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RM (리스크분석, 관리)/R08. MCS 몬테카를로시뮬레이션

[AVR 이슈검색] 여론조사+몬테카를로시뮬레이션

by 바름브레인 CEO 2020. 4. 1.

여론조사는 샘플링한 결과를 바탕으로 몬테카를로시뮬레이션(Monte Carlo Simulation)을 통해 예측할 수 있습니다.  4/15선거철을 맞이하여 여론조사와 MCS 기법은 이러한 여론조사 뿐만 아니라 산업전반에 사용되는 유용한 기법입니다. 몬테카를로 방법에 대하여 더 공부하실 분은 여기(위키백과) 사이트 참조하세요.  아래는 최근 4/15총선을 맞아 여론조사시 MCS를 활용을 언급한 기사를 검색하여 나온 내용 참고하세요. 사용한 모델이 Bayes 모형이라고 합니다. 아마 베이지언접근법을 사용한 것 같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이 분야 논문이나 연구보고서를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 한겨례 김미나기자 2020.03.16 서울종로 판세분석 MCS예측 (5000번)

 

이낙연 예상득표율 60%…모든 연령층서 상승세

[여론조사 메타분석, 총선 판세 가늠자]

www.hani.co.kr

(2) 한겨례 김미나기자 2020.03.30 격전지 광진을 승리확률 MCS 예측 (5000번)

 

격전지 광진을 승리확률 ‘고민정 58%-오세훈 42%’

[여론조사 메타분석, 총선 판세 가늠자]

www.hani.co.kr

이러한 몬테카를로 방법을 포함한 리스크전문가 양성과정이 한국VE연구원에 개설되어 있어 아래에 소개하였습니다. 자세한 소개는 본 블로그에 게재된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사업비관리나 공기, 품질, 안전 등에 많은 불확실성이 내재되어 있는 사업관리담당자께서는 이 리스크전문가 과정에 도전해 보세요. 건설사업의 경우 불확실한 미래의 사업비나 공기를 예측할때 꼭 필요한데 대부분의 사업관리자들은 경혐적으로만 판단하여 문제가 발생합니다. 리스크전문가에 도전하시고 이제 체계적으로 리스크관리를 사용해 보세요. 아마 사업비 손실을 크게 줄여 성공적인 사업을 이끌어가실 것입니다.

 

제1기 리스크전문가기본교육 실시 (안내문 및 교육시간표 참조) 

 

[교육정보] 제1기 리스크전문가 기본교육 안내문 및 시간표

2019년 6월 28일부터 7월 7일까지 진행되었던 제1기 리스크전문가 기본교육 안내문과 시간표입니다. 1. 교육안내문 2. 교육시간표 3. 한국VE연구원 공지사항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리스크 교육에 대해 문의하고..

blog.daum.net

제1기 리스크전문가고급교육 실시 (안내문 및 교육시간표 참조) 

 

[교육정보] 제1기 리스크전문가 고급교육 안내문 및 시간표

제1기 리스크전문가 고급교육이 2020년 1월 10~12 3일간 총 24시간으로 대구 경북대학교에서 개최하였습니다. 관련 정보는 첨부 안내문 및 시간표를 확인하세요

blog.daum.net

문의처: 한국VE연구원 사무국 02-598-8900

          한국리스크전문가협의회 jklim54@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