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정보화 및 자동화/I01. 제4차산업

[로이터] Andrew Kelly(13 Jun 2018) 4차산업혁명은 건설산업을 곧 타격할 것이다. 어떻게 살아나갈 것인가?

by 바름브레인 CEO 2020. 4. 5.

1. 건설산업의 미래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about to hit the construction industry. Here’s how it can thrive

Here are four ways the construction industry can survive tech disruption and an uncertain future.

www.weforum.org

 

WEG (  ) 건설산업의 미래

지난 10 년 동안 디지털 진보는 전체 산업을 변화시켰으며 현재는 4차 산업혁명으로 알려진 새로운 기술 시대를 열었습니다. Facebook, Spotify 및 Netflix와 같은 플랫폼 및 스트리밍 서비스는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를 혁신시켰습니다.

 

아마존과 알리바바를 포함한 전자 상거래 거대 기업은 오프라인 소매 업체를 혼란에 빠뜨렸습니다. 디지털 모빌리티 회사가 자동차 제조업체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은 더 나은 엔터테인먼트, 쇼핑 및 운송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킬뿐만 아니라 혁신을 통해 회사의 생산성과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키고 번성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재정의했습니다.

 

< 그림 > 건설 분야의 파괴적인 10 대 기술/ 이미지 : 보스턴 컨설팅 그룹 세계경제포럼 (World Economic Forum) >

 

그러나 같은 기간 동안 건설산업은 지난 50년 동안 계속 똑 같은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여전히 ​​수동적인 노동/기계/기술 및 기존의 운영 및 비즈니스 모델에 크게 의존합니다. 결과적으로 생산성이 정체되었습니다.

 

최근에야 디지털 기술이 산업에 진입하기 시작하면서 인프라, 부동산 및 기타 건설 자산의 설계, 건설, 운영 및 유지 관리 방식이 점차 변화하고 있습니다. 빌딩정보모델링 (BIM) , 조립식,  무선 센서,  3D프린팅 및 자동화 및 로봇 장비를 포함한 이러한 기술은 전체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건설산업이 전 세계 GDP의 6%를 차지한다는 점에서 경제적, 사회적 파급효과는 상당할 수 있습니다.

 

건설의 미래

10년 안에 완전한 스케일의 디지털화는 업계가 수십년 동안의 정체를 탈피하고 연간 1조 달러에서 1.7 조 달러에 이르는 연간 비용 12~20% 정도의 연간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메가트렌드는 또한 기업이 발전하지 않은 산업 관행을 재고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기후 변화, 자원 고갈, 인재 격차 확대 및 빠른 도시화 – 매일 20 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시골 지역에서 도시로 이사하고 있습니다.

 

 < 그림 > 메가 트렌드가 변화를위한 필수 요소를 만듭니다/이미지 : 보스턴 컨설팅 그룹 세계경제포럼 (World Economic Forum)

 

건설의 미래를 그려보 새로운 보고서 : 미래 시나리오 및 시사점은 이러한 새로운 세력에 기반한 세 가지 잠재적 결과를 묘사합니다. 미래에는 각 요소가 포함될 것입니다.

 

AECOM의 회장 겸 CEO인 마이클 버크 (Michael Burke)는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 전략 및 역량으로는 이러한 미래 세계에서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건설 가치 사슬을 따르는 플레이어는 예상되는 혼란에 직면하여 번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준비해야합니다."

 

다보스에서 개최되는 2018 세계경제포럼 (World Economic Forum)에서 업계 최고 경영자의 74 %가 새로운 인재를 유치하고 기존 인력의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 우선 순위로 간주되었습니다. 가치체인 (65 %)을 따라 통합 및 협업을 개선하고 규모에 맞는 고급 기술 (61 %)을 채택하는 것도 다른 주요 조치였습니다.

 

"건설 산업의 의사 결정자들은 미래 시나리오에서 제시된 혼란을 깨우기 호출로 이해해야합니다. 식별 된 주요 조치를 사용하여 경제 성장 촉진에서 산업의 역할을 수행 할 수있는 번영 미래를 준비하고 형성해야합니다. " Acciona Infrastructure의 CEO이자 세계 경제 포럼 미래 건설 이니셔티브의 우승자 인 Luis Castilla의 말입니다. 

< 그림 > 건설 업계를 위한 3 가지 미래 시나리오/ 이미지 : 보스턴 컨설팅 그룹 세계 경제 포럼 >

 

세계경제포럼 (World Economic Forum)과 30 개 회사가 글로벌 트렌드를 기반으로 미래 산업의 모습에 대해 몇 가지 시나리오를 만들었습니다. 기존 기능,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으로는 성공하기에 충분하지 않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이 시나리오는 또한 회사가 관련성을 유지하기 위해 취해야 할 몇 가지 일반적인 후회없는 움직임을 지적합니다.

 

우리가 내린 주요 결론은 기업이 미래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지금 행동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평선의 극적인 변화는 글로벌 산업과 1억 명 이상의 직원에게 불확실한 미래를 나타냅니다. 이와 관련 예측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새로운 인재 유치 및 필요한 기술 구축미래의 모든 시나리오에는 오늘날의 인력과 실질적으로 다른 기술을 가진 인재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기술 향상 과정이 거의 없습니다.
  • 건설 산업의 가치 사슬에 통합 및 협업 - 건설 산업은 붕괴되고 고도로 단편화된 가치 사슬로 특징 지어지며, 이는 미래 시나리오에서 필수적인 원활한 데이터 흐름과 통합 시스템을 방해합니다.
  • 대규모의 첨단 기술 채택건설산업은 신기술 채택이 느립니다. 여전히 육체 노동과 기계 기술에 크게 의존하여 생산성이 떨어집니다.
  • 프로세스 전체에서 데이터 및 디지털 모델 사용 극대화여기에는 기존의 실무와 인프라 자산 포트폴리오를 검토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수용하고 변경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건설 산업의 수많은 잠재적 변화로 인해 모호성이 높아지고 향후 전망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시나리오 계획을 통해 관련 이해관계자는 다양한 미래를 준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의 자료를 번역 및 재구성하였습니다.

: https://www.weforum.org/agenda/2018/06/construction-industry-future-scenarios-labour-technology/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about to hit the construction industry. Here’s how it can thrive

Here are four ways the construction industry can survive tech disruption and an uncertain future.

www.weforum.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