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VAR관련 기관

[K-Risk 전문가견해] Zafar 외 2인 (2016) 테러위험이 있는 파키스탄에서 도로 프로젝트시 비용초과를 야기하는 리스크 인자의 평가 사례 연구

by 바름브레인 CEO 2020. 6. 28.

 

요 약

건설산업 고유의 위험과 불확실성은 다른 산업보다 중요하며 이 산업은 이러한 위험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프로젝트가 일정과 예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 교통 부문은 건설 산업에서 중요한 부분이며 성장에 필수적인 부분이다. 그러나 이 부문은 비용 초과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완료 지연으로 인해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문제는 주로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및 이라크에서 전 세계 테러 피해 지역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테러의 영향을 받는 지역의 도로 프로젝트에서 비용 초과를 유발하는 리스크 요인의 평가를 위해 2012년 전세계 85개 테러리스트 국가 중 테러 피해 국가인 파키스탄이 사례 연구로 채택되었다. 파키스탄에서는 2012년 최대 사상자를 수여하는 연방 행정 부족 지역 (FATA)이 이 연구의 초점이 되었다. 9/11 이후 FATA는 개발프로젝트, 특히 도로인프라의 최대 점유율을 받았지만,이 프로젝트는 해당 지역의 역학 및 문화와 관련된 리스크평가 부족으로 인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의 심각한 비용 초과가 발생했다. 이 연구는 FATA에서 도로 프로젝트의 예산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데 기여하는 주요 위험요소를 식별하는 메커니즘을 제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조치를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평균 가중치를 사용하여 순위가 매겨진 18개의 비용 초과 리스크요소로 구성된 설문지 기반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결과 분석에 따르면 적합한 계약 업체의 가용성, FATA내 프로젝트 위치, 보안 위협으로 인한 플랜트 및 장비 비용 유휴, 프로젝트의 현장 조건이 다르며 보안으로 인한 부정확한 조사 및 현장 조사 위협은 비용 초과를 초래한 주요 요인이 되었다. 또한 이러한 위험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책임도 확립되었다. 연구 결과는 전 세계 테러 피해 지역의 도로 건설 프로젝트에서 예산 상승을 피하기 위해 소유자, 컨설턴트 및 계약 업체가 이러한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사전 대책을 채택 할 것을 보증합니다.

 

Evaluation_of_Risk_Factors_Causing_Cost (1).pdf
0.20MB

필자의 생각
우리나란 토목학회에 2016년 게재된 테러 위험지역의 건설사업시 리스크요인을 조사한 연구논문입니다. 위협이 있는 국가에서의 건설프로젝트의 리스크식별을 위한 기초자료로 참고하기에 좋은 문헌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