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VAR관련 기관

[K-Risk 전문가견해] Craig Curran-Morton, PMP (2012) 리스크관리가 시들하다?

by 바름브레인 CEO 2020. 6. 28.

https://www.projectmanagement.com/articles/266832/Wither-Risk-Management-

 

Wither Risk Management?

Why do so many project managers fail to deal with risks on their projects? In this article, we examine some of the reasons and explore some ways to tackle the problem.

www.projectmanagement.com

리스크관리는 오랫동안 프로젝트관리 언론과 대형 미디어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보안 (개인 및 주정부), 비즈니스, 재무, 프로젝트 등 다양한 매체 및 리스크영역의 위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이런 주제에 대해 모두 전문가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프로젝트관리 커뮤니티에는 구체적으로 주제, 기사, 웨비나, 디너 프레젠테이션 및 교육과정이 있습니다. 리스크관리에 관한 대화와 토론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모두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왜 그렇게 소수의 사람들이 그렇게하는 것입니까? 이 기사에서는 이에 대한 몇 가지 이유를 살펴보고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몇 가지 노력을 모색 할 것입니다.

 

사람들이 리스크관리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조직, 프로젝트 및 사람들이 리스크를 식별, 대응 및 처리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쓰지 않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개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부족입니다. 사람들은 용어 (리스크,  리스크사건, 확률, 영향, 우발 상황, 트리커 등) 또는 리스크관리 프로세스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용어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면 해당 공간에서 프로젝트의 리스크를 보다 잘 정의하고 처리하는 데 시간을 쓰기가 어렵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이 찾게 될 것을 두려워합니다. 침대 밑의 생물이 무서워지면 침대 밑을 바라보지 않을 것입니다. 본능적으로, 우리는 우리가 두려워하는 것들에서 부끄러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험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본질적으로 리스크관리는 프로젝트에 해를 끼칠 수있는 크고 나쁜 무서운 일에 직면하는 것입니다. 우리 중 일부는 이러한 상황을 식별하여 언제 그리고 언제 발생하는지 준비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우리를 해칠 수 있는 것들을 무시하면 스스로 사라질 것입니다. 이 경우는 드물지만 ( "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은 것이 행운 입니다 !") 사람들은 자신과 프로젝트가 처음부터 검사하지 않는 것이 훨씬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영진은 신경 쓰지 않습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리스크를 식별하여 스폰서 또는 운영위원회에 가져 와서 "아니오"또는 "발생하지 않을 것"또는 "어디에서 이런 일이 발생합니까?" 물건?" 결과적으로, 우리는 종종 스폰서 또는 운영위원회가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리소스를 제공받지 못합니다. 이에 대한 좋은 예는 대부분의 조직에서 대부분의 프로젝트에 할당된 10 %의 리스크 우발 상황입니다. 프로젝트가 얼마나 위험하고 얼마나 필요한지에 관계없이 프로젝트 팀은 발생할 수 있는 인식되거나 실제 부정적인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 약 10 % 만 받습니다. 더 나쁜 것은 일부 조직은 단순히 우발적 인 문제를 돈 낭비로보고 "우리 프로젝트에는 리스크가 없다"고 대담하게 진술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에 대한 위협을 식별하기 위해 수행한 실사와 상관없이 리스크를 처리할 자원 (재무 적 또는 기타)이 거의 또는 전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처음부터 패배감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우리는 리스크를 무시하거나 (혹은 더 나쁘게) 잃을 리스크를 식별하기 위해 업무를 수행합니다.

 

1 단계 위험 관리
마지막으로, 많은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리스크관리는 1 단계 프로세스입니다. 우리는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리스크를식별하고 이러한 리스크와 대응 전략을 프로젝트 헌장 또는 프로젝트 계획의 리스크 관리 섹션에 통합합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끝났습니다. 우리는 위험을 식별하고 처리함으로써 직무를 수행했습니다. 불행히도, 우리는 실제로 이러한 위험 및 다른 위험에 대해 프로젝트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발생하는 경우 이를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수행하지 않습니다. PMBOK가 말했듯이 우리 프로세스에는 "모니터 및 제어 위험"단계가 없습니다. 대신, 우리의 "1 단계 리스크 관리"가 수행되며, 우리의 눈에는 모든 것이 좋습니다.

 

무엇을 해야 합니까?
이 모든 것이 우리를 상대로 할 때 프로젝트 관리자는 어디로 향해야 합니까? 더 나은 리스크관리를 위해서는 교육, 인식 및 경험이라는 세 가지 기본 지원이 필요합니다.

 

교육. 프로젝트 관리자와 프로젝트 팀원은 리스크 관리와 관련하여 교육 수준을 높여야합니다. 그들은 리스크의 기본 사항, 그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프로세스가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해 교육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합니다. 또한 프로젝트에서 어떤 모습인지 이해해야합니다. 이는 프로젝트 헌장에서 확인 된 단순한 리스크 목록에 지나지 않습니다.

경험. 때때로 지혜는 경험에서 비롯되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많은 노련한 프로젝트 관리자는 계속해서 그 경험을 살았 기 때문에 위험에 대해 많은 경험을했을 것입니다. 경험에는 시간이 걸리고… 경험도 있고, 프로젝트 계획 중에 시간이 항상 친구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위험에 대한 귀하의 경험 수준을 높이기 위해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련한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그들이 위험에 대해 말하고 프로젝트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들어보십시오. 나는 동료와 함께 앉아서 몇 시간 동안 프로젝트 관리의 원칙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 대화는 여전히 저에게 반향을 불러 일으켰으며 다른 곳보다 위험, 품질 및 계획에 대해 더 많이 알게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시나리오 경험의 일부 유형을 고려하십시오. 어쩌면 실제 프로젝트를 모방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위험 및 위험 관리에 초점을 맞추도록 강요하는 프로젝트 게임, 시뮬레이션 또는 작업장 일 수도 있습니다 (내 기사 " 학습 게임 "참조). 전쟁 게임과 마찬가지로 위험에 대한 생각을 넓힐 수있는 집중적이고 집중적 인 세션에서 리스크관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리스크개념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이틀간의 위험 게임 경험을 통해 내 생각에 수많은 구멍을 식별했습니다.

인식. 각 조직에서 프로젝트 관리를 추진하는 PMO, 프로젝트 관리자 및 기타 기관은 위험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고 조직 내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을 만들어야합니다. 그렇다고 스폰서를 위험 관리 부트 캠프에 보내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는 위험, 의미 및 리스크와 관련하여 스폰서 및 경영진과 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스크가 관리 된 위치 (및 영향이 완화되거나 회피 된 예)에 대해 관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리스크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전 프로젝트의 예를 제공하십시오.

하루가 끝날 무렵, 많은 프로젝트와 많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리스크에 초점을 맞추는 데 시간과 시간이 충분하지 않으며 이는 문제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리스크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합니다. 그것은 리스크에 도전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