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VAR관련 기관

[K-Risk 전문가견해] Koirala (2012 박사학위논문) RISK IN HOUSING AND REAL ESTATE:CONSTRUCTION PROJECTS STUDY IN NEPAL (주택 및 부동산에 대한 리스크 - 네팔에서의 건설 프로젝트 연구)

by 바름브레인 CEO 2020. 6. 28.

요약


리스크는 비용, 시간 및 품질의 개념화 또는 사전 계획, 계획 및 시공 단계에서 주택, 아파트 및 부동산 프로젝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카트 만두 계곡에서만 매년 20,000 개의 주택과 아파트가 건설되었다. 주택 및 아파트 프로젝트의 복잡성이 자연스럽게 증가함에 따라 건설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리스크를 관리하는 능력은 원치 않는 결과를 방지하는 핵심 요소가 되었다.


이 연구의 전반적인 목표는 주택, 아파트 및 부동산 프로젝트의 리스크 관리에 대한 이해를 탐색, 분석 및 완화하는 것이었다. 계획전단계 및 계획단계에 대한 세부 연구를 통한 심층적인 이해는 보다 효과적인 리스크관리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따라서 생산성과 품질이 향상되어 주택 및 아파트의 건축업자와 구매자에게 만족을 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실용주의적, 인식론적, 방법론적 가정을 다루는 실용주의적 철학적 세계관과 혼합된 방법이 사용되었다. 데이터는 심층 인터뷰와 정량적 설문조사 및 설문지를 통해 수집되었다. 연구에는 네팔에서 운영되는 40채의 주택, 아파트 및 부동산 건설프로젝트가 포함되었으며 설문조사와 일련의 인터뷰가 포함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은 이 건설프로젝트에 관련된 계약자 및 컨설턴트를 포함했다. 데이터 수집 기술에는 정성적 조사와 각 기관의 권위자 대표를 대표하는 6명의 응답자와 평판이 좋은 개발자 회사의 이사 한 명과의 인터뷰가 포함되었다. 또한 포커스 그룹 토론이 두 번 수행되었다.

계획전단계나 계획단계에서 체계적인 리스크관리를 수행하는 개발자는 없었다. 시공 단계 동안에만 어느 정도 일어났다.
리스크요인은 내부 뿐만 아니라 외부에도 있었다.  프로젝트에는 주로 법적문제, 정책프레임 문제, 정치 문제, 재정 문제, 경제 관련 문제, 기술 문제, 품질유지 문제, 인적 자원 문제, 사회 문제, 문화 문제, 조직문제, 제도적 문제 등 다양한 위험 요소가 있었다. 프로젝트 이해 관계자들 사이에서 리스크가 수용, 회피, 전가 또는 완화되는 방식은 프로젝트관리 옵션과 관련 계약 문서의 내용에 크게 좌우된다. 

Koirala (2012) Ph.D._Thesis_RISK_IN_HOUSING_AND_REAL_ES.pdf
2.3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