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VAR관련 기관

[KORES] 한국리스크전문가협의회 온라인 News Letter (NL-2020-01)

by 바름브레인 CEO 2020. 4. 21.

1. 지난번 회의록 모음방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http://blog.daum.net/jkinfraavr/271

회의록은 KORES 회원으로 가입하고 본 블로그 친구등록이 되시는 분만 보실 수 있습니다. 

 

2. 다가오는 교육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4월 23일(목) 오후 7시부터 2시간 동안 건설현장 및 근로기준법 등으로 인한 문제점과 생산성향상방안에 대하 두분의 박사님께서 아래와 같은 주제로 온라인 강의를 해 주실 것입니다. 본 강의는 충남대학교 대학원생들과 함께하는 공개강의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관심있는 분은 아래로 가보세요

http://blog.daum.net/jkinfraavr/287

 

 

3. 다음 KORES 행사는  

    5/26 14:00~18:00 리스크전문가초청세미나 (offline: 장소미정/)

           18:00~20:00 제2020-3 운영회의

         

    

컨틴전시(Contigency)와 컨틴전시 플랜(Contigency plan)

리스크관리에서 중요한 개념인 컨틴전시 및 컨틴전시 플랜에 대한 용어 설명을 경제용어를 실사례와 함께 설명하는  investopedia자료와 국내 관련 자료를 조사하여 본 블로그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유리천장(Glass Ceiling) 

선거철을 맞이하여 언론에 가끔씩 등장하는 유리천장/유리바닥이란 표현이 나옵니다. 이 용어는 무슨 의미이며 우리나라이 현주소는 무엇일까요? 리스크전문가로서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요?

 

 

[시사용어] 유리천장/유리바닥이란?

(1) Investopedia의 미국의 유리천장 이야기 발췌 및 재구성 investopedia (https://www.investopedia.com/terms/g/glass-ceiling.asp) 미국의 유리천장 이야기 줄리아 케이( 2019 년 10 월 24 일 업데이트) / 임..

blog.daum.net

 

이 코너는 리스크전문가로서 꼭 알아두어야 할 기본용어/시사용어를 한 두개씩 소개하겠습니다.


 

 

(1) ProjectManager.com의 Jenifer Bridges의 리스크관리 인터넷 강의

 

 

(2) 민택기의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강의 듣기

 

앞으로 이코너에서는 동영상강의 자료를 많이 찾아 공유하겠습니다. 


한국리스크전문가협의회 발족소식

 

[KORES소식] 한국리스크전문가협의회 발족

그동안 산발적으로 활동하여 왔던 리스크전문가 모임이 한국리스크전문가협의회라는 이름으로 출범합니다. 본 협의회는 리스크관련 유관기관과의 협업, 자체 정기적 onlin/offline 세미나, 국내외 리스크관련 주요..

blog.daum.net

프로젝트리스크관리 가이드라인 발간 준비중

현재 블로그(blog.daum.net/jkinfraavr)에 발간 준비중인 프로젝트리스크가이드라인 일부가 올려져 있습니다. 살펴보시고 개선점이나 건의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해주세요. 수정을 하셔서 회신하여 주시면 최신버전을 위 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http://blog.daum.net/jkinfraavr/274

 

 

미국 오레곤교통부(Oregon DOT) VE 및 리스크 프로그램 개발. 

오레곤교통부 (Oregon DOT)에서 VE와 RA를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면서 그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워싱턴주교통부의 자문을 받으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분석 툴은 별도로 개발중인 듯 합니다. 그 이야기를 보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보세요. (자료는 금주 수요일에 있었던 CREM  실무커뮤니티 웨비나에서 발표된 자료입니다.  

 

오레곤교통부가 리스크쪽 적용을 위하여 최근 많은 자원을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5백만불 이상 사업에 대해서는 반드시 정량적리스크분석을 실시하도록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고 이를 위하여 툴을 개발중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워싱턴주교통부외에 오레곤주도 주목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엔지니어링 및 건설리스크협회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Risk Institute (ECRI) 소개

 

[ECRI벤치마킹] 엔지니어링 및 건설리스크협회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Risk Institute (ECRI)

ECRI의 소개 ECRI는 엔지니어링 및 건설 산업에 중점을 둔 국제 리스크관리 컨설팅 포럼입니다. ECRI는 프로젝트의 리스크관리와 관련된 수많은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아이디어 교환을 위한 포럼을 제공합니다. 엔..

blog.daum.net


 

[신뢰성 기술동향] Jacinto et al. (2014) Bayesian Assessment of an Existing Bridge: A Case Study (기존 교량의 베이지언 평가 (논문 요약본 번역서비스)

1. 논문요약본 이 기사는 간단한 방법부터 베이지언 방법을 강조한 확률론적 분석까지의 기존 교량의 평가를 포함하는 사례 연구를 제시합니다. 기존 교량을 평가할 때 교량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일반적인 실..

blog.daum.net

 

 

김용표(2020)건설현장 생산성 향상을 위한 Lean 프로세스 개발과 적용에 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2020년 3월호

자세한 연구 내용은 위 논문과 관련 박사학위논문이 있으니 KORES 운영위원이신 김용표 회원님께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blog.daum.net


골프에서 어려운 홀 잘치는 난코스 챔피언에게 무려 100만달러를 준다고 합니다. 2019년에는 PGA에서는 캡카, LPGA는 시간다가 수상을 했네요. 골프선수도 리스크 관리를 잘하는 선수가 성적도 좋다는 것을 알리려고 한 것 같은데 누가 후원사인지 알고보니.. 궁굼하면 여기로 가보세요~ 

 

[골프리스크] PGA, LPGA 리스크 리워드 챌린지 상 신설

1. PGA, LPGA 리스크 리워드 챌린지 상 신설 소식 https://www.news1.kr/articles/?3521890 올해부터 미국 프로골프에 '리스크 리워드 챌린지' 신설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누..

blog.daum.net

 

 


부패리스크에 대해 알고 싶으면 아래로 가보세요


 

김병수운영위원님의 시공VE 및 리스크 활성화 노력

우리 김병수 운영위원님은 한국VE연구원 원장님으로서 시공VE와 리스크 활성화에 대해 최근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계십니다. 그 이야기를 살펴보고 싶은 분은 아래 사이트에 가 보세요. 

안명석운영위원님의 자제(정욱 군) 결혼식 소식 알림 

 

우리 KORES 운영위원이신 안명석원장님께서 자제분의 결혼식이 5/30 15:30 더베니치아에서

개최됩니다. 많은 참여와 축하 부탁드립니다. 

 

 

더베네치아

잠실웨딩홀,송파구웨딩홀,잠실역웨딩홀,광진구웨딩홀,웨딩,돌잔치,연회

www.thevenezia.co.kr

한국리스크전문가협의회는 리스크관리의 발전을 위한 최근 결정된 민간단체입니다. 전문분야와 관계없이 조직, 국내외 프로젝트 등의 리스크관리에 관심자나 전문가는 누구든 참여가 가능합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로 연락하여 주십시오. 

 

한국리스크전문가협의회(KORES) 소개

http://blog.daum.net/jkinfraavr/121

     

한국리스크전문가협의회 회장 임종권

jklim54@daum.net / 010-9029-4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