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JK/J02. FAQ

(FAQ) VECP란 무엇인가요?

by 바름브레인 CEO 2020. 5. 25.

아마 이 질문을 갖고 있는 분은 VE에 대해 관심이 많으신 분으로 보여집니다.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해보세요

 

1. VECP: Value Engineering Change Proposal

즉 VE(설계)변경제안서입니다. 게약 후 VE를 통해 원가절감안을 계약당사자에게 제안하고 (설계)변경을 하여 원가절감이 되면 원가절감된 금액의 일부를 인센티브로 받는 미국의 혁신적 제도 입니다. 

 

2. 연방법령코드 (Code of Federal Regulations)

 

"가치공학변경제안(VECP): 계약서의 VECP 조항에 따라 건설계약자가 제출한 건설계약변경제안을 말함. 이러한 제안은 프로젝트의 전체 생애주기 비용 및 기타 적용 가능한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서 프로젝트의 성능, 가치 및 / 또는 품질을 향상 시키거나 건설 비용을 줄이거 나 배송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 그림 1 미국 CFR(Code of Federal Regulations)에서 VECP 정의

 

3. FAR(Federal Acquisition Regulations)의 48조 52조 알아보기

 

VECP에 대한 상세한 규정은 48조와 52조에 기술되어 있으니 아레 그림을 클릭하거나 여기를 클릭하여 원문을 살펴보기 바랍니다.  

< 그림 1 > FAR의 48조 Value Engineering

2. 미국 공공기관에서는 위 연방법과 FAR 조달 규정에 의해 시공VE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중 FHWA, WSDOT, Caltrans 등은 홈페이지에서 시공VE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FHWA 홈페이지에 소개하고 있는 VECP 소개 내용을 인용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 아래 ------------------------------------------------

(출처: https://www.fhwa.dot.gov/construction/cqit/vecp.cfm 내용 인용하여 재구성)

 

Value Engineering Change Proposals - Contract Administration - Construction -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Construction Program Guide Value Engineering Change Proposals (VECPs) Value Engineering (VE) is defined in 23 CFR Part 627.3 as "the systematic application of recognized techniques by a multi-disciplined team to identify the function of a product or servic

www.fhwa.dot.gov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 정의

가치공학(VE)은 23 CFR Part 627.3 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의 기능을 식별하고, 해당 기능에 대한 가치를 확립하고, 창의성을 사용하여 대안을 생성하기 위해 여러 분야의 팀에 의해 인정된 기술의 체계적인 적용으로 정의됩니다. "프로젝트의 안전, 필요한 품질 및 환경 적 특성을 희생시키지 않으면 서 프로젝트의 원래 목적을 안정적으로 최소 수명주기 비용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고 제공합니다." 

 

VE 기술은 프로젝트의 상 또는 상 후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HWA의 Value Engineering 웹 페이지에는 사전 상환에 대한 세부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CFR(Code of Federal Regulations) 에서 VECP의 정의

VECP ( Value Engineering Change Proposals )는 건설계약자가 건설 과정에서 계약의 가치 공학 조항에 따라 수여 된 가치 공학 후 제안입니다.  계약은 23 CFR 627.3 (g) 에 "계약의 VECP 조항을 기반으로 건설 계약자가 제출 한 건설 계약 변경 제안입니다.이 제안은 프로젝트의 성능, 가치 및 / 또는 품질을 개선하거나 건설 비용을 낮추거나 프로젝트의 전체 수명주기 비용 및 기타 해당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서 배송 시간을 단축하십시오. "

 

VECP의 권한 / 법적 근거법률

프로젝트에 대한 사전 건축 단계에서 VE 분석을 수행하기위한 주 ( 'SHA'라고도 함) 요건은 23 USC 106 (e) 및 (g)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설계를 언급하는이 절에서 발견 된 VE의 정의는 설계에 제한되지 않는 23 CFR 627.3  위에서 언급 한 정의와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한다 .

설계 중에 VE를 사용하는 것과 달리, 연방 고속도로 법에는 건설 계약에서 가치 공학 조항을 사용하기위한 특정 요구 사항이 없습니다. 건설 중 VE 적용은 규제 및 기타 수단으로 해결됩니다.

규제 토론

Value Engineering Program ( 23 CFR Part 627 )을 설정하는 규정 에는 VECP 사용과 관련된 몇 가지 조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23 CFR 627.7 (a) (4), 인센티브 -계약서에 VE 조항을 다음과 같이 명시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는 SHA의 표준 표준에 VE 또는 비용 절감 인센티브 조항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SHA와 비용 절감 효과를 공유하십시오. "
  • 23 CFR 627.7 (a) (5), 모니터링 -상태 : "이 프로그램에는 건설 계약자가 제출 한 VE 연구 팀 권장 사항 및 VE 변경 제안 권장 사항의 구현을 모니터링하는 절차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행정명령

관리 예산국 A-131 호 는 연방 부서와 기관이 VE를 관리 도구로 사용하여 필요한 경우 프로그램 및 취득 비용을 절감 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 지침서는 VECP를 미연방 획득 규정 (Federal Acquisition Regulations)에 따라 VE 조항으로 인식하고 각 기관의 VE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하는 정보로 VECP를 식별합니다.

1992 년 5 월 8 일자 문단 6.b (2)에서 발행 된 교통부 가치 공학 프로그램 (DOT) 명령 1395.1A는 다음과 같은 논의를 포함하고있다. 계획, 설계 및 / 또는 건설 단계 전반에 걸쳐 주요 운송 프로젝트를위한 프로그램이 포함됩니다. 여기에는 VE 연구 / 분석의 결과로 VE 제안서를 사용하는 것과 건설 계약에서 VE 인센티브 조항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FHWA 정책

아래에서 FHWA 주문 1311.1B FHWA 가치 공학 (VE) 정책 :

  • 평가. 9 (a) (7) : 부서 사무실은 STA이 건설 계약에 VECP 조항을 포함하도록 권장해야합니다.
  • 평가. 10 (a) 및 (b) : VE 프로그램 관리자는 연례 VE 성과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여기에는 FAHP 자금을 사용하거나 연방 토지가 관리하는 프로젝트에서 수행되는 모든 VE 분석 및 VECP의 결과가 포함됩니다. 고속도로 구간.

국가는 건설업자가 건설 중에 변경을 제안하도록 VECP 조항을 건설 계약에 포함시킬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이는 국가와의 적절한 비용 분담으로 동일하거나 적은 비용으로 더 나은 가치의 제품을 생산할 것입니다.

 

< 그림 2 FHWA의 VECP 소개 >

 

4. 국토교통부/한국VE연구원의 "시공VE제도 개선 및 VE용역대가기준

 

국토교통부는 2015년 아래 그림2에서 보는 시공VE 제도 연구보고서를 작성하여 공표하였습니다. 원문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고 여기를 클릭해보세요

 

 

< 그림 3 > 국토교통부와 한국건설VE연구원/서울시립대학교의 시공VE 제도 관련 연구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