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지편향 및 낙관주의 편향/C02. 낙관주의 편향

[K-Risk 전문가인터뷰] 낙관적 편향(Optimism Bias)이란 무엇이며 리스크관리자에게 이 편향에 대한 이해가 왜 중요합니까?

by 바름브레인 CEO 2020. 6. 28.

(임종권 K-Risk 회장) 낙관적 편향은 인지편향으로 , 누군가 자신이 부정적인 사건을 경험할 가능성이 적다고 믿게합니다. 비현실적인 낙관론 또는 비교 낙관론 이라고도 합니다. 낙관주의 편견은 일반적이며 성별, 민족, 국적 및 연령을 초월합니다. [1] 쥐나 새와 같은 비인간 동물에서도 낙관적 편견이보고됩니다. 

 

본인 건강에 관련되어 낙관적편향은 나쁘지 않지만 안전이나 큰 사업을 관리하는 이가 이 낙관적 편향에 빠지면 많은 이들에게 해를 끼치게 되어 조심해야 합니다. 사업관리자, 리스크관리자, 가치관리자, 자산과리자는 꼭 본인이 다루른 사업에 있어 낙관적 편향이 없는지 조사하여야 하고 필요시 컨틴전시 계획을 세우놓고 대비해야 합니다. 

 

이 대목에서 모두 임진왜란이 일어나지 않을거라는 낙관적편향에 쌓여있을때 이순신 장군님은 전쟁이라는 시나리오에 대해 미리 컨틴전시 플랜을 세우고 계셨네요. 

 

(탈리 샤롯) 낙관적 편향에 대해 University College London의 탈리 샤롯 교수의 강연자료를 보시려면 아래로 방문해보세요

 

Optimism bias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A cognitive bias that causes someone to believe that they themselves are less likely to experience a negative event Optimism bias (or the optimistic bias) is a cognitive bias that caus

en.wikipedi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