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VM Job Plan (VE잡플랜)이란 무엇인가? SAVE의 VM Standard와 미연방도로청의 VE잡플랜의 설명

2020. 4. 1. 20:48@ JK/J05. 벤치마킹

1. SAVE (2015) VM Stadard의 정의

 

 

SAVE (2015) VM Standard.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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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계획 – 3 단계 프로세스의 일부인 가치 연구를 위한 구조를 제공한다.(그림 1 참조).
워크숍 준비
 6 단계 잡플랜을 적용하는 가치 워크샵
 워크숍 후 문서화 및 이행

 

< 그림 1. SAVE(2015) VM Standard의 VE프로세스 and VE잡플랜

2. FHWA의 VE Job Plan에 대한 설명 (그림 2 참조)

 

위 SAVE의 VM Standard에 따라, 다음 그림 2는 FHWA(Federal Highway Adminitration)의 VE 프로세스와 VE잡플랜을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소개한 홈페이지입니다. VE잡플랜에 대한 요약된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아래는 홈페이지에 소개된 내용을 그대로 번역하고 재구성하였습니다. 

VE 프로세스나 VE검토를 수행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논의할 때 듣게되는 일반적인 반응은 " 우리는 항상 그런 것을 하고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VE라고 부르지 않아요!"입니다. VE프로세스에는 팀작업, 기능분석, 브레인스토밍 및 비용값어치 cost-worth) 분석과 같은 많은 요소와 단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 프로젝트에 대해 수행된 검토에 이러한 요소 및 기타 관련 요소와 단계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우리는 것으로 VE라고 보지 않습니다. 

 

FHWA는 VE 분석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개념 및 설계 단계에서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은 여러분야의(Multidiscipline) 팀이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하여 다음에 대한 제안 사항을 개발하여 제공합니다.

  1. 필요한 기능을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효율적이며 가장 저렴한 전체 비용을 제공합니다.

  2. 프로젝트의 가치와 품질향상

  3. 프로젝트 완료 시간 단축

간단히 말해서, VE는 프로젝트에서 불필요한 비용을 찾고 제거하는 데 대한 상식과 기술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한 것입니다.

 

상기 정의에서 언급된 "잘 알려진 기술의 체계적인 적용"은 VE 잡플랜에 구현되어 있습니다. 잡플랜은 VE분석을 수행하고 권장사항의 구현을 보장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행동 계획입니다. 어떤 VE분석이든 사용된 방법론은 민간 산업 및 정부 기관 전체에서 사용되는 널리 알려진 체계적인 문제해결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잡플랜에는 8단계가 있습니다. 첫번째 단계는 VE워크숍이 시작되기 전에 완료되며, 6개는 VE팀의 워크숍동안 수행되며, 마지막 하나는 "종료"전에 하는 행위입니다. 잡플랜의 각 단계에는 여러가지 작업이 포함됩니다. VE프로세스가 효과적으로 작동하게 하는 이유는 응용프로그램의 정교함과 결합된 다양한 작업과 기술의 융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표는 VE잡플랜을 요약하고 각 8단계와 관련된 주요 고려사항에 대한 추가 토론 링크를 제공합니다.

  • VE 분석을 위한 대상프로젝트 선정

  • 조사 (정보수집)

  • 기능분석 (기능, 가치, 비용, 성능 및 품질 분석)

  • 창조 (창조적 기법을 사용하여 필요한 기능을 제공 할 수있는 대안을 식별하는 방법)

  • 평가 (최고의 최저 수명주기 비용 대안 평가)

  • 개발 (완전히 지원되는 권장 사항으로 대안 개발)

  • 프레젠테이션 (검토, 승인,보고 및 구현에 대한 VE 권장 사항 제시)

  • 종료 (승인된 권장 사항의 결과 구현 및 평가)

1. 프로젝트선정 (Selection/Preparation)

 VE검토를 위한 프로젝트를 선택하는 책임은 일반적으로 검토팀의 통제 범위를 벗어납니다. 검토 수행에 대한 연방 요건 외에, 프로젝트 선택에 사용되는 일부 기준에는 다음이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 고비용 및 / 또는 우선 순위가 높은 프로젝트

  • 교통관련 공공기관의 예산 한도를 충족시키지 못하기는 하지만 우선 순위가 낮은 중요한 프로젝트

  • 여러 단계 또는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교통 통제 및 단계별 시공 등 까다로운 프로젝트

  • 광범위하거나 값 비싼 환경 또는 지반 기술이 요구되는 프로젝트

  • 초기 비용 추정치를 크게 초과하는 프로젝트

  • "scope creep"이 발생한 프로젝트

  • 여러 이해관계자가 참여한 프로젝트

  • 다른 품질 및 비용검토 기술을 사용하는 프로젝트 (도로 안전 감사, 상황에 맞는 솔루션 워크샵, 위험 기반 비용 및 일정 추정)

  • 교통망(Corridor) 또는 노선 계획 연구;

2. 조사(정보수집) (Investigation)

  조사 (또는 분석) 단계는 검토팀이 처음 전체적으로 참여하는 부분입니다. 이 단계에서 팀은 즉시 이용 가능한 정보와 프로젝트를 실제로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조사합니다. VE 검토의  이 단계에서 가치 개선의 잠재력이 가장 큰 요소가 식별됩니다. 조사 단계에서는 문제에 대한 VE의 세가지 기본 개념 (기능, 비용 및 가치)을 즉시 제공합니다. 이러한 개념은 VE 프로세스를 다른 모든 관리 및 비용 관리 기술과 다르게 만듭니다. 이 단계에서는 팀이 다음과 같은 기본 질문을 하고 답변해야 합니다.

  • 그것은 무엇입니까?

  • 그것은 무엇을 합니까? (기능은 무엇입니까?)

  • 그것은 무엇을 해야 합니까? (기본기능은 무엇입니까?)

  • 그것의 값어치는 얼마입니까?

  • 그것의 비용은 얼마입니까?

이 단계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정보는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획 기간 및 기타 문서를 검토하여 프로젝트의 규모, 비용 추정, 교통 예측, 설계 속도 및 프로젝트에 설계된 주요 요소를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VE팀은 조사 단계를 적절하게 완료하는 데 필요한 기타 정보를 추가로 조사해야 합니다.

 

파레토의 분포 법칙을 적용하면 잠재적인 절감 효과를 찾기 시작할 때 도움이 됩니다. 파레토의 법칙에 따르면 프로젝트비용의 80%가 작업의 20%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프로젝트비용모델을 준비하면 기회의 목표를 식별하기 시작합니다.(참조: Parato's Principle)

 

3. 기능분석 (Function)

프로젝트와 그 요소가 수행하는 기능을 식별하는 것은 조사(정보수집)단계 그 다음 단계입니  다. 기능은 전체 설계에서 요소 또는 요소의 조합에 의해 달성되는 특정 성취를 나타냅니다. 가치 방법론은 동사와 측정 가능한 명사 (행동)라는 두 단어를 사용하여 기능을 설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량의 기능은 "장애물을 가로지르다"입니다. VE연구팀은 장애물이 도랑, 강, 개천, 철도, 다른 고속도로 또는 건물인지 상관하지 말아야 합니다. 교량의 기본기능(Basis Function)은 그 장애물을 건너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 기능을 달성하지 못하면 우리는 그것을 사지 않을 것이므로 횡단장애물기능은 기본기능으로 간주됩니다. VE검토팀은 프로젝트가 제시하는 일반적인 문제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옵션을 열어 두어야 하므로 기능을 설명할 때 가능한 구체적이지 않아야 합니다. 요약하면 조사단계 말까지 VE검토 팀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젝트의 고비용 요소 식별

  • 고비용 요소의 기능 분석 수행

  • 그들의 비용 / 가치 관계 평가

4. 창조(Creative) 단계

 

창의성 (모색(Speculation)라고도 함) 단계는 조사(및 기능분석) 이후에 이루어지며 VE 기술의 장점과 이점이 나타나는 곳입니다. 이 팀은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기술을 적용하여 프로젝트가 현재 설계된 방식에 대한 실용적인 대안을 개발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은 사람들을 창의적으로 만듭니다. 이 현상을 일으키는 메커니즘을 시너지즘(synergism)라고합니다. 하나의 아이디어는 다음을 통해 다른 아이디어나 생각을 유발합니다. 유사하거나 비슷한 아이디어; 대조적이거나 반대되는 아이디어 등. 

 

VE팀은 이전에 수행한 비용/가치 추정에서 선택된 기능적 진술에 창조를 적용합니다. 팀은 기능의 일반적인 형식을 사용하여 해당 기능 설명에 제시된 문제에 대한 가능한 모든 솔루션을 탐구합니다.

 

VE검토팀은 브레인스토밍을 사용하여 2단어의 기능으로 설명된 문제에 대한 잠재적인 솔루션의 목록지를 만듭니다. 이 기능은 긴 전체 아이디어 목록지를 가능한한 소수로 분류해 낼 때 팀이 다음 단계로 진입할 수 있게 됩니다.

 

5. 평가 (Evaluation)

평가단계 동안 나머지 각 대안의 장단점이 나열됩니다. 각 장단점은 일반적인 용어로 설명됩니다. 팀은 가중매트릭스분석(weighted matrix analysis)을 수행하여 해결해야 할 각 바람직한 기준의 상대적 중요성에 따라 어떤 대안이 가장 적합한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안의 장점보다 단점이 훨씬 큰 것으로 밝혀지면, 대안은 이 시점에서 더 이상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분석을 수행하면 성능, 비용 및 일정의 최상의 조화를 달성하기 위한 VE목표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완벽함은 VE검토팀의 목표가 아닙니다.

 

6. 개발 (Development)

팀이 최상의 대안을 선택하면, 스케치, 비용 추정, 테스트 데이터의 유효성 검사 및 기타 기술 검토를 통해 완전하게 개발된다. 이때 검토중에 이루어진 가정이 실제로 유효한지 확인합니다. 개발단계는 팀의 권장 사항을 발주처 관리자에게 제시하기 전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검토팀은 기관이 권고안을 제대로 이행하기 위해 따라야 하는 프로세스를 설명하는 이행계획을 수립합니다.

 

7.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VE연구의 최종 결과물은 공식적인 VE보고서와 팀의 권고사항입니다. 이 단계에서 VE팀은 연구 결과를 프로젝트 의사결정자에게 제시하고 아이디어를 구현해야 함을 설득하고 노력하게 됩니다. 이 공식 발표는 짧지만 철저해야 하며 토론과 질문에 답변할 충분한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검토팀은 추정된 비용절감 사항을 제시하거나 어떤 경우는 권장 사항과 관련된 비용 증가를 제시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과장을 하거나 이중 계산은 피해야합니다. VE검토를 완료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 검토 팀이 해당 프로젝트 관리 직원에게 진행 상황에 대해 업데이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VE보고서는 이전 단계에서 수행한 작업에 대한 단계별 활동결과를 기록하면 됩니다. 이 보고서는 팀의 권장사항을 지원하고 팀의 심의 및 고려 사항을 추적하며 권장 사항을 구현하는 데 도움이되는 문서를 제공합니다. 또한 유사한 주제를 다루어야 하는 향후 프로젝트 및 VE 연구에 유용한 참조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8. 종료 / 이행(Close/Implementation)

 

구현될 때까지 비용 절감을 위한 권장 사항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없습니다. 제안된 각각의 모든 권고사항을 이행하는 것이 가능하지는 않지만, 프로젝트 의사결정권자는 제안된 권고 사항에 대해 공정하고 진지한 고려가 이루어지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구현 단계의 주요 활동은 프로젝트에 대한 권장 사항이 구현되고 관련 절감사항이 실현되는 교통관련 발주기관 내에서 정보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이 활동은 VE검토수행과 관련된 이점을 홍보해줄 뿐만 아니라 향후 교통프로젝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VE잡플랜의 마지막 단계는 건설프로젝트에서 구현된 권장사항의 양을 기반으로 V 분석에 의해 생성된 실제 절감량을 결정하고 프로젝트에서 권장사항이 달성된 결과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발췌: https://www.fhwa.dot.gov/ve/veproc.cfm Updated: 06/27/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