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JK/J00. 용어.개념.일반

[시사용어] 유리천장/유리바닥이란?

by 바름브레인 CEO 2020. 4. 9.

(1) Investopedia의 미국의 유리천장 이야기

발췌 및 재구성 investopedia (https://www.investopedia.com/terms/g/glass-ceiling.asp)

 

 

미국의 유리천장 이야기  줄리아 케이( 2019 년 10 월 24 일 업데이트)  / 임종권 (2020.04.09 업데이트)

 

< 유리천장이란? >

유리천장은 여성과 소수자가 조직 내에서 관리자 및 임원 수준으로 승진하는 것을 방지하는 인공 장벽을 의미하는 은유적 표현이다. "유리천장"이라는 문구는 남성이 지배하는 계층에서 더 높은 역할로 이동하려고 할 때 여성이 직면하는 어려움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장벽은 대부분 기록되지 않는데, 이는 여성이 정의된 기업 정책보다는 수용된 규범과 암묵적인 편견을 통한 발전을 제한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요 테이크 아웃

  • "유리천장"이라는 용어는 회사 계층 구조에 대한 1986년 월가 저널 기사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 유리천장은 여성이 경영진에서 최고 일자리로 승진하는 것을 방지하는 인공장벽의 은유적 표현이다.

  • 최근 몇 년 동안 이 용어는 소수자에 대한 차별도 포함하도록 확대되었다.

<유리천장 이해>

유리천장 개념은 1986 년 월스트리트 저널 (Wall Street Journal) 기사에서 기업 계층과 보이지 않는 장벽으로 인해 여성이 특정 수준 이상의 경력을 쌓는 데 방해가 된 것처럼 보이는 방식으로 처음 대중화되었습니다. (2015년 월스트리트 저널 자체 는이 개념이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 가면서 워킹 여성 잡지 의 전 편집인 게이 브라이언트 (Gay Bryant)를 인용하며 이 개념은 휴렛 팩커드 (Hewlett-Packard)에서 두 명의 여성에서 비롯된 것 일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유리천장의 분석은 여성뿐만 아니라 소수 민족도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문제를 포함하여 확대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다양한 그룹이 동종 그룹보다 더 나은 결정을 내림으로써 유리천장을 산산조각내면 회사의 수익에 유리하게 된다.

 

기업들은 다양성 증대 조치에 중점을 두어 평등 격차에 대응해 왔습니다. 여기에는 여성과 소수 민족이 경영진의 입장에서 개선된 대의를 볼 수 있도록 특별히 고용된 직원이 포함되었습니다. 유리천장을 줄이거나 없애는 정책에 중점을 두어 기업은 가장 유능한 후보자가 의사 결정위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다양한 그룹이 동종 그룹보다 의사 결정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유리 천장을 제거하면 수익성에 긍정적 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회사에 알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6.6 % 2019년 미국에서 Fortune 500대 기업을 이끌고 있는 여성의 비율
참고로 우리나라는 크레이트스위스 조사 결과 3.1 % 정도.

<유리 천장의 역사>

평등 격차는 국가마다 다르며 경우에 따라 인력에 참여하는 여성에 대한 문화적 입장에 의해 좌우됩니다. 2005년에 여성의 노동 인구는 거의 절반이지만 미국 관리자의 10 % 미만이었습니다. Fortune 지 선정 500 대 기업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상위 직급 비율은 다소 높았 지만 CEO 직책을 맡은 여성은 여전히 남성보다 적게 받았습니다. 2019년에는 포춘지 선정 500 대 기업을 이끌고있는 여성 CEO (CEO)가 33 명에 달했지만 여전히 전체 목록의 6.6 %에 불과 합니다 .

 

미국노동부는 1991년에 여성과 소수 민족의 발전을 막는 장벽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1991년 유리천장위원회 (Glass Ceiling Commission)를 시작했습니다. 이는 존재하는 장벽의 유형과 회사가 수행하거나 증가시키기 위해 수행할 수있는 정책을 식별하는 책임이 있었습니다. 관리 및 임원 수준의 다양성. 위원회는 자격을 갖춘 여성과 소수 민족이 의사 결정 직위에서 경쟁하거나 이길 수있는 기회가 거부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직원과 고용주 모두에 대한 인식에는 종종 여성과 소수자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고정시키는 고정 관념이 포함되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힐러리 클린턴이 2008 년과 2016 년에 대통령으로 뛰었을 때, 그녀는 미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되어“가장 높은 유리 천장”을 산산조각 버리겠다는 목표에 대해 반복해서 이야기했습니다. 클린턴 부인이 2008년 대 불황의 최고점에서 승리했다면 , 그녀는 관련 용어 인“ 유리절벽 ”의 희생자로 여겨졌을 것 입니다. 2004 년 영국 엑서 터 대학의 Michelle K. Ryan 교수와 Alexander Haslam 교수가 공동으로 언급 한이 책은 영국의 FTSE 100 기업에 대한 연구에서 여성을 권력의 위치로 승진시키는 사례를 기록한 것입니다 실패가 더 큰 가능성의 위기.

 

(2) 영국의 경제지 이코노미스트에서 매년 발표하고 있는 Glass Ceiling Index - 한국이 OECD 국가중 골찌를 하였습니다. 

 

 

 

(3) 언론보도 살펴보기 

 [JTBC] 2018. 9. 8 한국 여성 '유리천장'…통계로 본 현실은? 

 [중앙일보] 하현옥기자(2019.09.30) [분수대] 유리 바닥 판도라 상자, 

 [매일경제] 이석희기자(2020.03.12) [레이더P] ‘샐러리맨 신화` 홍성국 "사회 쉽게 달라지지 않더라, 훈수 말고 뛰어들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