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정보화 및 자동화/CI1. 제4차산업

클라우스 슈바프 (2016) 제 4 차 산업혁명 의미, 대응 방법

by 바름브레인 CEO 2020. 4. 6.

기사: REUTERS / Naomi Tajitsu

 

 

클라우스 슈바프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Klaus Schwab - Wikipedia

Acceptance speech by Klaus Schwab at the Reinhard Mohn Prize award ceremony in 2016 Klaus Martin Schwab (born 30 March 1938) is a German engineer and economist best known as the founder and executive chairman of the World Economic Forum.[1] His wife and fo

en.wikipedia.org

저자: 클라우스 슈바프 (2016.01.14) 세계 경제 포럼 (World Economic Forum) 창립자 겸 회장

 

다음 기사를 발췌.번역 및 재구성하였습니다.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at it means and how to respond

We stand on the brink of a technological revolution that will fundamentally alter the way we live, work, and relate to one another. In its scale, scope, and complexity, the transformation will be unlike anything humankind has experienced before. We do not

www.weforum.org

우리는 기술혁명의 위기에 서서 우리가 생활하고 일하고 서로 관계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입니다. 규모, 범위 및 복잡성 측면에서의 이러한 변화는 인류가 이전에 경험했던 것과는 다릅니다. 우리는 아직 그것이 어떻게 전개될 지 알지 못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공공 및 민간 부문에서 학계 및 시민 사회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정치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고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1차산업혁명 (First Industrial Revolution) 은 물과 증기를 사용하여 생산을 기계화했습니다. 제2차 산업혁명(The Second) 대량 생산을 위해 전력을 사용했습니다. 제3차 산업혁명 (The Third)에는 전자 및 정보 기술을 사용하여 생산을 자동화했습니다. 이제 제4차 산업혁명 은 지난 세기 중반부터 발생한 디지털 혁명인 3차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물리적, 디지털 및 생물학적 영역 사이의 경계를 흐리게 하는 기술의 융합을 특징으로 합니다.

 

오늘날의 변화가 단순히 제3차 산업혁명의 연장 일뿐만 아니라 제4의 뚜렷한 변화인 속도, 범위 및 시스템 영향의 도착을 나타내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현재의 돌파구의 속도는 역사적 선례가 없습니다. 이전의 산업 혁명과 비교할 때, 제4차 산혁혁명은 선형 속도가 아닌 기하 급수적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국가의 거의 모든 산업을 뒤 흔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폭과 깊이는 전체 생산, 관리 및 거버넌스 시스템의 변화를 예고합니다.

 

더 읽기 : 공상 과학과 경제역사 사이의 놀라운 연결

 

전례없는 처리 능력, 저장 용량 및 지식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가진 모바일 장치로 연결된 수십억의 사람들의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인공 지능, 로봇 공학, 사물 인터넷, 자율 주행 차량, 3D 프린팅, 나노 기술, 생명 공학, 재료 과학, 에너지 저장 및 양자 컴퓨팅과 같은 분야에서 떠오르는 기술 혁신으로 이러한 가능성이 배가 될 것입니다.

 

 

이미 인공지능(AI)은 자율주행차드론부터 가상 어시스턴트 및 소프트웨어를 번역하거나 투자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우리 주변에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인공지능에서 놀라운 발전이 이루어졌으며, 새로운 약물을 발견하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부터 문화적 관심사를 예측하는 데 사용되는 알고리즘에 이르기까지 컴퓨팅 성능이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있게 되었습니다. 한편, 디지털 제작 기술은 매일 생물학적 세계와 상호 작용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 디자이너 및 건축가는 컴퓨터 설계, 적층 제조(3D프린팅), 재료 공학 및 합성 생물학을 결합하여 미생물, 신체, 소비하는 제품 및 심지어는 건물 사이의 공생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도전과 기회

이전의 혁명과 마찬가지로, 제4차 산업혁명은 전 세계 인구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것을 최대한 활용한 사람들은 소비자들이 디지털 세계를 감당하고 접근 할 수있게 되었습니다. 기술은 개인 생활의 효율성과 즐거움을 증가시키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택시 주문, 비행기 예약, 제품 구매, 결제, 음악 듣기, 영화 감상 또는 게임 등을 이제 원격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기술 혁신은 또한 공급 측면 기적으로 이어질 것이며, 효율성과 생산성이 장기적으로 향상될 것입니다. 운송 및 통신 비용이 감소하고 물류 및 글로벌 공급망이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되며 무역 비용이 감소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경제 성장을 이끌 것입니다.

 

동시에 경제학자 인 에릭 브린 졸 프손 (Erik Brynjolfsson)과 앤드류 맥아피 (Andrew McAfee)가 지적했듯이 혁명은 특히 노동시장을 붕괴시킬 수 있는 잠재력에서 더 큰 불평등을 가져올 수 있다. 자동화가 전체 경제에서 노동을 대체하기 때문에, 기계에 의한 근로자의 순 이동(net displacement)은 자본으로의 수익과 노동으로의 수익 사이의 격차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기술에 의한 노동자의 이동은 전체적으로 안전하고 보람있는 직업을 순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어떤 시나리오가 나올지 예측할 수 없으며, 역사를 보면 그 결과가 이 두 가지의 조합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미래에는 자본 이상의 인재가 생산의 중요한 요소를 대표 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로 인해 고용 시장이 점차 "저 숙련 / 저임금"및 "고숙련 / 고임금"부문으로 분리되어 사회적 긴장이 증가할 것입니다.

 

불평등은 주요 경제적 관심사 일뿐만 아니라 제4차 산업 명과 관련된 가장 큰 사회적 관심사를 대표합니다. 혁신의 가장 큰 수혜자들은 지적 자본과 물리적 자본의 공급자인 혁신가, 주주 및 투자자들인 경향이 있는데, 이는 자본 대 노동에 의존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빈부 격차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은 고소득 국가의 대다수 인구에서 소득이 정체되거나 심지어 줄어드는 주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고도로 숙련 된 근로자에 ​​대한 수요는 증가한 반면 교육 수준이 낮고 기술이 낮은 근로자에 ​​대한 수요는 감소했습니다.  그 결과, 하이앤드 엔드에 대한 수요는 높지만 가운데는 빈 공간이 있습니다.

 

이것은 왜 그렇게 많은 노동자들이 환멸을 당하고 자신의 실질 소득과 자녀의 노동 소득이 계속 정체될 것을 두려워하는지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전 세계 중산층이 점점 더 불만족과 불공평함을 느끼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산층에 제한적으로만 접근 할 수 있는 승자 종합 경제는 민주주의 불황과 박탈을 위한 레시피입니다.

 

디지털 기술의 보급 과 소셜 미디어로 대표되는 정보 공유의 역 동성으로 인해 불만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30 % 이상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여 정보를 연결하고 배우고 공유합니다. 이상적인 세상에서 이러한 상호 작용은 문화간 이해와 응집력을 위한 기회를 제공 할 것입니다. 그러나 개인이나 그룹의 성공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를 만들고 전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극단적인 아이디어와 이념이 확산 될 수있는 기회를 제공 할 수도 있습니다.

 

사업에 미치는 영향

글로벌 CEO 및 고위 경영진과의 대화를 해보면  근본적인 주제는 혁신의 가속화와 혼란의 속도를 이해하거나 예측하기가 어렵고, 이러한 동인이 최상의 연결성과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에도 끊임없는 놀라움의 원천이 된다는 것입니다 . 실제로 모든 산업 분야에서 제4차 산업 혁명 을 뒷받침하는 기술이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명한 증거가 있습니다.

 

공급 측면에서, 많은 산업들은 기존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을 만들고 기존 산업 가치 사슬을 크게 혼란시키는 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보고 있습니다. 연구, 개발, 마케팅, 판매 및 유통을 위한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액세스 덕분에 품질, 속도 또는 가치가 전달되는 가격을 개선하여 기존의 기존 기업을 더 빨리 쫓아 낼 수있는 민첩하고 혁신적인 경쟁 업체로부터 혼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투명성, 소비자 참여 및 새로운 소비자 행동 패턴 (모바일 네트워크 및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로 인해 회사가 제품 및 서비스를 설계, 마케팅 및 제공하는 방식을 조정하도록 강요함에 따라 수요 측면에서도 주요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핵심 추세는 수요와 공급을 모두 결합하여“공유”또는“주문형”경제와 같은 기존 산업 구조를 방해하는 기술 기반 플랫폼의 개발입니다. 이러한 기술 플랫폼은 스마트 폰에서 쉽게 사용할 수있게 함으로써 인력, 자산 및 데이터를 소집함으로써 프로세스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을 만듭니다. 또한 기업과 개인이 부를 창출하는 장벽을 낮추어 근로자의 개인적 및 직업적 환경을 바꿉니다. 이 새로운 플랫폼 사업은 세탁에서 쇼핑, 집안일, 주차, 마사지에서 여행에 이르는 다양한 새로운 서비스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제4차 산업혁명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4 가지 주요 영향은 고객의 기대, 제품 향상, 협업 혁신조직 형태에 있습니다. 소비자든 기업이든 고객은 점점 더 경제의 진원지에 있으며, 이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또한 실제 제품 및 서비스는 이제 가치를 높이는 디지털 기능으로 향상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은 자산의 내구성과 탄력성을 높여 주며 데이터 및 분석은 자산관리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한편 분석을 통한 고객 경험, 데이터 기반 서비스 및 자산 성과의 세계는 특히 혁신과 중단이 진행되는 속도를 고려할 때 새로운 형태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전반적으로 단순한 디지털화 (제3차 산업혁명)에서 기술 조합 (제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한 혁신으로의 불가피한 전환으로 인해 기업은 비즈니스 방식을 재검토해야 합니다. 그러나 결론은 동일합니다. 비즈니스 리더와 경영진은 변화하는 환경을 이해하고 운영 팀의 가정에 도전하며 끊임없이 끊임없이 혁신해야합니다.

 

정부에 미치는 영향

물리적, 디지털 및 생물학적 세계가 지속적으로 수렴됨에 따라 새로운 기술과 플랫폼으로 인해 시민들이 정부와 교류하고 의견을 표명하며 노력을 조율하고 공공 기관의 감독을 교표하게 회피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정부는 광범위한 감시 시스템과 디지털 인프라 제어 능력을 기반으로 인구에 대한 통제력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기술력을 얻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정부는 새로운 경쟁의 원천과 새로운 기술이 가능하게하는 권력의 재분배와 분권화로 인해 정책 수행의 중심적 역할이 감소함에 따라 공공 참여 및 정책 결정에 대한 현재의 접근 방식을 변경해야 한다는 압력에 점점 더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정부시스템과 공공기관의 적응 능력이 그들의 생존을 좌우하게 될 것입니다. 그들이 파괴적인 변화의 세계를 수용할 수 있고, 그들의 구조를 투명성과 효율성의 수준에 적용하여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면, 그들은 견뎌낼 것입니다. 그들이 진화할 수 없다면, 점점 더 큰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규제 영역에서 특히 그렇습니다. 현재 공공정책 및 의사결정시스템은 의사결정자가 특정 문제를 연구하고 필요한 대응 또는 적절한 규제 체제를 개발할 시간이 있었을 때인 제2차 산업 혁명과 함께 발전했습니다. 전체 프로세스는 엄격한 "하향식"접근 방식에 따라 선형적이고 역학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식은 더 이상 가능하지 않습니다. 제4차 산업 혁명의 급속한 변화와 광범위한 영향을 감안할 때 입법자와 규제 당국은 전례없는 수준으로 도전을 받고 있으며 대부분은 대처할 수 없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혁신과 기술 개발을 계속 지원하면서 소비자와 대중의 관심을 크게 유지할 수 있을까요? “민첩한(agile)”거버넌스를 수용함으로써 민간 부문이 소프트웨어 개발 및 비즈니스 운영에 대한 민첩한 대응을 점점 더 일반적으로 채택한 것처럼. 이는 규제 기관이 새로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지속적으로 적응해야하며 규제 환경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재창조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부와 규제 기관이 비즈니스 및 시민 사회와 긴밀히 협력해야합니다.

 

제4차 산업혁명은 또한 국가 및 국제 안보의 본질에 중대한 영향을 미쳐 분쟁의 가능성과 본질 모두에 영향을 줄 것이다. 전쟁과 국제 안보의 역사는 기술 혁신의 역사이었으며 오늘날도 예외는 아닙니다. 국가와 관련된 현대의 갈등은 점점 더“하이브리드 (hybrid)”가되어 전통적인 전쟁터의 기술과 이전에 비 국가 행위자들과 관련된 요소들을 결합시켰습니다. 전쟁과 평화, 전투원과 비전투원, 심지어 폭력과 비폭력 (사이버 전쟁을 생각하는 것)의 구분이 불편하게 모호 해지고 있습니다.

 

이 과정이 진행되고 자율적 또는 생물학적 무기와 같은 새로운 기술이 사용하기 쉬워 짐에 따라 개인과 소규모 그룹은 점점 더 큰 피해를 입을 수있는 국가에 가입 할 것입니다. 이 새로운 취약점은 새로운 두려움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보호 모드의 개발 또는 타겟팅의 정확성 향상 등을 통해 폭력의 규모 나 영향을 줄일 수있는 잠재력을 창출 할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

마지막으로, 제4차 산업 혁명은 우리가 하는 일뿐 만 아니라 우리가 누구인지를 바꿀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정체성과 그것과 관련된 모든 문제들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 우리의 사생활 감각, 소유 개념, 소비 패턴, 우리가 일과 여가에 헌신하는 시간, 그리고 우리의 경력을 개발하고, 기술을 배양하고, 사람들을 만나고, 관계를 육성하십시오. 그것은 이미 우리의 건강을 바꾸고 “정량화된” 자아로 이끌고 있으며, 그것이 우리가 사람의 증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빨리 우리의 상상력에만 묶여 있기 때문에 목록은 끝이 없습니다.

 

저는 열정적이며 기술의 얼리어답터이지만, 때로는 삶에 기술이 끊임없이 통합되어 동정심과 협력과 같은 전형적인 인간의 능력이 줄어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스마트 폰과의 관계가 그 예입니다. 끊임없는 연결은 우리에게 인생의 가장 중요한 자산, 즉, 의미있는 대화를 멈추고, 반영하고, 참여할 시간 중 중 하나를 박탈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정보 기술이 제기하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개인 정보 보호입니다. 우리는 그것이 왜 그렇게 중요한지 본능적으로 이해하지만, 우리에 관한 정보를 추적하고 공유하는 것은 새로운 연결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데이터에 대한 통제력 상실의 내면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토론은 앞으로 몇 년 안에 더욱 심화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생명 공학, 인공 지능에서 발생하는 혁명은 현재의 수명, 건강,인지 및 능력의 한계점을 밀어 냄으로써 인간의 의미를 재정의함으로써 도덕적, 윤리적 경계를 재정의해야 합니다.

 

미래의 형상을 구체화하기.

기술이나 기술이 주는 파괴력은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외생적 힘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는 시민, 소비자 및 투자자로서 매일 의사결정을 내릴 때 진화를 이끌어 갈 책임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제4차 산업혁명의 모습을 구체화시기 위하여 공통의 목표와 가치를 반영하는 미래를 향한 기회와 힘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기술이 어떻게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인간 환경을 재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포괄적이고 전 세계적으로 공유되는 관점을 개발해야합니다. 더 큰 약속의 시간이나 더 큰 잠재적 위험 중 하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의사결정자들은 기존의 선형적 사고에 너무 갇혀 있거나 주의를 요구하는 여러 가지 위기에 너무 몰두하여 미래를 형성하는 혼란과 혁신의 힘에 대해 전략적으로 생각하기가 어렵습니다.

 

결국, 그것은 모두 사람과 가치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을 최우선으로하고 그들에게 힘을 실어줌으로써 우리 모두에게 맞는 미래를 만들어야 합니다. 가장 비관적이고 비인간적인 형태로, 제4차 산업 혁명은 실제로 인류를 "로봇화"하여 우리의 마음과 영혼을 박탈 할 수있는 잠재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본성, 공감, 청지기 직분에 대한 보완책으로서 인류는 공유된 운명 감각에 기초하여 새로운 집단적, 도덕적 의식으로 인류를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후자가 우세하도록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의무입니다.

 

이 기사는 외교부 에서 처음 출판되었습니다.

 

저자 : 클라우스 슈바프 (Klaus Schwab) 세계경제포럼 (World Economic Forum)의 창립자 겸 회장

이미지 : Aeronavics 드론은 2015년 7월 6일 뉴질랜드 라글란 마을 근처 목장에 앉아 있음
기자: REUTERS / Naomi Tajitsu

 

다음 기사를 발췌.번역 및 재구성하였습니다.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at it means and how to respond

We stand on the brink of a technological revolution that will fundamentally alter the way we live, work, and relate to one another. In its scale, scope, and complexity, the transformation will be unlike anything humankind has experienced before. We do not

www.weforum.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