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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M (자산관리)

[AM(자산관리) 기술동향] New Zealand Transport Agency (2012) 뉴질랜드 도로교량의 자산관리를 위한 데이터 수집 및 모니터링 전략 (Data collection and monitoring strategies for asset management of New Zealand road bridges)

by 바름브레인 CEO 2020. 3. 25.

1. 연구보고서 요약

이 연구는 2008년 7월~2011년 5월에 수행되었으며, 관련 문헌 검토와 뉴질랜드 교량 자산 관리 실무에 대한 조사 결과를 종합하였다. 검토와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준 높은 교량 자산 관리를 채택하려면 교량에 대해 수집된 데이터 유형을 개선해야 한다. 또한 데이터 수집 기술은 데이터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변경되어야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집할 데이터 (인벤토리, 비용, 성능, 안전 및 환경 및 위험)와 데이터 관리 방법을 정의하는 전략이 제안되었다. 이 전략은 또한 육안 검사 체제 개선, 비파괴 평가 및 구조적 상태 모니터링 채택, 벤치마킹 데이터 수집 채택, 상태 평가 구현, 향상된 점검자 교육 과정을 포함하여 현재 뉴질랜드 데이터 수집 실무에 대한 변경을 권고하였다. 이 전략은 또한 모든 네트워크가 동일한 요구 사항을 갖지는 않는다. 따라서 리스크 및 중요도 기반 접근 방식(Risk and Criticality-Based Approach)이 촉진되고 그 아웃라인이 제안되었다. 리스크 및 중요도 접근 방식을 통해 교량 자산 관리자는 자신의 요구에 맞게 전략을 수립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데이터 수집 프로그램을 유지관리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질 수 있다.

(발췌: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69166099_Data_collection_and_monitoring_strategies_for_asset_management_of_New_Zealand_road_bridges )

 

2. 필자의 생각

본 연구보고서는 제가 교량 자산관리를 자문할때 항상 언급하는 연구보고서입니다. 데이터 수집체계를 중요한 교량과 조금 덜 중요한 교량을 차별화한 전략이 잘 제안되었으면 무엇보다 리스크 기반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니 교량이나 타 기반시설물의 자산관리를 위해서 꼭 참고하셔야 하는 좋은 문헌입니다. 

 

아래 자료는 위 연구를 바탕으로 RIMS/IPWEA에서 가이드라인으로 재구성 출판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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