 컨설팅회사는 연구를 수행하고 해당 주제에 대한 고객에게 지침을 제공해 왔다 (PricewaterhouseCoopers, 2008; KPMG, 2008; Towers Perrin, 2009), 아마도 이렇게 제공된 조언과 지원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을 것이다.

둘째, 리스크 욕구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은 조직의 모든 수준의 의사결정자가 회의실에서 프로젝트 팀에 이르기까지 주어진 상황에서 얼마나 많은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지 결정할수 있게 도와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기업 목표, 투자 결정, 비즈니스 전략, 포트폴리오 구성, 프로젝트 실행, 기술 솔루션, 운영 효율성 등과 같은 문제에 대해 의사결정자에게 판단 정보를 알려줘야 한다. 이러한 중요한 관리 결정 각각에 대해 리스크 욕구는“우리가 얼마나 위험을 감수해야합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이끌어낸다. 결과적으로 모든 수준의 관리자가 CEO에서 부터 프로젝트 관리자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리스크 욕구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여러 수준의 리스크 욕구가 일관성있게 관리되도록 해야합니다.

 

리스크욕구 — 입력과 결과

우리는 리스크 욕구가 개인이나 그룹 내의 내부적인 경향을 나타내며 직접 보거나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특정 상황에서 리스크 대한 배고픔, 특정 수준의 리스크 노출에 대한 욕구 또는 추진을 나타낸다. 그러나 이 내부 경향은 어디에서 오는가? 욕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리스크 욕구로의 분명한 입력사항은 직면 하고 있는 상황이다. 진공상태 또는 격리상태에는 리스크 욕구가 없다. 우리는 위의 리스크욕구를 “개인 또는 그룹 이 주어진 상황에서 위험을 감수하는 경향”으로 정의하여 상황이 영향력이 있음을 분명히 나타낸다. 실제로, 리스크 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일반적인 상황일 뿐만 아니라 개인이나 조직이 그 상황에서 또는 그 상황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특정 목표다. 프로젝트 관리자의 경우 상황은 프로젝트이고 목표는 프로젝트 목표이다.

 

상황과 관련 목표 외에도 리스크 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두 가지 요소가 있다. 이 두 가지 모두 사람들을 다루는데, 이는 리스크 욕구가 내부적인 경향이기 때문에 놀랍지 않다. 첫 번째 요소는 개인과 관련이 있고 다른 요소는 그룹 상황에서 발생한다.

  • 개별적인 측면에서, 특정 상황에서 리스크에 대한 욕구는 어떤 상황에서도 각 개인이 리스크를 감수하는 경향에 영향을 받는다. 이를 리스크 성향이라고 하며, 다양한 리스크 관련 성격 특성 또는 위험 선호도 라고 알려진 타고난 동기에 의해 주도됩니다 .

  • 리스크 욕구에 대한 또 다른 영향은 리스크와 관련하여 그룹 또는 조직의 문화이며, 리스크에 대한 그룹의 공통된 신념, 가치 및 지식을 설명한다. 이것을 리스크 문화 라고하며 , 위험하고 중요하다고 인식되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룹이 자연스럽게 채택하는 일련의 규범과 행동을 초래한다.

리스크욕구에 직면한 이러한 입력에 대해 주목해야 할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그것들이 모두 내부적이며 개별적으로 또는 그룹이 함께 행동하는 그룹에 의해 선택되지 않고 단지 그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것이다. 리스크 욕구에 대한 개별 리스크 성향 및 회사 위험 문화의 영향은 미묘하고 보이지 않으며 본질적으로 관리되지 않으며 외부에서 보거나 측정할 수 없다. 결과적으로 발생하는 리스크욕구는 무의식적으로 그리고 관련된 개인이나 집단의 의도적인 선택이나 의도적인 개입없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위험 식욕을 내부 및 관리되지 않기 때문에 경향으로 묘사합니다.

 

리스크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투입물을 고려할뿐만 아니라 그 결과도 검토해야 한다. 물리적 욕구를 측정하거나 설명할 단위가 없는 것처럼 리스크욕구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내부적인 욕구를 스테이크나 샐러드와 같은 외부 측정 가능한 용어로 번역하여 음식이나 음료에 대한 자연적인 배고픔을 설명한다. 우리는 또한 리스크 욕구에 대한 외부 대리자가 필요하다. 객관적으로 보고 측정할 수있는 것이다. 이 역할은 리스크욕구의 외부 표현 인 리스크 임계값(risk threshold)에 의해 수행된다 . 그리고 특정 상황과 관련된 목표로 리스크욕구가 정의되는 것처럼 리스크 임계값도 같은 방식으로 표현된다. 각 목표에 대해 위험 임계값을 설정해야하며 상황에 대한 전체 리스크 선호도를 반영해야 한다.

 

특정 상황에 대해  리스크 임계값을 정의한 후 (기꺼이 감수해야 할 리스크의 양), 이러한 특정 상황에서 또는 전체적으로 리스크를 감수 하기 위해 조직 의 전체 리스크 용량과 이를 비교할 수 있다 . 이것은 우리의 리스크 욕구가 완전히 충족될 수 있는지 여부를 알려준다. 우리는 리스크에 대한 욕구로 인해 리스크를 감수할 수있는 능력을 초과하는 리스크 임계값을 설정할 수 있다. 관리되지 않은 채로두면 리스크가 너무 커져 리스크 용량을 초과하게 될 수 있으므로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또는, 우리의 리스크욕구는 우리를 너무 신중하게 만들어  리스크 범위 내에 있는 낮은 리스크 임계값을 설정하고 조직을 확장하거나 도전하거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지 않는 리스크 임계값을 설정한다.

 

리스크욕구에 대한 투입과 결과는 아래 그림에 제시되어 있다. 문제는 리스크욕구가 모든 투입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어려운 보이지 않는 내부적인 요소라는 것이다. 따라서 리스크욕구가 부적절한 리스크 임계값을 초래할 경우 상황을 변경하기가 어렵게 된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관리되지 않는 리스크욕구를 중재하고 통제할 수있는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그림1 – 위험 식욕 투입 및 결과

 

리스크 태도(risk attitude)를 사용하여 리스크 임계값(risk threshold) 조정

리스크 태도에 대한 이전의 연구 (Hillson & Murray-Webster, 2007; Murray-Webster & Hillson, 2008)는 리스크태도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인식에 영향을 받는 리스크에 대한 선택적 대응

이러한 맥락에서 리스크 태도의 중요한 특성은 선택되어 수정 및 관리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리스크태도와 마찬가지로 리스크태도도 아래 그림 2에 나와있는 것처럼 다양한 입력 및 결과를 가지고 있다.

 

전시회 2 – 리스크 태도 입력 및 결과

 

입력을 먼저 고려할 때, 선택된 리스크 태도는 주어진 상황과 관련된 리스크 노출 정도의 인식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리스크 인식은 차례로 영향의 "삼중 가닥 (triple strand)"이라고하는 복잡한 요소의 웹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의식, 잠재 의식 및 정서적 요인). 리스크 회피, 리스크 추구, 리스크 감수 또는 리스크 중립과 같은 몇 가지 특정 리스크 태도에 대해서만 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실제로 리스크 태도는 무한한 가능한 위치를 가진 연속스펙트럼으로 존재한다. 주어진 위험한 상황에 직면한 특정 개인이나 그룹은 이 스펙트럼의 어느 곳에서나 리스크 태도를 보일수 있다.

 

리스크 태도의 결과로 돌아가서, 위험하고 중요한 상황에서 결정을 내릴 때 두 가지가 중요하다. 

 

첫 번째는 리스크에 대한 태도가 리스크임계값으로 표현된 바와 같이 우리가 기꺼이 감수해야 할 리스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분명하게, 우리가 리스크에 대한 인식된 노출에 익숙하다면 (즉, 우리의 리스크 태도는 리스크를 추구하는 것이다) 불확실성 (위험 회피)에 불편한 경우보다 더 높은 리스크임계값을 설정하고자 할 것이다.

 

그러나 리스크 태도의 영향은 단순히 리스크임계값리스크 허용오차(risk tolerance)에 대해 선택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보다 훨씬 넓다. 그것은 또한 우리의 리스크 조치(risk actions)에도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인지된 위험 노출 수준과 관련하여 우리가 취하는 모든 행동은 리스크 태도 스펙트럼에 대한 우리의 입장에 의해 결정된다.

 

일반적인 리스크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이러한  리스크 태도의 영향을 받는다.

  • 위협과 기회 식별;

  • 식별된 위험 평가 및 우선 순위 결정; 

  • 적절한 위험 대응 선택 및 구현

우리의 리스크 행동은 상황과 관련된 리스크 노출 정도를 수정하여 리스크에 대한 인식을 수정한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현재 직면하고 있는 새로운 리스크 도전에 비추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리스크 태도롤 바꾸고 싶을 때가 있다. 그러므로 현재의 리스크 노출 수준, 선택한 리스크 태도 및 우리가 취하게 되는 리스크 조치 사이에는 주기가 있어야 한다.

 

리스크 태도를 바꾸는 것은 다른 선택을 하면 간단한 해결되는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전 연구 (Murray-Webster & Hillson, 2008)는 적용된 감정적 소양이 어떻게 식스 어 (Six A) 모델이라는 프레임 워크를 사용하여 의도적으로 리스크 태도를 수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지 설명했다. 이것은 시작에 대한 인식 과 함께, 우리는 처음에 주어진 상황에서 선택한 것으로 기존의 리스크태도의 감사를 선택하는 것이 영향을 미친 요인. 다음으로 리스크 태도가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평가 한다. 기존 리스크 태도가 적절한 것으로 평가되면, 우리 그것을 받아들이고 변화없이 계속하게 된다. 리스크 태도의 변화가 요구되는 경우에는, 우리는 주장 우리가 선택한 리스크 태도를 수정하기 위해 변화의 필요성과 조치 를 취해야 한 .

 

 

종합 : RARA 모델

그림 1과 2를 비교하면 리스크 욕구리스크 태도가 일반적인 투입 (상황 및 목표)과 공통 결과 (리스크임계값 설정)를 공유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두 가지 전시물을 단일 모델로 병합하여 리스크 욕구와 리스크 태도 사이의 관계를 보여줄 수 있다. 우리는 이것을 RARA 모델이라고 한다 (그림 3).

 

RARA 모델은 개별 리스크 선호도 및 조직 리스크 문화의 영향을 고려하여 주어진 상황의 설정에 적절한 임계값을 설정하기 위해 리스크 임계값 설정을 제어 할 수있는 방법을 나타낸다. 임계값은 리스크 용량을 초과하지 않는다.

 

우리는 리스크 욕구에 대한 영향이 내부적이므로 쉽게 수정하거나 측정할 수 없음을 이미 알고 있다. 그러나 리스크태도는 선택이며 Six A의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다른 리스크 태도를 선택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리스크 태도를 선택하는 능력은 RARA 모델에서 제어 지점을 제공한다.

 

이제 다음과 같이 적절한 리스크 임계값을 설정하는 4단계 접근 방식을 취할 수 있다.

  • 1 단계 — 관리되지 않음. 먼저, 의식적인 개입이나 수정없이 리스크임계값을 직관적으로 설정한다. 이는 내부 리스크욕구를 반영하는 리스크 임계값을 초래한다. 그러나 리스크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은 내부적이며 수정할 수 없으므로 결과적으로 리스크 임계값이 부적절 할 수 있다. 이러한 초기 리스크임계값은 "직관"을 사용하여 설정되므로 선택한 리스크 태도의 영향은 이 시점에서 제외된다.

  • 2 단계 — 제한됨. 초기 리스크임계값은 의사 결정자의 개별 위험 성향과 조직의 위험 문화를 고려하여 검토된다. 아래 그림을 보면, 우리는 이것이 리스크 식욕에 미치는 두 가지 주요 영향을 알 수 있으므로, 그것들을 명시적으로 고려함으로써 우리의 근본적인 리스크 식욕을 표현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리스크 임계값이 수정될 수 있다.

  • 3 단계 — 점검. 이 시점에서 리스크 한계에 대한 리스크 임계값을 검토하여 적절한 지 판단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약간의 개입이 필요하다.

  • 4 단계 — 정보. 3 단계에서 리스크 임계 값을 수정해야 한다고 표시하면 마지막 단계가 수행된다. 이는 우리가 다른 리스크 태도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활용하여 프로세스에서 적극적이고 의도적인 통제 지점으로 사용된다. 리스크 태도를 바꾸면 리스크 임계 값의 최종 선택에 영향을 주어보다 적절한 것을 생산할 수 있다.

이 간단한 4 단계 프로세스는 올바른 리스크를 안전하게 취할 수있는 수준에서 리스크 임계 값을 설정하는 간단하고 실용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전시회 3 – RARA (Risk Appetite-Risk Attitude) 모델

결론

리스크 욕구가 중요하다. 질문 “얼마나 많은 위험…”에 대한 답을 얻도록 하기 때문에 이해해야 할 중요한 주제입니다.  그러나 리스크 욕구는 보이지 않는 내부적인 측정 경향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리스크욕구를 표현할 수 있도록 외부 프록시를 사용해야 하며 이것이 위험 임계 값의 역할이 됩니다.

 

불행하게도, 리스크 욕구의 내부적 특성은 또한 그것이 관리되지 않은 채로 그냥 방치되면 부적절한 리스크 임계값을 설정하게 되어 위험을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적게 초래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직관 수준의 리스크 욕구를 사용하여  설정된 리스크 임계 값을 개입시키고 수정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초기 리스크임계값을 수정하고 관리되지 않는 리스크욕구의 영향을 완화 할 수 있는 적절한 리스크 태도를 선택하면 개입이 가능합니다 . 이 논문에서 설명된 RARA모델은 리스크 욕구와 리스크 태도를 결합하여 모든 수준의 의사 결정자가 "얼마나 많은 위험 ...?" 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한 모든 수준에서 올바른 리스크를 안전하게 감수해야 한다.

 

 

참고문헌

Association of Insurance and Risk Managers. (2009). Research into the definition and application of the concept of risk appetite. London, UK: Association of Insurance and Risk Managers.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2008). BS 31100: Risk management – Code of practice. London, UK: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Financial Reporting Council. (2010). UK Corporate Governance Code. London, UK: Financial Reporting Council.

Hillson D. A., & Murray-Webster, R. (2007). Understanding and managing risk attitude (2nd ed.). Aldershot, UK: Gower.

Hillson, D. A., & Murray-Webster, R. (2011). Using risk appetite and risk attitude to support appropriate risk-taking: A new taxonomy and model. Journal of Project, Program & Portfolio Management, 2(1), 29–46.

Hillson, D. A., & Murray-Webster, R. (2012). A short guide to risk appetite. Aldershot, UK: Gower.

Institute of Operational Risk. (2009). Operational risk sound practice guidance Part 1: Risk appetite (version 1, December 2009). Retrieved from http://www.ior-institute.org/education/sound-practice-guidance/8-sound-practice-guidance-part-1 

Institute of Risk Management. (2011). Risk appetite and tolerance. London, UK: Institute of Risk Management.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2009a). ISO Guide 73:2009: Risk management – Vocabulary. Geneva, Switzerl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2009b). ISO 31000:2009: Risk management – Principles and guidelines. Geneva, Switzerl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KPMG. (2008). Understanding and articulating risk appetite. Sydney, Australia: KPMG

Murray-Webster, R., & Hillson, D. A. (2008). Managing group risk attitude. Aldershot, UK: Gower.

National Association of Corporate Directors. (2009). Report on risk governance: Balancing risk and reward.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of Corporate Directors.

Office of Government Commerce. (2010). Management of Risk: Guidance for practitioners (3rd ed.). London, UK: The Stationery Office.

PricewaterhouseCoopers. (2008). Risk appetite – How hungry are you? The PwC Journal, Special risk management edition. London, UK: PricewaterhouseCoopers.

Towers Perrin. (2009). Risk appetite: The foundation of enterprise risk management. London, UK: Towers Watson.

This material has been reproduced with the permission of the copyright owner. Unauthorized reproduction of this material is strictly prohibited. For permission to reproduce this material, please contact PMI or any listed author.

© 2012, David Hillson/Risk Doctor & Partners Limited
Published as a part of the 2012 PMI Global Congress Proceedings – Vancouver, Canada

 

발췌: https://www.pmi.org/learning/library/much-risk-understanding-risk-appetite-6076

 

리스크 닥터 데이빗 힐슨 박사의 강연을 살펴보려면 아래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