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JK/J05. 벤치마킹

[AVR/KORES 벤치마킹] 일본 치요다시스템테크놀로지 주식회사 - PM솔루션 (20회분) 중 15회 프로젝트 리스크 어떻게 분석하는가? 리스크분석기술 및 도구(SW) 소개 by 김홍연 CORES 운영위원

by 바름브레인 CEO 2020. 5. 17.

 

지난 칼럼 "[제 14 회] 일정의 타당성을 어떻게 평가 하는가?"  에 프로젝트 계획에서 만든 일정 타당성 평가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프로젝트의 리스크 관리, 특히 일정 만들 때 생각 일정 비용의 리스크 분석 붙어 언급 해 나가고 싶다.

 

프로젝트는 공사 현장을 보니까 바위로되어 작업이 어려운 상태이거나 설계 지연으로 공사가 시작되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거나 등 예기치 않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 프로젝트에서는 이 같은 사태를 사전에 리스크 사건으로 상정해두고, 리스크 특정, 리스크 분석, 리스크 대응 계획, 등 리스크를 관리해 나간다.

 

 

또한 리스크는 일정에 포함된 불확실성 (Uncertainty)이 있다. 예를 들어 일정을 만들어 나갈때 어떤 활동 기간이 60 일이라고 하자. 일반적으로 60일을 기준으로 한 전체 공정이 완성되어 각 마일스톤 완료 예정에 대한 일정을 조정해 나간다.


일정 작성자가 납득할 일정이 생겼을 때 "이 일정이라면 괜찮아. 납기에 늦지 않을 것 같다."라고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그러나 그 활동은 정말 그 기간에 끝 날까? 혹시 60일이 아닌 90일이 소요될지도 모르고, 48 일에 완료 할지도 모른다. 이런 경우를 생각하면 예정 납기로 끝날 가능성은 어느 정도 있을까 걱정이 된다.

 

이와 같이 활동 기간이 초과되거나 오히려 단축될 수도 있다. 【기간의 불확실성】한다.


이것은 비용도 마찬가지로, 활동 비용을 1,000 만엔으로 추산하고 있지만, 1,500 만엔 걸릴지도 모르고, 800 만엔으로 완료 할지도 모른다. 이렇게 활동의 비용에 치우침이 나올지도 모른다 【비용의 불확실성】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나오는 것이 3점 추정을 기초로 하는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이라는 생각이다. 활동기간과 비용에 낙관적인 값 (Min), 최빈값 (Most Likely) 비관적인 값 (Max)의 3가지로 변동 폭을 갖게 분포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 (몬테카를로 방법의 활용)하고 언제 얼마의 비용으로 완료될 수 있을지의 확률을 표현하는 것이다.

 

 

위 그림은 활동 기간을 "낙관적 값, 최빈값, 비관적 값"의 3점 추정을 한 예이다. 각 활동에 3점의 값을 갖게 하고,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에 입력치를 구하는 과정이다. 

 

여기까지 리스크의 하나 일정 【불확실성]에 대해 말해 왔다. 여기서 일단 전술 한 "설계 지연", "기후 불량", ''지질 문제" 등의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리스크 분석이다.

 

리스크사건의 이야기를 하고 싶다. 리스크사건은 다음과 같이 계획한다.

 

 ① 리스크 등록부에 리스크 등록

 

 ② 일정과 비용의 리스크 발생 확률의 입력

 

 ③ 일정과 비용의 리스크 임팩트의 입력

 

 ④ 발생 확률 × 임팩트의 계산

 

※ 실제로 ④의 결과를 얻고, 각 리스크의 대응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계획으로 들어간다.

 

 

위 그림은 리스크등록부에 3개의 리스크를 등록한 예이다. 이 예제에서는 "지질"리스크 발생 확률이 30%에서 발생하는 경우 일정 영향은 90일 비용 영향은 20,000 천원이다.

따라서, 일정 리스크는 90일 × 0.3 = 27 일, 비용의 리스크는 20,000 천엔 × 0.3 = 6,000 만원

되어 리스크등록부에 등록이 된다. 

 

리스크등록부가 완성되면 각 활동과 관련된 리스크가 할당이 된다. 이 할당된 리스크의 대책을 어떻게 생각하는가는 사람의 판단이 필요하지만, 방금 불확실성 3점 추정법에 의거 리스크사건을 포함하여 생각하면 리스크분석이 가능하다 .

 

 

 

위 그림은 불확실성 대책과 리스크사건을 모두 생각한 것이다.  3점추정법 및 리스크사건을 모두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실시한다. 실제로 모두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에 거는 것이 아래 그림이다.

 

소요 기간이 90 일 활동에 3 점 예상보다 위험 이벤트 30 %의 기간을 활동에 위험 대책으로 추가하고있다.
이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의 계산 횟수를 결정 (예를 들어 1,000 회 등) 시뮬레이션을 걸어 본다.


위 그림은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계산된 결과이다. 이 데이터 (리스크 사건도 포함)는 프로젝트 완료 날짜는 다음과 같다. 모든 낙관적 값인 경우 (가장 빠른 완료의 경우)는 2021/03/17, 모든 비관적 값 인 경우 (가장 느린 완료의 경우)는 2021/08/10, 최빈값 인 경우 (3 점 예상을 하지 않았다)은 50%(2021/05/31)

 

이렇게 프로젝트 완료 확률과 날짜를 알 수있게 되기 때문에 일정 작성자와 수신자가 상정하고있는 완료일과 비교하여 생각할 수있게되는 것이다. 이들은 비용 역시 3점추정과 리스크사건 관리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까지는 불확실성과 위험 이벤트의 생각과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에 의한 위험 분석에 대해 논의했다.
이러한 생각은 실천하기 위해서는 전용 시스템을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프로젝트의 리스크 분석 시스템 Deltek Acumen Risk ™를 예로 들어 소개하고 싶다.

위 그림은 위험 등록부의 화면이다. "위험 항목」 「발생 확률」 「스케줄 영향" "비용 영향"을 넣으면 "발생 확률 × 임팩트"이 계산되어 입력 된 위험 내용과 함께 리스크등록부에 등록된다. 이후 리스크 방지 처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의 채점도 있지만, 이번은 생략한다.

 

다음 3점추정법이다.  일정은  지난번 소개 한 AcumenFuse®  뿐만 아니라 Primavera P6 및 Microsoft Project, Excel 등에서 가져올 수 있다. 아래 그림은 각 활동 또는 WBS에 대해 불확실성의 구성 및 분포 선택을 열고 "비관적 값, 최빈값, 낙관적"값을 계산하고있다. 이것은 계산 횟수를 넣는 것으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이 진행된다.

 



아래 그림은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의 계산 결과이다. 3점 견적을 바탕으로 '조회수'과 '완료 확률과 날짜"를 그래프로 표현하고있다. 이 데이터는 전술 한 것과 마찬가지로 프로젝트의 완료는 모든 비관적 값 인 경우 2021/08/10

 

모든 낙관적 값 인 경우 2021/03/17 / 모든 최빈값 인 경우 2021/05/31 이다.

 

아래 그림은 일정뿐만 아니라 비용에 대한 불확실성을 설정하고 위험 분석 한 그래프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활용하여 일정 비용의 위험 분석을함으로써 프로젝트 완료 시점에서 일정과 비용에 대한 전망을 알게되며 리스크에 대한 대책을 새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상, 이번 프로젝트의 리스크 분석을 주제로 불확실성과 위험 이벤트의 사고 방식 또한 시스템을 활용 한 위험 분석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있다. 

 

다양한 일정 기법이나 시스템이 활용되게되었다 현재 일정을 어떻게 평가 하는가 (  지난번 칼럼의 테마  ) 일정에 포함 불확실성과 위험 이벤트를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생각 프로젝트와 기업이 많아지고있다.

 

여러분도 프로젝트에 숨어있는 위험을 분석 · 대책을 세워 보면 어떠할까.

 

홍연 CORES 운영위원 - 3추정법에 의한 몬테카를로 시뮬래이션 소개

이 교육은 국내의 한국VE연구원과 한국건설관리학회가 공동으로 리스크전문가 기본교육 및 고급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개념과 @Risk PRAM 프로그램 프리마베라를 이용한 공정리스크분석에 대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기 위하여 본 블로그 초기화면의 검색창에서 "리스크전문가" 를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