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VAR관련 기관

[K-Risk 전문가견해] 프로젝트관리를 위해 리스크관리가 필요한가요?

by 바름브레인 CEO 2020. 6. 28.

위 질문에 대한 답은 PMBoK에서도 찾을 수 있겠지만 우선 아래 Projectsmart.com에서 제공하는 아래 PM을 강화하는 21가지 방법에 대한 책을 출간한 책 중 6.리스크관리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세요

 

우리는 모두 자동차, 소비재, 석유 화학 또는 건설 등 산업에서 우수성을 달성하기위한 여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는이 프로세스의 핵심 요소입니다. 목표는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예측 가능한 결과를 생성하기 위해 엄격하고 일관되게 적용 할 수있는 간단한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것이어야합니다.

 

 

 

 

 

질문 6 : 프로젝트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까?

 

모범 사례 : 프로젝트관리자의 임무는 가장 심각한 리스크를 식별하고 최소화를 계획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전체에 걸쳐 프로젝트가 직면 한 주요 리스크에 계속 집중해야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해결해야 할 영역에 계속 집중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맵핑 접근 방식을 고려해야합니다.

  • 프로젝트 목표를 식별하십시오.

  • 목표의 우선 순위를 정하십시오.

  • 이러한 목표를 놓칠 때의 주요 리스크를 식별하십시오.

  • 예방 조치를 취하십시오.

  • 리스크 로그를 사용하여 매월 리스크를 추적하고 업데이트 하십시오.

프로젝트에 대한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할 수있는 4 가지 리스크관리 기술이 있습니다.

 

1. 회피 : 위험이없는 대체 방법을 사용하십시오. 항상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높은 이익을 기대할 때 고위험을 고의로 포함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것이 적용 가능한 경우 가장 효과적인 위험 관리 기술입니다.

2. 통제 : 위험 관리에는 위험 감소 계획을 개발 한 다음 해당 계획을 추적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핵심적인 측면은 숙련 된 사람들의 계획입니다. 계획 자체에는 병렬 개발 프로그램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가정 : 단순히 리스크는 그냥 수용하고 계속합니다. 조직 내에서는 리스크에 대한 가정이 통제된 리스크의 분위기를 점진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전가 : 이는 다른 당사자가 일반적으로 계약 또는 헤지에 의해 리스크를 수용하도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설이나 다른 계약자 간의 책임은 종종 이런 식으로 전가가 됩니다. 초기 리스크 관리 계획이 완벽할 것으로 기대하지 마십시오. 실습, 경험 및 실제 손실 결과는 직면한 리스크를 처리할 때 다양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계획의 변경을 지시합니다. 기업이 21 세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리스크관리를 포함한 비즈니스의 모든 측면에서 뛰어나야하므로 자신과 고객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생각

보통 조직에서는 '프로젝트 실패에 대한 위협 리스크가 제기되는 것을 원하지 않고 좋은 소식만을 듣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리스크를 방치했다가 그 리스크가 닥치면 그때가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방식의 대응적인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리스크 멀리하면 프로젝트 문제의 요점을 놓치게 됩니다.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리스크는 감수해야 하며 그것이 하는 바로 당신이 하고 있는 일임을 유념해야 합니다. 어떠한 프로젝트에도 리스크가 없는 프로젝트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