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xperts 전문가

RISK DOCTOR BRIEFING 40

by 바름브레인 CEO 2020. 9. 20.

RISK DOCTOR BRIEFING

적절한 리스크 감수(taking) : 10대 중요 개념

(APPROPRIATE RISK-TAKING: TENN KEY CONCEPTS)

 

 

 

 

 

 

 

 

 

 

 

 

 

© August 2008, Dr David Hillson CFIRM, PMP HonFAPM

 옮긴이: 김재영 K-Risk 운영위원

 

리스크 심리학은 많은 학술 연구와 교재가 있는 복잡한 영역이다. 하지만, 각자의 삶과 일에 있어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는 것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들을 위한 실용적인 조언은 많지 않다. Ruth Murray-Webster와의 오랜 협력을 통해 우리는 리스크 태도(attitude) 분야에 대해 유용하고 실용적인 이해와 10 핵심개념을 도출하였다. (www.risk-attitude.com 참조)

 

이는 리스크의 성격과 특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시작으로, 감성과 인지에 대한 연구를 거쳐 우리가 적절한 리스크 감수(risk-taking) 위해서는 리스크 태도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으로 이어진다.

 

처음의 5(1-5) 리스크 관리의 기본개념을 다루며, 나머지 5(6~10) 리스크 태도에 관한 개념을 다룬다.

 

1. Risk is uncertainty that matters”. 리스크는 중요성을 갖는 불확실성(uncertainty that matter)이다. 이때, 상황에 따라 사람들마다 중요한 것들은 달라질 있다.

 

2. Risk includes both downside (threats) and upside (opportunities). 리스크는 불리한 측면(treat)과 긍정적 측면(opportunity)을 포함한다. 위협은 최소화하고, 기회는 극대화하기 위해서 두가지 유형 모두 사전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3. Zero risk is unachievable and undesirable. 제로 리스크는 달성할 수도 없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삶의 모든 측면(비즈니스 포함) 리스크가 수반되므로 어느 정도의 리스크 감수는 불가피하다. 이때, 우리가 기대하거나 요구하는 보상 수준을 감안하여 적절한 리스크만 감수해야 한다.

 

4. Risk has two key dimensions.  리스크는 두 가지의 주요 차원이 있다. "확률" 또는 "" 표현할 있는 불확실성과 "영향" 또는 "결과" 표현할 있는 중요도이다.

 

5. Risk management requires understanding of both dimensions. 리스크 관리는 앞서 언급한 두 가지 차원 모두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만약 불확실한 요소들 중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낮거나, 영향력이 미미한 요소는 신경을 필요성이 떨어진다.

 

6. Risk management is affected by perception. 리스크 관리는 인지(perception)에 영향을 받는다. "얼마나 불확실한가?" 그리고 "얼마나 중요한가?" 대한 답변은 주관적이다.

 

7. Perception is affected by many factors. 인지(Perception)는 의식적이며 이성적인 판단, 무의식적인 편견, 내면의 감성적 요인 등과 같이 여러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8. Risk attitude is a chosen response to uncertainty that matters, driven by perception”. 리스크 태도는 "중요하다고 인지, 판단된 불확실성에 대한 선택된 반응"이다. 개인과 그룹은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리스크 회피부터 리스크 추구에 이르기까지 리스크 태도를 선택한다.

 

9. Risk attitude can be managed consciously. 리스크 태도는 의식적으로 관리될 수 ​​있다. 이성적인 개인과 집단은 감정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어떤 리스크 태도가 상황에 적합한지 살펴보고 적합한 리스크 태도를 채택하고 대응한다.

 

10. Managed risk attitudes support effective risk management by promoting appropriate risk taking.  관리된 리스크 태도는 적절한 리스크 수용을 통해,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있도록 지원한다. 사전적인 리스크 태도 관리를 통해 개인과 그룹은 추구하는 보상과 비교하여 적정한 수준의 리스크를 수용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있다.

 

이러한 원칙을 따르면 리스키(risky) 환경하에서 적절한 리스크를 수용하고, 적합한 의사결정과 목표달성에 도움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