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JK/J00. 용어.개념.일반

[JK Glossary 24.02.24] Project Management (PM) 용어의 정의 by Askup 및 주요 문헌

by 바름브레인 CEO 2024. 2. 24.

Project Management (PM) 용어의 정의 by Askup 및 주요 문헌

 

아래는 Askup과 챗GPT를 활용하여 수집한 Project Management(PM)용어의 정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00% 정확한 정의가 아닐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십시오. 

 

 

Alternative Analysis PMBOK에서 Alternative Analysis(대안 분석)은 프로젝트에서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대안들을 비교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분석 기법입니다. 프로젝트에서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대안을 분석합니다. Alternative Analysis는 주로 리스크 분석, 비용-효과 분석, 기술적 분석 등 다양한 분석 기법과 함께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에서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대안들을 분석하고, 장단점을 비교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Alternative Analysis는 프로젝트에서 최종 결정을 내리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한 최선의 대안을 선택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Activity code Primavera에서 Activity Code는 작업(Activity)에 대한 추가 정보를 표시하기 위한 코드(Code)입니다. 이 코드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작업(Activity)에 대한 세부 정보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Activity Code를 설정하면 작업(Activity)에 대한 추가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업의 위치, 작업자, 작업 유형, 프로젝트 단계, 비용 등 다양한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Activity Code를 사용하면 작업(Activity)에 대한 세부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일정을 더욱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사용자는 필요한 정보만을 볼 수 있으며, 불필요한 정보를 제거하여 데이터를 더욱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Primavera에서는 다양한 Activity Code를 지원하며, 이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작업(Activity)에 대한 추가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Backlog PMBOK에서 Backlog는 프로젝트 또는 프로그램에서 처리해야 할 작업 또는 요구사항의 목록을 말합니다. 이는 프로젝트 관리팀, 제품 소유자 또는 이해 관계자에 의해 관리될 수 있습니다. Backlog는 일반적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정렬되며, 프로젝트 또는 프로그램의 진행에 따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Backlog에는 일반적으로 작업의 개요, 예상 노력 또는 기간, 우선순위 등의 정보가 포함됩니다. Backlog는 Agile 방법론과 관련이 있으며, 특히 Scrum 프레임워크에서 사용됩니다. Scrum에서는 Backlog를 Product Backlog라고 부르며, 제품 소유자가 제품의 기능을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 항목을 관리합니다. Backlog는 프로젝트 또는 프로그램의 요구사항을 관리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팀은 가장 중요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고, 유연하게 요구사항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Black Swan - Black Swan은 예측할 수 없는 이벤트로, 매우 드문 사건이나 혁신적인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 용어는 '랜덤 워크' 이론을 제시한 통계학자 나심 니콜라스 탈렙에 의해 제안되었습니다. "Black Swan" 이벤트는 예측할 수 없으며, 대부분의 예측 모델에서는 고려하지 않는 이벤트입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예상치 못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일반적으로 예측된 이벤트보다 더 큰 파장을 일으킵니다. "Black Swan" 이벤트는 종종 금융, 경제, 정치 등의 분야에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금융 위기나 선거 결과와 같은 예측 불가능한 이벤트는 "Black Swan" 이벤트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탄력적인 계획과 대응 전략이 필요합니다. "Black Swan"은 예측할 수 없는, 매우 드문 사건이나 혁신적인 변화를 의미합니다. 리스크관리 분야에서 "Black Swan"은 예측할 수 없는, 대개 매우 드문 사건으로 간주됩니다. 이러한 사건은 일반적으로 예측 모델에서 고려되지 않으며, 예상치 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Black Swan" 이벤트는 예측할 수 없으며, 대부분의 예측 모델에서는 고려하지 않는 이벤트입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예상치 못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일반적으로 예측된 이벤트보다 더 큰 파장을 일으킵니다. 예를 들어, 금융 위기나 선거 결과와 같은 예측 불가능한 이벤트는 "Black Swan" 이벤트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탄력적인 계획과 대응전략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Black Swan" 이벤트는 리스크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예측할 수 없는 이벤트를 식별하고 대비하는 것이 전체 프로젝트나 조직의 성공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Central Limit Theorem 중심극한이론은 통계학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이 이론은 표본의 크기가 충분히 크다면, 독립적인 확률 변수들의 평균이 정규 분포에 근사적으로 따른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중심극한이론은 다음과 같은 가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1. 원래의 확률 변수들은 동일한 분포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 확률 변수들은 서로 독립적이어야 합니다.
 3. 표본의 크기가 충분히 커야 합니다.
중심극한이론은 많은 통계적 추론과 방법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이론을 통해 우리는 표본의 평균이나 합이 정규 분포에 근사적으로 따른다는 사실을 이용하여 통계적 추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 데이터가 정규 분포를 따르지 않더라도, 충분한 표본 크기가 있다면 통계적인 판단과 추론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New!) Change Request - PMBOK에서 Change Request는 프로젝트 범위, 비용, 일정 또는 품질에 대한 변경을 요청하는 공식적인 문서입니다. Change Request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이해 관계자나 프로젝트 팀 구성원에 의해 제출되며, 변경의 필요성과 변경에 따른 영향을 설명합니다. Change Request는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에 정의된 변경 관리 프로세스에 따라 검토 및 승인되거나 거부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는 변경 사항에 대한 적절한 검토와 의사 결정을 거쳐 관리될 수 있습니다. Change Request는 프로젝트의 범위 관리의 일부로서, 프로젝트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Contingency Reserve PMBOK에서 "Contingency Reserve"는 예상치 못한 위험 사항이 발생했을 때 대처하기 위해 예비로 확보해 놓는 추가 예산 또는 시간을 말합니다. 이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위험 관리 계획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Contingency Reserve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예산의 일부로 예산이 확보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팀은 예상치 못한 위험 사항이 발생했을 때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Contingency Reserve를 통해 예비 예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참고 Management Reserve)

 

Crashing PMBOK에서 Crashing(축소)는 프로젝트 일정을 압축하는 기법입니다. 프로젝트가 예정된 일정보다 빨리 완료되어야 하는 경우, 또는 지연 리스크가 발생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일정을 단축하며, 프로젝트 완료 시점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Crashing 기법은 주로 프로젝트에서 비용을 증가시키는 대가로 일정을 압축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에서 작업을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하여 병렬로 처리하거나, 작업의 우선 순위를 조정하여 프로젝트 일정을 압축할 수 있습니다. Crashing 기법을 사용할 때는 프로젝트의 비용, 일정, 리스크 등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자는 어떤 작업을 축소할지, 어떤 자원을 얼마나 투입해야 하는지 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Crashing 기법은 프로젝트 관리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일정을 압축하고, 프로젝트 완료 시점을 빠르게 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MBOK에서 Contingency Reserve와 Management Reserve는 둘 다 예상치 못한 위험 사항이나 기회에 대처하기 위해 예비로 확보해 놓는 추가 예산 또는 시간을 말합니다. 그러나 이 둘은 목적과 적용 범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Contingency Reserve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예산의 일부로 예산이 확보되며,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예비 예산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일정 계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관련된 예비 예산입니다. 이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 예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프로젝트 성공을 보장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반면, Management Reserve는 전체 프로젝트에 대한 예비 예산입니다. 즉, Contingency Reserve를 넘어 전체 프로젝트 예산을 관리하고 예상치 못한 위험 사항이나 기회를 대처하기 위해 예비로 확보해 놓는 추가 예산 또는 시간입니다. 이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전체 프로젝트 예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프로젝트 성공을 보장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Contingency Reserve와 Management Reserve는 어느 정도 중복되는 기능을 수행하지만, Contingency Reserve는 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예비 예산으로 사용되는 것에 비해, Management Reserve는 전체 프로젝트에 대한 예비 예산으로 사용되는 것이 차이점이 됩니다.

 

CPM (Critical Path Method) PMBOK에서 CPM은 "Critical Path Method"의 약어로,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하고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분석 기법 중 하나입니다. CPM은 프로젝트 일정에서 가장 긴 경로인 "Critical Path"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프로젝트 일정을 최적화합니다. 이는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하고 제어할 때 사용되며, 일정에 따른 작업 수행 순서와 시간을 파악하여 프로젝트 일정을 준수하면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CPM은 프로젝트 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프로젝트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활용됩니다.

 

DCMA 프리마베라(Primavera)는 프로젝트 관리 분야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로, DCMA(Defense Contract Management Agency)는 미국 국방 계약 관리국으로, 이들은 프로젝트 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습니다. DCMA는 미국 국방산업에서 계약의 이행과 관련하여 적정한 가격, 일정, 성능 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DCMA는 다양한 검토 및 감사 절차를 수행하며, 이를 통해 계약의 이행 여부를 평가합니다. 프리마베라는 이러한 DCMA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프리마베라는 프로젝트 일정, 예산, 자원 할당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리마베라는 DCMA를 포함한 프로젝트 관리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Decomposition Technique PMBOK에서 "Decomposition Technique은 프로젝트 관리에서 프로젝트 범위나 작업을 분해하고 구조화하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복잡성을 해결하고,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하고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분해 기법은 큰 목표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이러한 작은 단위를 다시 더 작은 단위로 분해하여 프로젝트 작업을 더욱 세분화합니다. 결과적으로, 분해 기법은 프로젝트의 모든 작업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하고,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할 때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팀은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하고, 프로젝트의 성과를 추적하면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게 됩니다.

 

ITP (Intergration Test Plan) PMBOK에서 ITP는 "Intergration Test Plan"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젝트 통합 관리 계획에 포함되는 문서이며, 프로젝트 통합 관리에서 시행될 테스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AC PMBOK에서 EAC는 "Estimate at Completion"의 약어로, 프로젝트가 완료될 때 예상되는 총 비용을 의미합니다. EAC는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현재의 예산과 일정, 실제 비용 등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따라서, EAC는 프로젝트의 성과를 평가하고 예산을 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ACc: 비용 EACt:시간)

 

EEA "Enterprise Environmental Analysis (EEA)"는 PMBOK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EEA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환경을 파악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EA는 다양한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수행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EST 분석, SWOT 분석, 경쟁 분석, 인터뷰, 그룹 토론 등을 사용하여 외부 환경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EEA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외부 환경을 잘 파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EF PMBOK에서 "EEF"는 "Enterprise Environmental Factors"의 약자입니다. 이것은 조직 내부 및 외부 환경에서 프로젝트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을 말합니다. 이러한 요소는 조직 문화, 구성, 인프라, 리스크 관리 절차, 법적 요구 사항, 기술적 요구 사항, 경제적 요구 사항 등을 포함합니다. EEF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환경적인 제약 조건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요소는 프로젝트의 범위, 일정, 비용, 품질, 위험 등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며, 프로젝트 관리자는 이러한 요소를 이해하고 적절한 대응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EF는 프로젝트 계획 및 실행 단계에서 프로젝트 관리자가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적인 제약 조건을 고려하고, 이들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대응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EF는 PMBOK에서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환경적인 제약 조건을 나타내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lephant in the room (방안의 코끼리) "Elephant in the room"이란, 주변 사람들이 무시하거나 논의하지 않으려는 대담하고 민감한 주제나 문제를 의미합니다.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두려움, 부끄러움, 불안 또는 불편함과 같은 감정 때문에 대화를 지양하거나 회피하는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용어는 종종 회사나 조직에서 사용되며, 예를 들어 중요한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논의하지 않고 무시하는 행동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용어는 또한 개인 간의 대화에서도 사용될 수 있으며, 민감한 주제를 논의하지 않으려는 것을 나타내는 데에 사용됩니다.

 

Engagement "engagement"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지만, 일반적으로 "참여" 또는 "관여"를 의미합니다. 주로 사람들이 사회적, 감정적, 혹은 직무적으로 어떤 활동이나 상황에 흥미를 느끼고 집중하며 참여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사회적인 관점에서 "engagement"은 사회 참여나 봉사활동에 대한 참여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감정적인 관점에서는 "engagement"은 사람들이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직무적인 관점에서는 "engagement"은 직원이 일에 몰두하고 흥미를 느끼며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ngagement"은 참여와 관여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며,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는 다의적인 용어입니다.

 

Engagement Involement PMBOK에서 Engagement Involvement는 프로젝트 팀과 이해관계자 간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젝트 팀과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 소통 및 상호 작용을 강화하여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Engagement Involvement는 이해관계자 관리 계획의 일부로써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이를 반영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PS (Enterprise Project Strucure) PMBOK에서 EPS는 "Enterprise Project Structure"의 약어로, 기업 내에서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EPS는 기업의 조직 구조와 프로젝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됩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규모, 복잡도, 우선순위 등에 따라 다양한 EPS 구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EPS는 프로젝트의 일관성과 중복을 방지하고, 프로젝트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RP PMBOK에서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기업 자원 계획)를 프로젝트 관리 분야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ERP 시스템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 일정, 예산, 작업 등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를 좀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ERP 시스템은 대규모 기업에서 많이 사용되며, 회계, 인사, 판매 등 기업의 여러 부문에서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전사적으로 정보를 관리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프로젝트 관리에서 ERP 시스템은 프로젝트 예산, 작업 계획, 자원 할당, 일정 관리 등에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일정 및 예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프로젝트 팀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RP 시스템은 프로젝트 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ES EF Early Start (ES)은 작업이 이루어지기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이른 시점을 나타냅니다. 이는 해당 작업의 선행 작업이 모두 완료된 후에 시작될 수 있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즉, 이전 작업들이 완료되고 나서 해당 작업을 시작할 수 있는 시점입니다. Early Finish (EF)는 작업이 완료될 수 있는 가장 이른 시점을 나타냅니다. EF는 해당 작업의 ES에 작업의 소요 시간을 더한 값입니다. 즉, 해당 작업이 시작된 후에 작업의 소요 시간 동안 진행되어 완료될 수 있는 시점입니다. Early Start와 Early Finish는 프로젝트 일정 계획에서 작업들의 선후행 관계와 작업의 소요 시간을 고려하여 작업의 시작과 완료 시점을 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흐름을 계획하고 작업들 간의 의존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EVMS "EVMS"는 PMBOK에서 사용되는 약어로, "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의 약어입니다. 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EVMS)은 프로젝트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프로젝트의 예산과 일정에 따른 성과를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EVMS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됩니다.
1. Planned Value(PV): 현재까지 예산에 따라 얼마나 많은 작업이 완료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예측치입니다.
2. Earned Value(EV): 실제로 완료된 작업에 대한 예산입니다.
3. Actual Cost(AC): 현재까지 프로젝트에 사용된 비용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지표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Cost Variance(CV): 실제 완료된 작업에 대한 예산과 실제 사용된 비용 간의 차이입니다. 
2. Schedule Variance(SV): 실제로 완료된 작업에 대한 예산과 현재까지 예산에 따라 얼마나 많은 작업이 완료되었는지에 대한 차이입니다.
3. Cost Performance Index(CPI): 실제로 완료된 작업에 대한 예산과 실제 사용된 비용 간의 비율입니다. (강의에서는 TCPI로 설명하셨습니다.)
EVMS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 일정과 예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ternal dependency PMBOK에서 "External Dependency"는 프로젝트 내에서 발생하지 않고 외부적인 요소에 의해 발생하는 종속성을 말합니다. 이러한 종속성은 외부 업체, 공급자, 고객 또는 기타 이해 관계자와의 계약, 법적 제한 사항, 정부 규제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속성은 프로젝트 일정 계획을 작성하고 관리할 때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이러한 외부 종속성을 식별하고 관리해야 하며, 이를 통해 프로젝트 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프로젝트 성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FF PMBOK에서 FF는 "Finish-to-Finish"의 약어로, 프로젝트에서 선행 작업의 완료와 후행 작업의 완료 간의 종속 관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 작업이 B 작업의 선행 작업이고, A 작업의 완료와 B 작업의 완료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면, 이들 간의 관계를 "FF"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FS PMBOK에서 FS는 "Finish-to-Start"의 약어로, 선행 작업의 완료와 후행 작업의 시작 간의 종속 관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FS 종속 관계는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하고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 작업이 완료되어야만 B 작업이 시작될 수 있는 경우, B 작업은 A 작업의 종속 후행 작업이 되며, 이를 FS 종속 관계라고 합니다. FS는 프로젝트 일정 계획에서 가장 일반적인 종속 관계 중 하나입니다. 이는 프로젝트 팀이 작업 간의 종속 관계를 파악하고, 작업 일정을 계획하고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SS PMBOK에서 SS는 "Start-to-Start"의 약어로, 프로젝트에서 선행 작업의 시작과 후행 작업의 시작 간의 종속 관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 작업이 B 작업의 선행 작업이고, A 작업의 시작과 B 작업의 시작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면, 이들 간의 관계를 "SS"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FIDIC는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건설 계약 조건을 표준화하고 발전시키는 비영리 국제 조직입니다. FIDIC는 "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s Ingénieurs-Conseils"의 약자로, 프랑스어로 "국제 공학자 협회 연맹"을 뜻합니다. FIDIC는 1913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100개 이상의 회원국을 대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FIDIC는 국제적으로 건설 계약 조건을 표준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계약 조건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약 조건은 일반적으로 "FIDIC 계약 조건"이라고 불리며, 건설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계약 위반 및 분쟁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FIDIC 계약 조건은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건설 계약 조건을 표준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개발된 표준 계약 조건입니다. FIDIC는 다양한 형태의 계약 조건을 개발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디자인-빌드 계약 조건: 디자인과 건설을 모두 수행하는 계약 조건
- 시공 계약 조건: 시공만을 수행하는 계약 조건
- EPC (Engineering, Procurement and Construction) 계약 조건: 공학, 구매 및 시공을 모두 포함하는 계약 조건
- BOT (Build-Operate-Transfer) 계약 조건: 건설, 운영 및 이전을 모두 수행하는 계약 조건
이러한 FIDIC 계약 조건은 건설 프로젝트에서 계약 당사자 간의 권리와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계약 위반 및 분쟁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Filter 기능 Primavera에서 Filter 기능은 프로젝트 일정 및 작업 데이터를 필터링하여 원하는 데이터만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Filter 기능을 사용하면 프로젝트 일정 데이터를 다양한 기준으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업의 시작일, 종료일, 작업자, 자원, 진행률 등 다양한 기준으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필요한 데이터만을 볼 수 있으며, 불필요한 정보를 제거하여 데이터를 더욱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Filter 기능은 또한 프로젝트 일정 데이터를 그룹핑(Grouping)하여 원하는 데이터만을 표시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프로젝트 일정 데이터를 그룹핑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필요한 데이터만을 선택적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rimavera의 Filter 기능은 프로젝트 일정 데이터를 필터링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FRA (Failure Rate Analysis) PMBOK에서 Failure Rate는 "Failure Rate Analysis"의 약어로, 시스템이나 제품의 고장률을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Failure Rate는 시스템이나 제품이 일정 기간 동안 얼마나 자주 고장나는지를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시간 단위당 고장 확률로 표현됩니다. Failure Rate Analysis는 프로젝트에서 위험 분석을 수행하고,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하고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프로젝트에서 예측 가능한 위험을 파악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됩니다.

 

Funding Limt Reconciliation PMBOK에서 "Funding Limit Reconciliation"은 프로젝트에서 예산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예산 한도를 재조정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는 프로젝트가 예산 한도 이내에서 수행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세스입니다. 프로젝트 예산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프로젝트 관리자는 해당 예산 한도를 재조정하거나 프로젝트 범위를 줄이는 등의 대안을 검토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이해 관계자와 협력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러한 재조정은 프로젝트 예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프로젝트 성공을 보장하는 데 중요합니다.

 

Group and Sort 기능 Primavera P6에서 Group and Sort(그룹 및 정렬)는 작업, 자원 및 프로젝트 정보를 필터링하고 정렬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룹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작업, 자원 또는 WBS 항목을 그룹화하고, 그룹별 집계 및 요약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그룹 기준으로는 작업 유형, 자원 유형, WBS 항목 등이 있습니다. 정렬 기능은 작업, 자원 또는 WBS 항목을 선택한 필드를 기준으로 정렬합니다. 정렬 순서는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정렬 기준으로는 작업 이름, 작업 시작일, 작업 종료일 등이 있습니다.

 

Internal dependency PMBOK에서 "Internal Dependency"는 프로젝트 내에서 하나의 작업 내에서 발생하는 종속성을 말합니다. 즉, 하나의 작업이 시작되면 다른 하위 작업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이 종속성은 프로젝트 일정 계획을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이러한 종속성을 식별하고 프로젝트 일정 계획에서 반영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프로젝트 성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참고 External dependency)

 

ISO 19011 Guide for Auditing Management System ISO 19011은 관리 시스템 감사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국제 표준입니다. 이 표준은 조직의 다양한 관리 시스템, 예를 들어 품질 관리, 환경 관리, 직업 안전 및 건강 관리 등을 감사하는 데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ISO 19011은 감사의 원칙, 감사 프로그램 관리, 감사 수행, 감사 참여 인원의 역량 평가 등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이 표준은 감사 계획 수립, 감사 수행 및 보고서 작성을 위한 고려 사항과 절차를 강조하며, 감사자의 윤리적 행동 원칙도 제시합니다. ISO 19011은 관리 시스템 감사에만 국한되지 않고, 조직 내의 시스템 감사를 포함하여 모든 관리 시스템 감사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 표준은 관리 시스템의 일치성 및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감사를 수행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ITP Inspection Test Plan은 제품 또는 프로젝트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는 검사 및 테스트 절차를 정의한 문서입니다. 이는 제조업, 소프트웨어 개발, 건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Inspection Test Plan은 품질 관리와 제품 또는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검증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일관된 품질 표준을 준수하고 제품 또는 프로젝트의 결함을 식별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Layout 기능 Primavera에서 Layout 기능은 프로젝트 일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프로젝트 일정, 작업, 마일스톤 등을 그래프, 차트, 표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Layout 기능은 프로젝트 일정을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각 작업의 시작일, 종료일, 진행률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작업의 선후행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Layout 기능은 프로젝트 팀 간의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프로젝트관리자는 이를 통해 프로젝트 일정을 관리하고,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rimavera의 Layout 기능은 프로젝트 일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관리하는 데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LS, LF Late Start (LS)는 작업이 지연되어 시작될 수 있는 가장 늦은 시점을 나타냅니다. 이는 해당 작업의 선행 작업들이 모두 완료된 후에도 작업이 아직 시작되지 않아도 프로젝트 전체의 일정에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Late Finish (LF)는 작업이 지연되어 완료될 수 있는 가장 늦은 시점을 나타냅니다. LF는 해당 작업의 LF에서 작업의 소요 시간을 뺀 값입니다. 즉, 작업이 지연되어도 프로젝트 전체의 일정에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는 시점으로 작업이 완료될 수 있는 가장 마지막 시점을 의미합니다. LS와 LF는 프로젝트 일정 계획에서 작업들의 선후행 관계와 작업의 소요 시간, 작업의 지연 여부를 고려하여 작업의 시작과 완료 시점을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일정의 유연성과 작업들 간의 의존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Management Reserve(관리준비금) PMBOK에서 "Management Reserve"는 예상치 못한 위험 사항이나 기회를 대처하기 위해 예비로 확보해 놓는 추가 예산 또는 시간을 말합니다. 이는 Contingency Reserve와 유사하지만, Contingency Reserve는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예비 예산이며, Management Reserve는 전체 프로젝트에 대한 예비 예산입니다. 즉, Management Reserve는 프로젝트 예산의 일부로 확보되며, 프로젝트 팀은 예상치 못한 위험 사항이나 기회가 발생했을 때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Management Reserve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 예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프로젝트 성공을 보장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참고 Contigency Reserve)

Mandotory Dependency PMBOK에서 "Mandatory Dependency"는 선행 작업과 후행 작업 간의 종속성 유형 중 하나입니다. 이 종속성은 논리적으로 또는 물리적으로 강제적인 것으로, 후행 작업이 시작되기 전에 반드시 선행 작업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즉, 이 종속성은 프로젝트 일정 계획에서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제약 조건을 나타냅니다. 이 종속성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작업 간의 종속성을 식별하고 일정 계획을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Milestone (마일스톤) "Milestone"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단어는 '마일(mile)'과 '돌(stone)'이 합쳐진 것으로, 길이나 도로의 중요한 지점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돌을 가리킵니다. 예로 들면, 로마 제국 시대에는 이동 거리를 표시하기 위해 돌을 세워 마일스톤으로 사용했습니다. 이후, "milestone"은 특정한 성취나 단계의 표식을 가리키는 비유적인 의미로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비즈니스, 프로젝트, 인생의 중요한 단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용어로 자리 잡았습니다.

 

NCR PMBOK에서 NCR(Non-Conformance Report)는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비준수 사항을 문서화하는 보고서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중에는 예기치 않게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OBS는 Primavera에서 프로젝트를 조직하는 데 사용되는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OBS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를 그룹화하고, 프로젝트 간의 종속성을 관리하며, 프로젝트의 성과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OBS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의 구성원을 할당하고, 프로젝트의 역할과 책임을 관리하는 데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OBS는 Primavera에서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Observation PMBOK에서 Observation(관찰)은 프로젝트 팀이 프로젝트의 상태, 진행 상황, 문제점 및 기회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관찰은 프로젝트 관리자 및 프로젝트 팀원들이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문제 및 기회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하고 제어하는 데 활용됩니다. 관찰은 프로젝트 팀이 프로젝트의 실제 상황을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프로젝트 팀이 프로젝트 일정을 준수하고, 프로젝트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활용됩니다.

 

OPA PMBOK에서 "OPA"란 "Organizational Process Assets"의 약자로, 조직의 프로세스, 절차, 정책, 저작권, 소프트웨어, 기술적인 데이터 등 조직 내부에서 사용되는 모든 자산을 의미합니다. OPA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이전 프로젝트에서 얻은 정보, 조직의 프로세스와 절차, 템플릿, 정책 등을 통해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할 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OPA는 프로젝트의 품질, 통합, 범위, 비용, 일정, 위험 등 모든 관리 영역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관리자는 OPA를 최대한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PERT 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PMBOK에서 PERT는 "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의 약어로,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하고 제어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PERT는 확률과 통계의 원리를 이용하여 프로젝트 일정을 예측하고, 일정의 불확실성과 위험을 고려하여 일정을 계획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팀은 일정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고, 프로젝트의 완료 시점을 미리 예측할 수 있습니다. PERT는 프로젝트 일정의 예측 정확도를 높이고, 일정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여 프로젝트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활용됩니다.

 

PIM, PMBOK에서 PI 매트릭스는 "Project Integration Matrix"의 약어로 프로젝트 내에서 다양한 요소들 간의 상관 관계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도구입니다. PI 매트릭스는 각 요소들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통합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팀은 프로젝트의 주요 요소와 이들 간의 상호 작용을 파악하고, 프로젝트 전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PMBOK 제6판은 프로젝트 관리의 전반적인 프로세스와 개념을 다루는 포괄적인 가이드입니다.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지식과 방법을 제공하여 프로젝트 관리자들이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PML (Project Milestone list) PMBOK에서 Milestone list는 "Project Milestone List"의 약어로, 프로젝트에서 달성해야 하는 중요한 이정표를 정리한 목록입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들을 정의하고,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할 때 사용됩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일정과 성과를 추적하고, 프로젝트 팀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프로젝트 팀은 Milestone list를 기반으로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하고, 각각의 이정표를 완료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들을 수행합니다.

 

Political Awareness "Political awareness"는 정치적인 인식 또는 인식 수준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는 개인이 정치적인 사안에 대해 이해하거나 관심을 가지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정치적인 인식은 개인이 사회 및 정치적인 문제에 대해 알고 이해하는 능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정치적인 인식은 개인이 정치적인 환경과 상황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정치적인 이슈, 정책, 선거, 정당 등과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정치적인 인식은 개인이 사회적인 영향력을 이해하고 개인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인 요소를 고려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정치적인 인식은 개인의 시민의식과 관련이 있으며, 개인이 사회 및 정치적인 문제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정치적인 인식은 개인이 정치적인 활동에 참여하고 사회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Project Charter "Project Charter"는 PMBOK에서 프로젝트 관리 계획 수립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인 개시 단계(Initiating Process Group)에서 작성되는 프로젝트 문서 중 하나입니다. Project Charter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한 권한과 프로젝트의 목적, 범위, 비즈니스 케이스, 위험 요소 등을 명시하는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프로젝트 팀원들과 이해관계자들 간의 프로젝트 목표와 범위를 명확하게 정의하며, 프로젝트 팀원들과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Project Charter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 프로젝트의 목적과 비즈니스 케이스
- 프로젝트의 범위와 성과 기준
- 프로젝트 팀원 및 이해관계자들의 역할과 책임
- 프로젝트의 성공 기준과 위험 요소
-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자원과 예산
- 프로젝트 일정 계획
Project Charter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작성하는 매우 중요한 문서 중 하나입니다. 프로젝트 Charter 작성을 위해서는 프로젝트 목표와 범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해관계자와의 충분한 협의가 필요합니다.

 

Requirement Documents "Requirement Documents"는 PMBOK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Requirement Documents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문서화하는 프로세스에서 생성되는 문서들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문서들은 프로젝트의 목표와 범위, 요구사항, 제약사항, 가정사항 등을 정의하고, 프로젝트 팀이 요구사항을 어떻게 충족시킬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데 사용됩니다. Requirement Documents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 요구사항 문서, 사용자 요구사항 문서, 시스템 요구사항 문서, 요구사항 추적 매트릭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서들은 프로젝트 관리자와 프로젝트 팀이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요구사항을 추적하고 검증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Requirement Documents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이러한 문서들을 잘 관리하고,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Schedule Compression PMBOK에서 Schedule Compression은 프로젝트 일정을 단축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젝트 일정의 전체적인 기간을 줄이는 것이나, 개별 작업 또는 단계의 기간을 단축시키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Schedule Compression은 프로젝트 일정의 단축이 필요한 경우, 예를 들어 프로젝트 일정이 지연되었을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팀은 다양한 기술과 기법을 사용하여 일정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Schedule Compression은 프로젝트 일정 관리의 일부로서,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하고, 모니터링하며, 필요한 경우 조정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는 목표한 기간 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관리됩니다. Schedule Compression은 프로젝트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신중하게 계획되고 실행되어야 합니다. 일정 단축을 위해 서두르거나 적절한 관리 없이 작업을 진행하면 프로젝트의 품질이나 다른 측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Self Organization PMBOK에서 Self-Organization은 프로젝트 팀 구성원들이 자체적으로 작업을 계획하고 조직화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작업을 지시하고 감독하는 전통적인 접근 방식과는 대조적입니다. Self-Organization은 팀원들이 프로젝트의 목표와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자체적으로 작업을 우선순위에 따라 조정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팀원들의 자율성과 책임감을 증진시키고, 프로젝트의 유연성과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Self-Organization은 주로 Agile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과 관련하여 사용되며, 팀원들이 자체적으로 작업을 계획하고 조정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는 팀원들 간의 협력과 의사소통을 강조하며,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팀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책임을 지는 것을 장려합니다.Self-Organization은 프로젝트의 특성과 팀원들의 역량에 따라 적절히 적용되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팀원들이 자체적으로 작업을 조직화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과 환경을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지도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Servant Leadership "Servant Leadership"는 PMBOK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Servant Leadership란 리더십의 한 형태로, 리더가 팀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여 팀의 성과를 극대화하려는 지향점을 갖는 것입니다. 이러한 리더십은 팀원들과의 협업, 의사소통, 자기계발 등을 중요시하며, 팀원들의 필요를 이해하고 그들이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Servant Leadership는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더는 팀원들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팀원들의 성장을 지원하며, 팀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존중합니다. 또한, 리더는 팀원들과의 갈등을 조정하고, 팀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Single Point of Failure "Single Point of Failure"는 시스템이나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단일 요소 또는 구성 요소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이 단일 요소는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시스템이나 프로세스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한 지점입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네트워크 스위치가 Single Point of Failure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스위치가 고장나거나 작동하지 않으면 네트워크의 연결이 끊어지고 데이터 통신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시스템이나 프로세스에서 Single Point of Failure가 존재하면, 그 구성 요소에 문제가 생길 경우 전체 시스템의 안정성과 가용성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뢰성을 높이고 중복 시스템 또는 백업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Stakeholder PMBOK에서 "Stakeholder"는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모든 당사자를 말합니다. 이러한 당사자에는 프로젝트 관리자, 프로젝트 팀, 고객, 공급업체, 이해 관계자 등이 포함됩니다. 이들은 프로젝트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들의 요구사항, 기대치, 우려사항 등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Stakeholder는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은 프로젝트의 성과 및 결과물에 대한 요구사항을 제공하고, 이해 관계자는 프로젝트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와 기회를 파악하고, 프로젝트 팀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결과물을 제공합니다. 이들의 요구사항 및 의견을 이해하고 적절한 대응을 취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takeholder 관리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 이해 관계자와의 관계를 관리하고, 이들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대응 조치를 취하는 데 중요합니다.

 

Skewness (왜도) PMBOK에서 Skewness(왜도)는 정규 분포가 아닌 분포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통계적 측도입니다. 왜도는 분포의 비대칭성을 나타내며, 분포의 중심점으로부터 데이터가 치우쳐진 정도를 나타냅니다. 왜도는 양수, 음수, 또는 0 값일 수 있으며, 양수 값은 오른쪽으로 치우친 분포, 음수 값은 왼쪽으로 치우친 분포를 나타냅니다. 왜도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프로젝트의 위험 분석에 활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프로젝트 위험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TFA PMBOK에서 "Total Float Analysis"은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하고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분석 기법 중 하나입니다. Total Float는 각 작업이 마감일까지 유예 가능한 시간을 나타내며, 이는 프로젝트의 일정을 계획하고, 일정의 각 작업 간의 종속 관계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Total Float는 프로젝트 전체 일정에 대한 여유 시간을 파악함으로써 프로젝트 팀이 일정 지연을 방지하고, 프로젝트 일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하고 제어할 때 사용되며, 프로젝트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활용됩니다.

 

Total Float PMBOK에서 "Total Float"은 일정 네트워크에서 일정 활동이 지연되어도 프로젝트 전체 일정이 지연되지 않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즉, Total Float은 어떤 활동이 끝나는 날짜가 늦어져도 전체 프로젝트 완료 시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 일정을 최적화하고 리소스를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팀은 프로젝트가 예정된 일정 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일정 계획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Variance (분산) 분산(Variance)은 확률 분포에서 데이터 값들이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퍼져있는지를 나타내는 통계적인 측도입니다. 분산은 데이터의 변동성을 정량화하여 데이터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분산은 원래 데이터와 동일한 단위의 제곱으로 표현됩니다. 분산이 클수록 데이터 값들이 평균에서 멀리 퍼져 있으며, 분산이 작을수록 데이터 값들이 평균에 가깝게 모여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분산은 확률 분포의 형태와 데이터의 퍼짐 정도를 이해하고 비교하는 데에 유용하며, 통계 분석과 데이터 분석에서 널리 활용됩니다. 각 변수가 상호 독립적이라면 전체 분산은 각각의 분산의 합과 동일합니다. 상호 독립적인 변수들은 서로에게 영향을 주지 않으며, 각 변수의 변동은 독립적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각 변수의 분산을 합산하면 전체 분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각 변수의 분산을 합산하는 것으로 전체 분산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WBS PMBOK에서 WBS(Work Breakdown Structure)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사용되는 계층적 구조를 가진 분해도구입니다. WBS는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작은 단위로 분해하여 계층적으로 구조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작업을 관리하고 추적하기 쉽도록 하며, 일정과 예산을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WBS는 프로젝트 관리계획서에서 정의되며, 프로젝트의 범위 기반으로 작성됩니다. WBS는 대개 하위 수준으로 내려갈수록 작업이 더욱 상세하게 분해되고, 각 작업에 대한 책임이 명확히 부여됩니다. WBS는 작업 분해 구조, 제품 분해 구조, 서비스 분해 구조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WBS는 프로젝트 팀 전체가 공유할 수 있도록 작성되며, 프로젝트의 일정 및 예산에 대한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WBS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MBOK에서 WBS, Activities, Resources의 관계는 무엇인가?
PMBOK에서 WBS(Work Breakdown Structure)는 프로젝트의 작업을 하위 작업으로 분해하여 구조화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WBS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의 전체 범위를 파악하고, 각 작업의 세부 정보를 정의하고, 프로젝트 일정과 비용을 계획하는 데 사용됩니다. 

WBS는 작업의 계층적 구조를 제공하며, 각 작업은 프로젝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하는 구체적인 활동(Activity)을 포함합니다. 

각 활동은 일정 및 비용 계획 수립에 필요한 자원(Resources), 즉 인력, 기자재, 장비 등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관리자는 WBS와 활동(Activity)을 정의함으로써 필요한 자원(Resources)을 식별하고 할당할 수 있습니다.

즉, WBS와 활동(Activity)은 프로젝트의 범위 및 일정, 비용 계획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며, 이들을 기반으로 필요한 자원(Resources)을 식별하고 할당할 수 있습니다.

 

What-if Scenario PMBOK에서 What-if Scenario는,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하고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분석 기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예상되는 상황에 대한 가상 시나리오를 나열하고, 각 시나리오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여 프로젝트 일정을 최적화합니다. What-if Scenario는 프로젝트 일정에 대한 가능한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고려함으로써, 프로젝트 팀이 예상치 못한 문제에 대비하고, 프로젝트 일정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하고 제어할 때 사용되며, 프로젝트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활용됩니다.

 

WPD Work Performance Data PMBOK에서 "Work Performance Data"는 프로젝트에서 수행된 작업의 성과와 관련된 데이터를 말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프로젝트 일정, 비용, 범위, 품질, 위험 등과 관련된 성과 지표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프로젝트에서 수행된 작업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 상황을 파악하고 필요한 개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Work Performance Data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Work Performance Information과 Work Performance Report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Work Performance Information은 Work Performance Data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의 성과를 평가하고, 프로젝트 관리 계획을 업데이트합니다. Work Performance Report는 이러한 정보를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하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Work Performance Data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WP PMBOK에서 WP(Work Package)는 WBS(Work Breakdown Structure)의 최하위 수준에 해당하는 작업 패키지를 말합니다. WP는 프로젝트에서 수행해야 할 작업을 나타내며,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가 포함됩니다. WP는 프로젝트 팀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정의된 작업 단위입니다. 각 WP는 시작일과 종료일, 작업 책임자, 비용, 자원 등을 포함한 작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WP는 프로젝트의 일정, 비용, 품질 등을 추적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WP는 프로젝트에서 각각의 작업을 책임지는 프로젝트 팀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되어야 합니다. WP는 WBS의 최하위 단계이므로, 프로젝트 팀원들은 각 WP를 수행함으로써 전체 프로젝트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Zero Defect "Zero Defect"를 이야기한 사람은 일본의 품질 경영 전문가인 Kaoru Ishikawa(이시카와 가오루)입니다. 이시카와는 20세기 후반에 일본에서 품질 관리와 품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개념과 방법론을 개발하고 이론화한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Zero Defect는 제품 또는 프로세스에서 결함이 전혀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시카와는 품질 관리의 목표로서 Zero Defect를 제시하며, 품질 개선과 결함 예방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통계적 품질 관리, 품질 원인 분석 도구 등을 활용하여 제품의 결함을 최소화하고 제조 공정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이시카와의 Zero Defect 개념은 품질 관리와 품질 향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현대의 품질 관리 철학과 방법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해파리 https://www.k-risk.org/post/grist-해파리가-발전소를-폐쇄하게-만든-5가지-사례 Risk에서 해파리는 "저전력, 고효과" 또는 "높은 우발성, 중대한 영향"이라는 특성을 가진 위험 요소로 묘사될 수 있습니다. 이는 해파리가 무서운 것은 아니지만, 예기치 않게 출현할 수 있고, 그 영향이 크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또한 해파리는 "악화의 연쇄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위험으로 묘사될 수 있습니다. 이는 해파리가 영향을 미치는 것이 하나뿐이 아니라 다른 위험 요소들과 상호작용하여 더 큰 위험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나 조직에서 해파리 위험 요소를 식별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RIST] 해파리가 발전소를 폐쇄하게 만든 5가지 사례

by Sarah Laskow 2013년 10월 2일 해파리는 2023년 10월 스웨덴에서 원자력 발전소를 폐쇄했다. 해파리가 원자력 발전소를 그동안 여러차례 폐쇄되어 왔다는 점을 잘 모르면 이것이 빅뉴스라고 생각할

www.k-risk.org

 

회색코뿔소 (Gray Rheno) "회색코뿔소"는 리스크 관리에서 중간 정도의 위협이나 기회를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이는 고위험 및 고이익의 "코뿔소"와 낮은 위험 및 낮은 이익의 "양" 사이의 중간 위치에 있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회색코뿔소"는 일반적으로 리스크 매트릭스에서 중간 정도의 위협 또는 기회를 나타내는 지점에 위치합니다. 이러한 위협이나 기회는 일반적으로 중요하지만, 전략 수립이나 실행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회색코뿔소"는 리스크 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중간 정도의 위협이나 기회를 감지하여 대처하는 것이 전체 프로젝트나 조직의 성공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색코뿔소"를 식별하고 대처하는 것은 프로젝트나 조직의 성공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