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isk 전문가견해] 반향실효과(Echo Chamber Effect) "SNS에서 같은 단어 검색해도 사람마다 다른 결과를 보게 되는 이유는?"
2020. 6. 28. 17:01ㆍ@ VAR관련 기관
구글(Google), 아마존(Amazon), 페이스북(Facebook), 유튜브(Youtube) 등 인터넷 정보제공자들은 이용자의 과거 이력에 맞춰 필터링한 정보를 우선 제공한다. 이에따라 이용자는 이미 필터링된 정보만을 접하게 한다. 같은 단어를 검색해도 이용자마다 다른 정보를 화면에 먼저 제공받게 되는 셈이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이준정 과학기술칼럼니스트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반향실효과 (위키백과)
필자의 생각 |
이 필터버블(filter bubble), 반향실효과(echo chamber effect)를 어떻게 해야 합니까? 사람들은 믿고 싶은 것을 믿고 듣고 싶은 듣고 보고 싶은 것만 봅니다. 21대 국회의원 선거관련, 북한 김정은 관련 여러분 혹시 듣고 싶고 알고 싶은 정보는 무엇입니까? 결국 이것에 사로잡히면 확증 편향(Confirmation Heuristics)으로 귀결될 수 있습니다. 특히 AI시대로 접어들며 AI에 종속되지 않기 위해서 정신 바짝 차려야 할 것 같습니다. 최소한 우리 리스크전문가들은 필터버블, 반향실효과 속에 있지 않은지 잘 살피셔야 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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