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VAR관련 기관

[K-Risk(한국리스크전문가협의회)] 뉴스레터 2020-6

by 바름브레인 CEO 2020. 6. 28.

 


(2020.06.13) 사상 처음 온라인 컨퍼런스로 개최된 2020 Value Summit 중 첫날 집중적으로 발표되었던 리스크 주제에 대해서 토론회에 대해서 K-Risk 회원의 리스크토론회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토론회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2020.06. 28) K-Risk 프로젝트리스크관리 가이드라인 발간사업위원회 위원들 중 대전지역 위원님을 모시고 충북 청주 오피스프리 대회의실에 모여 프로젝트 리스크관리 가이드라인에 대한 제1차 교정회의가 개최하였습니다.  

 

 

 


(2020.06.30)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오후 8시 리스크전문가를 온라인으로 초대하여 강연을 듣고 토의하는 RISK전문가초청웨비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더팀 임정주대표 초청세미나에 이어 금월 6월 30일은 1시간반 정도 고려대학교 공정식교수님을 모시고 "신뢰성이론 및 리스크분석" 이라는 주제로 개최합니다. 사전에 웨비나 참여신청서를 제출하신 분은 누구든지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니 참여 방법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2020.07. 28)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은 리스크전문가초청세미나 및 웨비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돌아오는 7월 28일은 첫 offline 전문가초청세미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소식을 보려면 아래를 클릭해 보세요


(고정코너) 리스크 관련 중요 용어/개념 중에 리스크 관심자들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을 본 리키(Risk+Wiki) 백과에서 주제별로 정리하겠습니다. 기존 위키피디어, 블로그, 관련 용어, 전문가 웨비나, 유투브 영상 등 모든 정보 검색 방법을  총 동원하여 연결하고 정리하겠습니다.  댓글 등의 기능을 통해 의견을 주시면 위키피디어처럼 내용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고정코너) K-Risk 이야기 중 [K-Risk 전문가견해] 코너를 신설하여 기사, 논문, 인터뷰, 동영상 등 전문가의 생각을 소개하는 코너를 신설하였습니다. 


(고정코너) PMI의 PMBoK 리스크관리 파트를 주관하였고 영국의 리스크닥터 회사의 대표인 데이빗 힐슨 박사의 기획 연제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두번째 주제로 "전반적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하기" 라는 주제로  PMI Conference에서 발표한 논문을 번역 소개하였습니다. 


(고정코너) 국토교통부에서 건설안전특별법을 만들고 있습니다. 건설안전특별법에서 꼭 고려되었으면 하는 내용에 대해 고정코너로 마련하였습니다. 이천 물류 화재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K-Risk 회원들의 온라인 토론회와 안전불감증과 가장 밀접한 탈리 샤롯 교수의 낙관적 편향이야기를 소개하였습니다. 

 


(고정코너) 코로나 사태는 당분간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 같습니다. 미국은 대실업이 닥쳤습니다. 우리 K-Risk도 코로나 사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관련 코너를 신설합니다. 코로나는 일어나지 않았을 때는 알 수 없는 리스크(Unknowable risk)에 가까웠으나 이제는 코로나 상황에서의 리스크관리가 필요합니다. 각종 코로나 리스크관리 및 대응책 등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고정코너로 전달하겠습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광촉매소재 항바이러스 필터기술이 과기정통부 53개 후보제품 중 우선 지정되었습니다. 공공기관에서는 수의계약으로도 구매 가능하다고 합니다. 관련된 뉴스를 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