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K 강의 소통공간/JK4. Useful Links 서비스

Harvey 박사의 상수.하수.우수 등 수자원시설물의 리스크 기반 통합적 자산관리 백서 소개 "Introduction to Asset Management Tools Municipal Water, Wastewater and Stormwater Systems(자산관리 도구 수도, 폐수 및 우..

by 바름브레인 CEO 2023. 8. 11.

 

(1) 본 자료는 캐나다 물 네트워크 도시 수도 시스템을위한 통합 리스크관리 프레임 워크 (2015) 연구 성과물 중 하나임.  상수, 하수, 우수 등 수자원시설의 통합적 리스크기반 자산관리 프레임워크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소개하는 자료이다. 

 

(2) 연구팀

Edward McBean, Guelph 대학교 공학부.
• Gail Krantzberg, McMaster University 공학 및 공공 정책 센터 교수 및 책임자.
• Rob Jamieson, Dalhousie University의 한랭지역 생태 공학 부교수 및 캐나다 연구 위원장
• Andrew Green, 토론토 대학 부교수.

 

(3) 백서의 주요 내용

 

본 백서는 캐나다의 지방자치단체가 상하수도.우수 인프라(기반시설)의 자산관리 통합 접근방식으로 전환하는데 도움이 되는 일부 도구 및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본 백서의 서문에서 소개하고 있는 각 장의 주요 내용을 아래에 소개하였다. 

제 1 부-자산관리

인프라 교체 시대에는 전략적 리스크기반 도시 자산관리 실무가 중요하다. 
자산관리계획서(AMP)는 지속 가능하고 환경적으로 책임있는 방식으로 만족스러운 서비스 수준을 제공하기 위해 자산 그룹을 어떻게 관리하는 곳이 좋을지 문서화하기 위해 개발될 수 있다.

 



제 2 부- (리스크기반) 상태 평가
AMP 구조의 중요한 구성 요소는 리스크관리를 포함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인프라의 물리적 상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기록하게 된다.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전통적으로 자산 상태를 결정할 때 전문가 의견에만 의존했지만, 현재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상태 데이터를 찾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해 광범위한 고급 검사 기술 및 상태 평가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제 3 부-서비스 수준 정의 (LOS)
물 시스템 인프라에 적합한 LOS를 정의하려면 이해관계자, 지방자치단체, 기술 분석 및 리스크 분석 등의 의견이 필요하다.  기존 LOS 시스템은 기존 LOS 성능지표가 고객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관련성이 있고 실질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어야 한다. 

 


제 4 부-소프트웨어 트렌드
지방자치단체나 유틸리티가 물과 하수 인프라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은 대량의 데이터를 구성하는 능력에 의해 크게 통제가 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 및 유틸리티는 자산관리를 지원하는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제 5 부 – 결론

미국과 캐나다의 451명의 응답자에 대한 2013년 수자원 인프라 자산관리 설문조사에 따르면 고급 자산관리 실무의 광범위한 구현을 방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은 조직의 변화에 ​​대한 저항이었다.

 

이러한 조직적 저항은 “사일로 효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서 수도, 하수도, 우수 및 유역 관리와 관련된 중복 활동은 일반적으로 서로 분리되어 운영되는 여러 부서에서 관리가 되고 있다. 

 

지속 가능한 자산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 사일로를 세분화 할 필요가 있. 지자체 수자원 관리자, 유역 그룹, 보존 당국, 지역 사업체 및 정부는 다양한 다른 그룹 및 정부가 서로 협력할 필요가 있으며, 이렇게 되어야 하수, 상수, 우수 등 수자원 시설의 전체 맥락에서 효율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자산 관리를 위한 산업표준을 중심으로 구성된 자산관리계획은 도시 수준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고 사일로와 관련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귀중한 도구이다. 

 

이러한 계획에 정의된 많은 목표와 계획들은 지방자치단체가 커뮤니케이션 장벽을 무너뜨릴 수 있는 최첨단 소프트웨어 도구를 찾고 채택할 경우에만 달성가능하다.

 

이 백서에서는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자산관리 운영이 모든 부서에 통합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실무내용을 살펴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