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지편향 및 낙관주의 편향

Ashari (2016) 프로젝트관리에 있어서의 인지적편향(장애)

by 바름브레인 CEO 2020. 5. 14.

필자: Zhar Ashari

출판일: 2016. 1. 1. 

출판물: projectmanagement.com 기술기사

 

 


우리 모두는 항상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생각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특정 상황에서 거의 모든 사람이 자신의 사고와 의사결정에 편견을 가질 수 있다.

 

좋은 예가 감정이 관련 될 때이다. 우리가 화를 낼 때 좋은 결정을 내리는 일은 드물며, 사랑하는 사람과 관련이 있을 때는 언제나 공정하기가 쉽지 않다. 강한 감정 상태에서 비롯된 이러한 편견은 쉽게 발견된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종종 화를 식히려고 노력하거나 가족과 관련된 결정을 다른 사람이 판단하도록 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최소한 편향 자체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인정할 수 있다.

 

주로 감정에 의한 것이 아니라 인지적 편견인 인간 심리학에 의한 사고의 편견은 분명하지가 않다. 인지적 편향은 "판결의 기준 또는 합리성에 대한 체계적인 편차 패턴"으로 정의되어 다른 사람들이 처한 상황에 대한 추론이 비논리적인 방식으로 도출 될 수 있다. 프로젝트관리에서 시간의 75% ~ 90 %가 의사소통에 쓰였다고 추정된다. 이는 팀원 및 주요 이해 관계자와 주로 처리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특정 상황에서 판단과 결정이 어떻게 편향될 수 있는지 인식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다. 여기서는 프로젝트를 관리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인지적 편향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계획 오류

계획 오류(planning fallacy)는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과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실제 작업을 수행하려는 사람들이 작업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과소 평가하는 일이 계획단계에서 중에 종종 발생한다. 가능한한 빨리 프로젝트를 완료해야 한다는 스폰서의 압력과 함께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제 시간에 완료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경영진의 낙관과 압력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일정이 생겨 결국 일정이 지연될 수 있다. 작업 소요 시간을 추정하는 더 좋은 방법은 과거의 유사한 프로젝트를 보고 팀이 동일한 작업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보는 것이다. 

 

계류 편향

의사결정을 할 때 사람들은 사용 가능한 첫 번째 정보 (앵커)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 일단 앵커가 구축되면, 모든 후속 결정 및 협상은 초기 제안에 중심을 두고 통보될 것이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격을 협상할 때 어느 당사자가 제안한 첫 번째 가격 제시가 종종 전체 협상의 분위기의 시작점이 된다. 따라서 상황이 허락할 경우 이어한 편향을 알게 되면 항상 판매할 때 첫 번째 제안은 조금 높은 값에서 출발하는 것이 낫다. 이런 식으로 가격을 정하게 되면, 나중에 최종 협상 가격이 당신이 만족할 가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확증 편향

"확증편향"은 자신의 선입견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검색하거나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우리의 신념을 확증하는 것들만을 찾고, 우리의 선입견과 일치하지 않는 정보는 눈과 귀를 닫는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제시되는 정보에 대해 객관성을 잃게 된다. 예를 들어, 이해관계자가 프로젝트에 대해 부적절하게 부정적인 것을 듣고 믿고, 단일 프로젝트 브리핑을 듣기 전에 이미 자신의 선입견을 형성한 경우, 프로젝트가 공식적으로 발표될 때까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만 볼 가능성이 높다 이 프로젝트는 시간 낭비라고 믿으며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하지 않는다. 그가 프로젝트를 좋아하지 않는 것에 이미 편향되어 있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했다.

 

거짓 합의 효과

"거짓 합의 효과"는 다른 사람이 자신의 믿음이나 의견을 공유하는 정도를 과대 평가하는 경향이 있는 인지적 편견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프로젝트가 흥미롭고 큰 가치가 있다고 느낄 수 있다. 잘못된 합의 효과는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열정을 공유한다는 인식으로 편향될 것이다. 이러한 경향을 모르는 경우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실제 태도와 감정을 심각하게 평가하기 위해 시간을 간과하거나 시간이 걸리지 않을 수 있다. 모든 사람이 탑승했다고 생각하지 말고 항상 체크가 필요하다. 이러한 경향을 인식하면 프로젝트를 보다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모든 주요 이해관계자의 구매를 확보할 수 있다.

 

낙관적 편향

낙관적 편향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한다고 믿지 않고 계획된 결과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인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낙관적 인 톤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로 인해 잘못될 위험에 노출되지 않아야합니다. 팀원이 제기한 유효한 문제를 해결하지 말고 상황이 잘못 될 경우 계획을 세운다. 

 

데포 레이션 프로페셔널

Déformation Professionnelle은 자신의 직업이나 전문 지식의 맥락에서 사물을 보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계획단계에서는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해 다른 분야의 팀원으로부터 의견을 구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프로젝트 활동을 계획할 때보다 균형 잡힌 견해를 보장한다. 누구도 완벽하지 않으며 모든 사람이 이러한 인지적 편향에 빠질 수밖에 없다. 무엇을 생각하고 의사결정을 할 때 이러한 편향을 인식하는 것만으로도 의사결정 및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