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VAR관련 기관/O03. KVEI 리스크인증위원회

김헌,김연성(2019) 한국VE연구원 제1기 리스크전문가 양성 기본교육과정 후기

by 바름브레인 CEO 2020. 4. 21.

리스크전문가 양성교육 참가 후기

 2019. 08.  14

 

김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7473h@gmail.com)

 

 

김연성, 한도엔지니어링 (seongk99@chol.com)

 

1. 서 문

한국VE연구원(원장 김병수)은 총 6일간(6월28일(금)∼6월30일(일), 7월5일(금)∼7월7일(일)) 경북대학교에서 “제1회 리스크전문가 기본 교육과정”을 실시했다. 미국, 유럽, 호주 등 선진국에서는 건설 계획, 설계, 시공단계에서의 원가관리도구로 리스크관리기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국내 건설분야에서는 리스크관리가 제대로 실시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 인력도 전무한 실정이다.

 

본 교육은 건설분야 리스크관리 전문인력을 배출하기 위해서 신설된 교육으로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보다 나은 가치 발현을 위한 전문가로서의 역할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 반드시 익히고 실무에 적용시켜야 하는 필수불가결한 분야라 할 수 있다.

 

2. 리스크전문가 양성교육 Curriculum

리스크전문가 기본과정 1기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총 5개의 UNIT으로 구성되어 있다. 

  • Unit A 리스크 및 리스크관리의 기본원리
  • Unit B 워크숍기반 리스크관리 기법
  • Unit C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이해
  • Unit D 리스크대응계획의 수립
  • Unit E 리스크 감시 및 모니터링 

리스크관리의 기본원리 @RISK & Crystal Ball 그리고 워싱턴교통부의  PRAM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실습의 주요학습 내용으로 이뤄졌다 (아래 표 참조)

 

< 표 >  리스크전문가 Curriculum

구분

학습주제

주요 학습내용

비고

1일차

교육과정

소개

▪주의사항 설명 및 날인

▪교재 및 참고문헌 소개

▪교육커리큘럼 소개

▪강사소개

Unit A

리스크관리

개요

▪리스크(Risk)는 무엇인가?

▪표준적인 RM 프로세스는?

▪리스크관리(RM)란 무엇인가?

 

관련 용어의

이해

▪리스크

▪확률 및 임팩트

▪해저드와 리스크의 차이점

▪리스크와 비용견적

▪위협·기회요인

▪불확실성과 리스크의 차이점

▪리스크와 블랙스완 /

회색코뿔소

2일차

팀빌딩문제

▪연습프로젝트 (사막에서 탈출하기)

건설산업의 리스크

▪일상생활/건설산업의 리스크

▪해외건설사업의 리스크

프로젝트 RM의

필요성

▪낙관적 편향(Optimism bias)

▪성공적 RM의 핵심성공요소

▪성공적인 사업관리과

RM의 가치

RM국제표준

및 주요지침서

▪ISO 31000

/영국형 Project RM지침

▪PMBoK

/미국형 Project RM 가이드

리스크관리

계획수립

▪리스크관리계획서의 구성

 

▪리스크관리계획서

사례 및 템플릿

Unit B

리스크 식별

▪리스크식별 기법(일반)

▪FDRM

▪리스크관리대장 목적 및 사용방법

 

▪RBS/SWOT 등 각종

리스크 식별기법

▪팀활동의 중요성

▪SMART 원칙

3일차

정성적 리스크분석

▪리스크매트릭스의 이해

▪리스크등록부 작성

정량적리스크

분석프로그램

▪@Risk & Crystal Ball

프로그램의 이해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비용분석

▪시뮬레이션 개요

 

 

Unit C

4일차

확률통계 기본

개념 및

시뮬레이션의 이해

▪확률통계 기초

▪시뮬레이션

▪확률분포

 

정량적리스크

분석프로그램

▪프로젝트리스크분석 프로그램 PRAM의 이해

5일차

리스크

대응책의 수립

▪리스크대응책의 분류

▪리스크기반견적법

(Risk-Based Estimate)

▪리스크대응책수립

▪PRAM 돌려보기

 

Unit D

6일차

리스크 감시

및 통제 개요

▪리스크관찰 및 모니터링에서

하는 일

▪리스크관리대장 업데이트

 

Unit E

감시 및 통제

보고서 작성

▪리스크관리 보고서 작성 방법

 

조별성과발표

▪발표자료 작성

▪조별 성과발표

 

3. 리스크전문가 교육 결과

제1회 리스크전문가 교육 기본과정은 한국VE연구원 김병수 원장님의 인사말로 교육이 시작되었으며, 인사말로 통해 “건설 프로젝트 단계별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해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건설계획단계부터 면밀히 리스크평가를 함으로써 원가절감 등 건설프로젝트 성공률을 높일 수 있으나 국내에서는 리스크전문가가 전무한 상태이다“면서 많은 리스크 전문인력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리스크전문가 교육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교육생을 참가한 한국VE연구원의 김병수 원장 인사말씀 >

 

제1회 리스크전문가 교육 기본과정의 강사는 한국건설관리학회 위험관리위원회 위원장이며 승화기술정책연구소 임종권 사장, 글로벌프로젝트솔루션 안상목 대표, 이레테크 리스크컨설팅사업부 민경현 차장, 군산대학교 김동현 교수 등 총 4명으로 구성하여 교육을 실시하였다.

 

첫 번째로, 리스크전문가 교육과정의 주강사승화기술정책연구소 임종권 사장은 해외 우수한 리스크관리 가이드라인을 ISO 31000, 워싱턴주와 캘리포니아 주의 리스크관리 가이드라인, 리스크관리를 위한 리스크기반견적(Risk-Based Estimate) 지침 및 세부 기준 등 리스크관리에 전반적인 교육함으로써 교육 참여자의 리스크관리 이해도를 높이는데 주력하여 교육하였다.

 

글로벌프로젝트솔루션 안상목 대표는 해외건설 10년 이상의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프로젝트 리스크 매니지먼트”라는 주제로 책을 출판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해외건설사업의 리스크를 최대한 경감하기 위한 해외건설사업에서의 총 53개 표준 리스크분류체계에 대해서 교육하였다.

 

이레테크 리스크컨설팅사업부 민경현 차장은 @Risk & Crystal Bal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불확실성과 리스크를 분석할 수 있는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중심으로 @Risk & Crystal Ball 프로그램 실습 위주로 교육하였다.

 

마지막으로, 군산대학교 김동현 교수는 “확률통계 기본 개념 및 시뮬레이션의 이해”에 대한 이론교육과 엑셀을 이용한 통계 시뮬레이션으로 교육을 진행하였다.

 

< 주강사 승화기술정책연구소 임종권 박사 >

 

< 수강생이자 초빙강사 역할도 한 (주)글로벌프로젝트관리 안상목 박사 >

 

< UNIT C의 주강사 이레테크데이터랩스 민경현 부장 >

 

Unit A∼Unit E 교육은 각 Unit별 이론강의-실습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본 리스크전문가 교육을 통해 리스크 매니지먼트(Risk Management, 이하 RM)의 기본원리 및 개념이해의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RM개념을 건설 시공단계에서의 리스크관리 계획 수립, SWOT, SMART 등을 이용하여 리스크를 식별하는 이론수업과 정성적으로 리스크 분석하는 리스크 매트릭스 작성하여 리스크평가하는 실습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어 리스크매트릭스 작성법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리스크 평가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통계기법에 대한 이론적인 수업과 엑셀을 이용한 통계 시뮬레이션, @Risk & Crystal Ball 프로그램을 이용한 실습 위주로 교육으로 현장 실무에서의 활용법과 확률개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으나 실습시간이 좀 부족한 느낌을 받아 아쉬웠다.

 

 

< UNIT C의 초빙강사로서 참여하신 군산대학교 김동현 교수 >

 

< UNIT C의 초빙강사로서 참여하신 군산대학교 김동현 교수와 수강생간의 기념촬영 >

 

강의 순서에 따라 실습을 하여, 리스크식별 → 정성적 평가 → 정량적 평가 → 리스크 대응방안을 도출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리스크등록부 작성, 확률 분포의 적용 실례, PRAM 프로그램 활용 등을 통해, 리스크분석 과정에서 요구되는 데이터의 형태, 입력방법, 도출되는 결과를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었다.

 

한, “사막에서 살아남기“ 실습을 통해 팀워크의 중요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실제 리스크분석과정에서 조별활동을 통해 조원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리스크 항목들이 보다 나은 방향으로 다듬어져 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리스크 식별 과정에서, 리스크 추출을 잘하기 위한 SMART원칙(Specific, Measureable, Attributable, Relevant, Timebound)에 따라 2개의 조로 나뉘어 리스크 분석 실습하였다.

 

1조는 OO공동구 수직구 굴착공사라는 프로젝트에 대해 리스크 분석을 실습하였다. 공사비 10억, 공사기간 12개월, 깊이 약 30m의 수직구로 민원에 의해 발파가 불가하여 무진동굴착(할암)공법 실시, 야간작업 불가 등의 제약조건을 설정하였다. 당초 “천공시간지연에 따른 공기 부족”으로 추출한 리스크에 대하여, “천공시간지연에 따른 공기 부족 1개월”로 보다 구체적으로 변경한 후, 발생확률과 비용, 대응방안에 따른 Impact를 보다 쉽게 산정할 수 있었다.

 

2조는 "00정수장 접촉조 설치사업" 이라는 프로젝트의 접촉조 구조물공사에 대한 리스크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공사비 40억, 공사기간 24개월, 규격 43×47×3.6m의 구조물로서 전체 리스크 식별후 구조물 지지력 미확보로 인한 균열, 기존 시설과의 간섭, 흙막이 가시설 파손, 굴착공사에 따른 인접시설물 침하, 근로자 안전사고, 콘크리트 타설중 붕괴 등 10건의 위협요소에 대한 대응책을 수립한 결과, 리스크 대응 전‧후의 사업비(리스크 비용+기초 공사비) 절감 효과를 그래프 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 리스크팀 수행과제의 성과발표를 하고 있는 수강생 두산건설 권진 차장 >

 

 

제1회 리스크전문가 기본 교육과정은 총 6일간(6월28일(금)∼6월30일(일), 7월5일(금)∼7월7일(일)) Unit A∼Unit E 기본교육을 이수한 교육생에 대해 수료증을 배부하면서 제1회 리스크전문가 기본 교육과정 인증 강사인 승화기술정책연구소 임종권 사장과 교육 참가자들과의 기념사진을 찍으면서 모든 일정이 마무리되었다.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한국VE연구원 김병수 원장님을 비롯한 교육 참가자 좋은 분들을 알게 되어 좋았고, 리스크관리에 대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뜻깊은 교육이었다.

 

 

< 교육 수료후 교육 참가자 및 주강사진과 기념촬영 >

 

< 교육 수료증을 들고 주강사 임종권 박사와 수강생 전체 기념촬영 >

 

4. 맺음말

금번 리스크전문가 기본과정을 통하여 리스크관리의 기본원리와 워크숍기반의 리스크관리 기법을 좀더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고, 리스크관리 기법에 대한 모든 갈증을 완전히 해소하지는 못했지만 앞으로 진행될 고급과정을 통하여 탐구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참여자 대부분이 리스크전문가 고급과정에 참여할 의사를 피력하였다. 또한, 본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교육장 및 기자재를 적극 지원해주신 경북대학교 김병수 교수님과 한국VE연구원 등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본 리스크전문가 교육과정은 기본과정과 고급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회 리스크전문가 고급과정은 2020년 1월중에 (리스크평가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운영될 예정이니 많은 건설분야 전문가가 참여하여 건설분야의 리스크 관리가 발전하는 계기를 되기를 기원합니다.

 

▣ 추후일정

- 준리스크전문가(Associate Risk Specialist, ARS) 심사 및 인증서 부여 : 2019년 8월  14일 (기실시) (총 8명 ARS 합격)

- 리스크전문가 고급과정 1기 교육 : 2020년 1월 10일 ∼ 12일  (기실시)

- 공인리스크전문가(Certified Risk Specialist, CRS) 시험 : 2020년 11월 14일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