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K 강의 소통공간/JK1. 신가치공학 블로그 버전

[ JK Blog 출판] 신(新)가치공학 - 제1장 개요

by 바름브레인 CEO 2023. 9. 2.

제1장 개요(Introduction)

 

< 로렌스 델로스 마일즈 (Laurence Delos Midle(1904-1985)

나는 그 생산품을 얻을 수 없다면, 그 기능만을 얻을 것이다. 당신은 구할 수 있는 몇몇 기계, 인력 또는 자재를 이용하여 어떻게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가? - 로렌스 델로스 마일스
모든 비용은 기능을 위한 것이다. - 로렌스 델로스 마일스

가치방법론은 70년 전 부터 공공부문에서 전 세계에서 많은 전문가와 전문기관에서 성공적으로 응용 적용되어 왔다. 용어는 조금 다르게 사용되어 왔지만 로렌스 델로스 마일스가 언급한 "모든 비용은 기능을 위한 것이다"라고 하는 기능중심적 사고 방식은 어떤 전문가, 어떤 기관에서도 공통적으로 적용되어 왔다.(SAVE International (2020) VM Guide)

1904년 공립학교 교장인 델로스 데니얼 마일스(Delos Miles)와 네브래스카(Nebraska)의 하버드 초등학교 교사인 비네타 콘클 마일스(Vinetta Miles) 사이에서 태어난 로레스 델로스 마일스(Lawrence D. Miles)는 1932년 GE사의 설계 엔지니어로 일하기 시작하였고 입사 6년만에 12개의 관련 특허를 취득하였다.

1938년 GE사의 구매부로 옮겨 헨리 얼리쳐(Harry Erlicher)밑에서 전쟁물품 제공을 위한 적절한 수량을 확보 조달하기 위한 입찰업무에 관여하기 시작했다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1944년 구매부장 역할을 맡으며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이라고 하는 임무가 주어졌고 1947년 겨울 그는 기능적 접근방식의 가치향상 프로그램을 탄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마일스는 VE방법론의 개발과 확산에 대단히 큰 기여를 하였다. 1959년 그는 미국가치공학자협회(SAVE; Society of American Value Engineers)를 창설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으며, 1960년부터 1962년까지 이 협회의 초대회장을 지냈다. 그는 1961년 발간된 “가치분석과 가치공학의 기술(Technique of Value Analysis and Engineering)”이라는 책을 집필한 저자인데 이 책은 “가치”라는 주제로 쓰여진 최초의 책이다. 또한 마일스는 미국 및 전 세계를 돌며 VE와 관련된 수많은 세미나와 강연을 하였다. 많은 저자들이 마일스의 기능 중심적 접근방법에 관한 책과 논문 기사들을 발간하여 산업 조직 및 관리 프로세스에 스며들기 시작하였다. 

래리 마일스는 일생동안 수많은 작위와 상을 받았는데 그 중 1984년 그가 사망한 뒤 일본 황제로부터 수여된 Third Order of Merit with Cordon of Sacred Treasure가 가장 으뜸이었다. 일본인들은 마일스가 체계화한 VE방법론이 자국의 산업과 경제의 발전에도 지대한 역할을 했다고 보고 이러한 공을 세운 마일스에게 작위를 수여한 것이다. 그의 공로는 독일과 남아프리카에서도 인정을 받았다.

본 서적은 중간 중간 래리 마일스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되어 있는데, 만약 그가 없었다면 이 책은 사실상 출판되기는 불가능한 일이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개념 중 많은 부분이 이미 그의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또한 래리 마일스는 상품, 서비스 및 시설물의 가치를 개선하기 위해 가치리더쉽(Value Leadership)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실제로 증명하였다. 업무 개선에 있어 에드워드 데밍(Edwards Deming) 박사와 필립 크로스비(Phillip Crosby)와 같은 다른 리더들의 업적은 크게 호평을 받지 못한 반면에 래리 마일스의 업적은 오늘날까지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추앙받는 큰 유산을 남긴 것이다.

또한 많은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최근 SAVE International에서 출간된 VM Guide에서 새로 정립된 많은 내용도 소개하지 않을 수 없었다. 

1. 가치방법론

E방법론은 어떻게 국가.민간 사업의 원가절감과 가치개선에 기여하는지에 대한 것은 국가나 국가 및 지자체 산하단체를 이끌어가는 리더들도 알아두어야 할 경영기법이다. VE는 법적 의무화가 되어 있는 건설산업 뿐만 아니라 제도,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어 꼭 공공기관 만이 아니라 원가 및 가치혁신을 이루어야 경쟁환경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민간 기업에도 아주 유용한 도구이다. 

본 서적은 가치방법론(Value Methodology; 이하 VM이라 함)을 핵심 용어의 이해, 개념 및 절차, 그리고 방법론 위한 전반적인 도구 등 가치방법론의 기초를 배우고 실무에 활용하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최근 공표된 VM Guide (SAVE International 2020)도 많이 참조하였으며 최신 정보는 모두 포함시켜 최신 기술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독자는 VM이 단순한 독립된 실행 도구들의 모음이 아니라 체계적인 프로세스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VM잡플랜의 각 단계는 이전 단계에서 수행한 활동 성과에 그 기초를 두게 된다. 이전 단계를 수행하지 않으면 그 다음단계로 넘어가지 못한다. 각 장에는 장 내용에 적용되는 특정 용어와 정의가 포함되어 있다. 관련 용어는 한 곳에서 모아서 부록에도 제시되어 있다. 

본 서적은 VE에 첫발을 내 딛는 VE입문자를 위한 VE방법론과 고급 숙련자를 위한 고급 기술까지 모두 소개하므로서 VE지침서가 될 수 있도록 집필하였다. 따라서 이 책에는 VE입문을 하는 대학생, 대학원생의 학교 교재 뿐만 아니라 시설물, 상품 및 절차들의 가치를 개선하기 위해 VE방법론이 어떻게 실무에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을 주로 가지고 있는 사업관리자, 경영자 및 기술자 들을 실무 참고로서로도 사용할 수 있다.  

1.1 기본 개념 

제1차 세계대전 중 군대에 필요한데 점점 그 대체안을 찾기가 어려운 재료와 부품을 제공하는 임무를 맡은 미일즈는 요청한 특정 부품에서 필요한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다른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이러한 "대체" 방법 중 다수는 성능이 우수했다. 원래 요청된 항목 및 어떤 경우에는 더 적은 비용으로 기능 분석의 탄생이었습니다. VM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으로 남아 있습니다.

VM잡플랜은 Miles의 Techniques of Value Analysis and Engineering 가치분석 및 엔지니어링 기법 {3rd Edition 1989}에서 "문제해결시스템"으로 정의된다.가치방법론이 시작된 이래 많은 사람들이 책을 쓰고 강의를 하는 등 많은 활동들이 있었다. 그리고 수만 개의 VM 연구 및 교육 과정을 통해 팀을 촉진시켰다.

그리고 그 시간 동안 문제 해결 시스템인 VM잡플랜은 그대로 유지되었다. 프로젝트(Project), 제품(Product), 프로세스(Process), 서비스(Service) 또는 조직(Organization) (이하 이 모든 것을 PPPSO라 칭함)이든 주제를 분석하는 논리적이고 순차적인 접근 방식으로 계속 사용되고 있다. 

VE방법론은 전 세계적으로 'Value Engineering(가치공학)', 'Value Analysis(가치분석)'과 'Value Management(가치관리)' 등과 같이 몇 가지 다른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이중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VE라 불리우고 있다. 이 세 가지 정의 사이에 본질적인 차이는 존재하지 않으며 그것들은 모두 실용적인 목적에 따라 다르게 불리고 있을 뿐이다.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이란 용어는 VE방법론이 제조 및 건설산업 설계분야, 주로 'Value Analysis(VA, 가치분석)'이란 기본계획이나 프로세스 분야, 'Value Management(VM, 가치관리)'란 행정 또는 프로젝트 경영분야의 적용을 위해 사용되어온 용어이다. 나라에 따라 선호하는 용어도 있는데, 미국과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한국 등에서는 VE, 영국과 유럽국가 그리고 영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호주, 홍콩 등에서는 VM이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다양한 용어상의 혼돈을 줄이기 위하여 Robert Stewart 등 어떤 전문가들은 Value Methodology(VE방법론)라는 용어는 이 모든 용어를 포함하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용어이며 응용분야에 관계없이 가치 향상과 관련된 지식체계를 이해하는데 기초가 된다. SAVE Internatonal의 VMBoK(SAVE International 2020)에서는 VE방법론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VM(가치방법론)은 기능 분석(Function Analysis)을 통해 어떤 프로젝트, 제품, 프로세스, 서비스 또는 조직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자격을 갖춘 VM 퍼실리테이터의 리링에 의한 여러전문분야의 팀(multidisciplinary team)이 사용하는 체계적인 프로세스이다" - SAVE International (2020) VM Guide

가치방법론은 PPPSO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독립적인 제3자의 (독립적인) 팀 어프치이다. 

VE방법론은 여러 산업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개선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정부기관에서는 제한된 건설예산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어온 조직화된 프로세스이다. VE방법론의 성공여부는 VE를 통하여 어떤 시설물, 제품, 서비스의 성능과 다른 주요 요소들이 고객의 기대를 얼마나 잘 만족시키는가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그 성능을 더 능가하거나 불필요한 비용을 제거하는 기회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잘 발견해 내는가에 그 효율성에 달려 있다.

VMBoK에서는 다른 문제해결방법론과 구별되는 가치방법론의 기초 개념을 다음과 같이 6가지 요소로 정리하였다.  본 서적에서도 아래표와 같이 이러한 VMBoK에서 중요한 기본개념을 각 장에서 다루고 있다. 

표. VMBoK에서의 6가지 기본요소

주요 구성 요소 내용
가치
(Value)


-가치를 가격이나 비용과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면 안됨. 
-가치를 비용 삭감으로 생각하면 안됨. 
-기능은 비용을 위한 것이다. 비용과 기능(성능)의 함수
기능 (Function) -가치방법론의 핵심 요소
-기능이란 PPPSO가 하거나 해야만 하는 것 의미함. 
-기능은 측정가능한 명사와 동사로 구성됨.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발상에 큰 도움이 됨. 
가치방법론
(Value Methodology)
- 기능 분석(Function Analysis)을 통해 어떤 프로젝트, 제품, 프로세스, 서비스 또는 조직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자격을 갖춘 VM 퍼실리테이터의 리링에 의한 여러전문분야의 팀(multidisciplinary team)이 사용하는 체계적인 프로세스
- 8단계의 VM 잡플랜
- Value Engineering, Value Analysis, Value Management라고도 함
사고의 발산과 수렴 
(Divergent and Convergent Thinking)
- 기능중심적인 사고를 통한 많은 아이디어의 발상
- 아이디어평가 및 구체화 과정에서 아이디어의 수렴
팀워크
(Teamwork)
- 여러전문분야의 팀 어프로치
- VE잡플랜을 통한 팀 어프로치 구현
VM 퍼실티테이터
(VM Facilitator)
- VE잡플랜에 대한 이해도와 숙련도를 가지고 그룹의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팀을 이끌어가는 자

그림. 기능중심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해결하는 방식을 취하는 가치방법론 (SAVE International, 2020)&nbsp;

 

1.1.1 가치

상술한 바와 같이, 1940년에 VE가 생긴 이래, VM은 Valu Analysis, Value Engineering, Value Management 등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Value(가치)는 항상 변함없이 사용하고 있다. VM을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치의 원리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그러나 가치(Value)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사람들마다 제각각이다. 가치를 가격이나 비용으로 생각하는 이들도 많다. 이러한 문제는 올바르고 가치있는 의사결정을 어렵게 만든다.  이렇게 되면 단순히 원가를 줄이는 것이 가치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코너를 깍고 프로젝트를 더 싸게 만드는 것이 가치를 높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많은 이들이 VE를 비용 삭감이라고 오해하는 주요 원인이 되었다.  

마일스가 언급한 유명한 명언인 "모든 비용은 기능을 위한 것이다"라고 언급할 때  그는 가치를 고객의 니즈와 요구사항에 의해 설명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제2장의 가치는 가치의 개념에 대해 상세히 소개할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개선’이란 일반적으로 ‘VE전문가(value specialist)’라고 불리는 숙련된 조력자(facilitator)의 도움을 받아 다양한 분야전문가로 구성된 팀에 의해 만들어진 제안의 결과물이 된다. 이 팀의 구성원은 프로젝트의 설계 및 개발 관련자, 프로젝트와 무관한 기술전문가 또는 이 둘의 조합으로 조직될 수 있다. VE방법론이 다른 기술, 방법론 및 절차들과 구별되는 두 가지 핵심요소는 다음과 같다:

◆ 기능분석, 즉 기능과 비용의 관계, 기능과 성능과의 상관관계 분석을 위한 독특한 방법을 사용

◆ 특정한 잡플랜(Job Plan)에 대한 개념과 접목에 따른 팀 접근방식

VE방법론이 다른 분석기법 및 문제해결 방법론들과 다른 점은 바로 위와 같은 요소 때문이다.  VE방법론은 제품, 생산 절차, 행정 절차, 건설 프로젝트 등 거의 모든 분야에 제약없이 적용될 수 있다. VE방법론의 절차는 모든 형태의 과업에 대해 기본적으로 동일한 방법이 적용되지만, 과업에 따라 세부적인 적용기법이 약간씩 다를 수 있다.

VE방법론을 흔히 비용절감 행위와 혼동하기도 하지만 비용절감 행위는 요소기반으로서 컨셉기반으로 하는 VE방법론과는 완전히 다르다. 일반적인 비용절감행위는 보통 시공방법을 변경하거나, 값싼 시스템으로 대체하거나, 허용기준을 완화하거나, 세부재료의 물량을 줄이거나, 다른 재료를 사용하는 등의 행위를 의미한다. 통상 이러한 행위는 설계개념의 변경이 없더라도 비용절감이 가능할 것이다. 이에 반해 VE방법론은 기능중심적이며 일반적으로 보다 나은 품질을 보다 단순하고, 보다 경제적인 생산과정이나 시공기술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새로운 개념이나 새롭게 정의된 개념들을 도입하게 될 것이다. 절차를 개선하는 과업에서 제기되는 일반적인 질문은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필요한 기능들을 신뢰성 있게 완수하기 위해 절차를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가?”라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들이 때때로 비용을 절감하면서 기능의 성능을 개선하는 새로운 개념들을 이끌어 내게 된다.

 

2. 오늘날의 도전

오늘날 사기업에서는 장기적인 수익성을 창출하고, 공공기관에서는 효율적인 서비스를 적절한 시기에 제공하는 것이 주요한 목표라는 것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이러한 조직이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다른 경쟁제품이나 서비스에 비하여 가격경쟁력을 가져야 하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객이 기대하는 성능 수준을 충족시키거나 오히려 그 수준을 능가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복잡한 과업을 달성하기 위한 조정노력이나 의사소통을 함에 있어 어려움에 처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급진적으로 변화하는 사업 환경과 보조를 잘 맞추어 나가기 위해서는 조직들은 그들의 가장 중요한 자원, 바로 사람들을 잘 활용하여야 한다.

이러한 사실은 최근에 경험하고 있는 품질혁명을 통하여 입증되었다. 혁신적인 경영방식을 통하여 의사결정 속에 전체 조직구성원을 참여시키고 그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하나의 목적을 완수하기 위해 헌신하게 함으로써 상당한 개선이 실현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로버트 스투어트(Robert Stewart)는 최근 본인이 시공회사의 원가절감 노력에 동참하여 시공VE컨설팅 과정에서 제약사항이 많은 조건에서도 큰 예산절감효과와 여러 부처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크게 향상되어 정량적/정성적 VE성과에 크게 놀란 바 있다고 얘기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바로 경영방식에 의한 인적자원의 조직적 활동을 통한 개선효과라 볼 수 있겠다. 낭비와 비효율성이 조직의 어느 곳에서도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품질혁명을 통하여 입증함으로써 보다 광범위한 개선을 위한 사업의 초석을 닦아왔다. 우리는 또한 조직이 적절한 시기에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함을 알았다.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변화의 관리는 매우 어려운 도전이지만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우리가 이러한 변화를 성공적으로 관리하면 할수록 고객의 요구를 보다 잘 충족시키면서 낭비와 비효율성을 줄이고 비용을 조절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들은 오늘날 부가이익과 더 나은 효율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향후 여러 해 동안 지속적인 이익을 제공할 것이다. 오늘날 열악한 경제적 환경 속에서 비용 조정, 성능에의 집중, 변화에의 빠른 대응, 작업 효율성의 증가 등은 어떠한 조직에서든지 장기적인 수익성을 창출하기 위한 주요한 특성들이다.

3. 왜 VE방법론을 활용하는가?

어떤 조직이 경제적으로 건강한지는 가용한 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가와 매우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자원은 점점 더 감소하고 있다. 자원 확보를 위한 세계의 신경전은 매우 높아지고 있다. 재료, 에너지의 형태 또는 노동력을 우리는 이제 더 이상 싼 값에 확보할 수가 없다. 자본의 활용성 역시 제한적이며, 차입비용은 항상 불안정하고, 달러 구매력은 계속 감소하고 있다. 게다가 급속한 기술 진보로 인하여 최첨단 설계 및 방법론이 활용되고 있다. 개인이든, 법인이든, 공공기관이든 발주자든 획득해야만 하는 대상의 기본목적이나 기능에 전혀 부합하지 못하는 설계나 기능 확보를 위해 호사스런 비용을 지불할 여유가 없다. 그러한 불필요한 요소들이 종종 설계에 개입되는 이유는 사업예산을 결정하는 발주자, 요구사항들을 제시하는 사용자, 이러한 요구사항들을 계획과 시방기준으로 변환하는 설계자들 사이의 의사소통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이다.

제한된 자원으로 최대의 이득을 얻기 위해서는 우리의 유일한 무제한적인 자원 즉, 창조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바로 인간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생산품의 재료와 생산방법에 있어 기술적인 진보를 최대한 활용하며, 각 프로젝트에 우리의 창조적인 능력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상품과 서비스를 얻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의 급격한 증가를 어느 정도 상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비용들은 지난 10년 동안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거의 매년 전년도 비용을 상회하고 있다. 예를 들어, 건설산업의 경우 강재, 콘크리트, 목재와 같은 건설자재 가격은 <그림 1.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급격히 상승해왔다. 가용한 예산범위 안에서 프로젝트, 생산품, 절차 등을 획득하기 위해 우리는 최소 비용으로 필요한 기능을 얻기 위한 가능한 모든 수단들을 활용해야만 한다. 이는 우리가 배워야 할 VE방법론이 체계적이며 조직적인 접근을 통해 최종적인 성과를 달성해야만 함을 분명히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 그림 1.1. 미국의 연간 건설비용 지표 >

VE방법론이 현재 미국연방법에 의해 의무화되었다는 것 역시 주목할 만한 일이다. 이 법률은 일반적으로 시설물의 설계 및 시공에 적용되며, 몇몇 형태의 설비 및 부품들의 조달에도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법률과 규정은 다음과 같다.

◆ 미국 공법(Public Law 104-106에서 각 행정지자체는 비용 면에서 효과적인 VE 절차 및 과정을 구축하여 유지하도록 해야만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 미도로체계시행령(The National Highway System Designation Act; 1995)에 의해 총사업비가 5000만 달러 이상으로 추정되는 모든 연방도로 사업에는 VE를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연방 지원 프로그램의 VE 역사. VE는 오랫동안 연방 정부와 운송 산업 모두에 적용되어 왔습니다. 1970 년의 연방 원조 법 (Federal-aid Act)은 연방 원조 프로젝트에 대한 VE 및 비용 절감 분석이 필요했습니다. 1993년 5 월에 발행 된 관리 예산 사무실 (OMB) 안내문 A-131 https://www.whitehouse.gov/omb/circulars_a131은 모든 연방 기관이 VE를 사용하고 매년 VE실무에 대해 VE실무를 보고하도록 요구했습니다.  1995 년말 의회는 국가 고속도로 시스템 (NHS) 지정 법 (National Highway System) 지정 법을 통과 시켰는데,이 법안은 장관이 총 연방 비용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모든 프로젝트에 대해 VE 분석을 수행하도록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총 비용이 2,500 만 달러 이상 1997년 2월 14일, FHWA는 공식적으로 프로그램을 수립 한 연방 규정집 (Code of Federal Regulations, 23 CFR 627) 23 호 627 부에 VE 규정을 발표했습니다. FHWA가 2002 년 12 월에 디자인 빌드 프로젝트 제공 방법에 대한 규정을 수립하는 최종 규칙을 발표 한 후 23 CFR 627의 VE 규정이 그에 따라 디자인 빌드 프로젝트 자격에 대한 VE를 요구하도록 개정되었습니다. 2005 년 SAFETEA-LU 승인 법률의 1904 조에 포함 된 언어가 추가로 변경되었습니다. 연구를 요구하는 프로젝트 (현재는 연방 정부 지원 시스템을 참조)에 대해 이전에 확립 된 요구 사항 외에도 VE 연구는 다음을 위해 추가로 요구되었습니다. 총 비용이 2 천만 달러 이상인 교량 프로젝트 교통부 장관이 지정한 기타 프로젝트. 2012 년에는 VE 요구 사항이 21 세기 발전을위한 사전 추진 (MAP-21) 법에 따라 추가로 변경되었습니다. 다음은 MAP-21에 따른 주요 VE 요구 사항을 2012 년 10 월 1 일 이후에 승인 된 새로운 건설 계약에 적용한 개요입니다.  총 비용 5천만달라 이상으로 연방 지원을 받는 NHS (National Highway System) 프로젝트 총 지원 비용 4천만달러 이상으로 연방 지원을받는 NHS의 교량 프로젝트;  설계 / 건축 시공 방법을 사용하여 제공된 프로젝트에는 VE 분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FHWA 부서는 프로젝트가 VE 분석의 혜택을받을 수 있다고 판단되면 연방에서 요구하는 최소 임계 값을 넘어서 추가 VE 분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발췌: https://www.fhwa.dot.gov/ve/)

◆ 수자원개발시행령(The Water Resource Development Act; 1986)(공법 99-662)에서 총사업비 1000만 달러를 초과하는 연방정부에 관련된 모든 수자원 및 하수처리사업에 대해서는 비용의 재검토 즉, VE를 수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관리예산청(The Office of Management and Budget's Circular) A-131 규정에서는 연방청은 프로그램 운영비용 및 소요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관리 도구로서 VE방법론을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연방투자자금이 미국 주요도시 개선사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VE는 연방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미국 각 주 및 지방정부차원에서도 필수사항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미국의 각 주 및 지방정부 중 많은 곳이 광범위한 사업들을 위해서 사업비 범위 내에서 VE를 적용하도록 의무화한 지자체법 정책을 시행해왔다.

특히 미국 OMB(Office of Management and Budget)에서는 Circular A-131에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을 국가 예산관리도구로 사용하는 포괄적 행정 명령을 내리게 되어 미국 전산업에 VE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림 1.2 참조). 이 OMB Circular A-131의 약간의 개정요구가 있다. 

 

<그림 1.2> 미 백악관 산하 조직인 OMB Circular A-131 Value Engineering 행정지침

 

4. 프로젝트관리와 VE방법론

VE는 생산품이 새로운 시설이건 제품이건 관리절차이건 관계없이 그 생산품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에 관련된 지식체계를 말한다. VE의 적용은 VE검토의 범주 안에서 발생한다.

사업관리협회(Project Management Institute)의 사업관리 지식체계를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 숙련된 사업관리자라면 VE검토 관리와 사업관리 사이의 유사성을 쉽게 이해할 것이다. 사실 VE검토는 하나의 프로젝트이다! 즉, 프로젝트의 기준을 모두 충족시킨다.

유일한가? 그렇다. VE검토는 생산품이 새로운 것이든 기존에 있는 것이든 상관없이 그 생산품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진 유일한 노력이다.

특성상 임시적인 것이며 시작과 끝을 분명히 갖고 있는가? 그렇다. VE검토는 전형적으로 몇 주 또는 몇 달에 걸친 매우 짧은 시간 안에 자원의 집중적인 투자를 동반한다.

완료시기를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그렇다, VE검토는 정식 과업절차가 완료되고 VE검토팀에 의해 제안된 특별한 개선안을 상세히 기술한 구두 및 서면의 보고서가 제출되었을 때 완료된다.

이해당사자의 만족도를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그렇다, 이해당사자의 만족은 VE검토팀에 의해 추천된 가치 개선안의 채택을 결정하기 위해 프로젝트팀과 권한을 부여받은 이해당사자간 공식실행회의를 통하여 결정된다.

VE검토는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한 부분으로 수행되거나 독립적인 프로젝트로 수행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경력이나 지식체계로서 사업관리를 부가적으로 연계시키는데 참고가 될 것이다. 사업관리자는 VE를 적용함에 있어 특별한 역할을 가진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VE검토에서 사업관리자의 역할

사업관리자는 일반적으로 VE검토의 성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조직내에 위치한다. 프로젝트화 되고 매트릭스 구조로 되어 있는 조직에는 일반적으로 특정 프로젝트를 위해 VE검토의 활성화 임무가 부여된 VE전문가가 소속된 VE담당부서가 존재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VE검토와 관련하여 사업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역할을 부여받게 될 것이다.

◆ 사업관리자는 VE검토를 활성화하기 위한 VE전문가의 임무를 담당하게 될 수도 있다. 어떤 사업이나 조직에 있어 특히 그 사업이 초기단계에 있다면 더욱 의미가 있다.

◆ 사업관리자는 주관하고 있는 사업의 수행을 위해 VE검토를 요청하거나 지원해야 한다. 이 경우 VE검토는 조직 내 타 부서의 VE전문가, 외부 VE전문컨설턴트 또는 외부의 프로젝트 이해당사자들 중 VE전문가들에 의해 수행될 수 있다.

◆ 사업관리자는 그들이 주관하는 사업에 대한 VE검토를 받을 수도 있다. 조직 내 타 부서나 외부 이해당사자가 그 사업을 위해 VE검토를 수행하게 될 경우 사업관리자는 VE검토 팀의 환영을 받지 못하는 참여자가 될지도 모르며, VE팀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거나 아니면 지원자 역할을 수행해서 조직 내에서 VE전문가와 협조하도록 요구받을 수도 있다.

◆ 사업관리자는 VE검토의 결과로 제안된 가치향상 대안들을 채택하는 것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자가 될 수도 있다.

몇몇 사업관리자들은 위에 명시된 역할들 중에서 하나 이상을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들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상관없이 상기 역할은 VE검토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하다. 모든 조직의 사업관리자는 VE방법론의 기본원리를 이해해야 하고, 이러한 VE를 통하여 비용, 성능 및 프로젝트의 가치를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현재 통용되는 많은 관리기법과는 달리 VE는 단순한 개념 그 이상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VE는 개선된 가치를 얻기 위한 실제적인 수단을 제공한다. VE는 어떤 사업에 대해서도 적용 가능한 보편성으로 인하여 이상적인 프로젝트 관리도구가 된다. 어떤 사업관리자들도 VE방법론이라는 도구가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

오늘날 우리나라 건설산업에서 CM사업이 많이 추진되고 있다. CM사업단의 사업관리자는 필히 VE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하고, 이는 계획, 설계 초기단계에서부터 VE의 접목 노력이 있어야 하며 이는 CM사업 자체의 주요성공요인임에 틀림없다.

5. VE방법론과 팀웍

로렌스 델로스 마일스에 의해 최초로 고안된 VE를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항상 여러 전문분야에 의한 팀 구성이 매우 중요하다. 사실상 VE를 서로 다른 기술적 배경을 가진 개인들이 모여 그룹의 시너지효과를 이끌어 내는 것의 가치를 인정한 최초의 학문분야였다. 따라서 VE는 팀프로세스로서 VE팀의 팀원들이 조화롭게 일하며 수행되는 성과가 팀원 각자가 한 노력을 단순히 합한 것보다 훨씬 크다는 공감대를 가지고 일하는 것이 필요하다.

진정한 팀웍은 항상 가치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다시 말해 그것은 상호 작용을 통한 공유된 가치에 근간을 두어야 한다. VE전문가는 기본적으로 팀웍에 영향을 주는 가치에 대해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강조하건대, VE전문가의 영향력 범위는 VE팀의 경계를 넘는 분야까지 확대되어야 한다. 또한 VE전문가는 VE팀을 별도의 팀이 아닌 특정 프로젝트팀의 확장으로 생각해야 한다. VE전문가들은 VE팀이 별도 조직이 아니라 프로젝트 팀을 포함한 큰 틀에서의 VE팀을 생각해야 한다. 이러한 생각을 더 확대하면 VE 전문가들은 <그림 1.3>와 같은 전체 팀의 영역으로 고객 또는 사용자, 프로젝트 팀, 프로젝트 이해당사자들을 포함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그림 1.3> 팀웍과 VE방법론&nbsp;

 

그렇다고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설계자나 프로젝트팀이 주관이 되는 VE팀은 성공가능성이 낮아진다. 항상 조직에는 원안계획이나 설계에 참여하지 않은 프로젝트팀 외부에서 참여한 VE팀원이 존재하여야 한다. 이러한 외부팀과 프로젝트팀이 함께 합작(合作)해 나가는 것이 VE의 성과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성공적인 팀 구성에 반드시 수반되어야만 하는 많은 가치와 규칙들은 다음과 같다(<그림 1.3> 참조).

◆ 혁신은 현재 수행중인 사업의 “부정적인” 점들에 대해 열린 토론을 필요로 한다. 즉, 가정들을 입증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며 팀 구성원들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개선함으로써 이러한 혁신을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VE활동의 목표가 사업의 전반적인 개선임을 이해하고 팀 구성원 사이의 신뢰 구축이 우선되어야 한다. 또한 파악된 결점에 대해 팀 구성원들을 비난하면 안된다. VE팀의 개선안을 기반으로 프로젝트팀이나 원안 계획 및 설계에 참여한 팀을 탓하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행위는 향후 VE의 발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 어느 누구도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의 노력을 부각하기 위해 칭찬하거나 보상해서는 안 된다. 팀 구성원들이 그러한 행동이 보상받는다는 것을 느끼게 되면 그들은 가치 개선을 위한 노력을 중단하고 현재의 팀웍을 방해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 정보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개인이 아닌 한 팀으로서의 활동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가져다 줄 것이며 이는 곧 그들 모두에게 성공을 가져다 줄 것이다.

◆ 거대한 조직과 관료들은 정책과 절차 등을 통해 분쟁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분쟁으로 인한 불편함은 이러한 환경 내에서 더 커지게 된다. 따라서 VE전문가들은 팀 내에서 사람들이 분쟁을 보다 편안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강력한 운영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근본적으로 가치추구의 노력은 일방적이기보다는 공감대를 이루어내는 절차가 되어야 한다.

< 그림 1.4 > 팀웍을 지원하기 위한 가치&nbsp;

◆ 관료 조직 내의 관리자들은 팀 내에 책임의 소재가 불분명할 때 발생하게 되는 활동불능 상태를 방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책임관계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이해하고 있다. 가치개선을 위한 노력과 문제해결을 위한 강력한 힘은 개인보다는 팀이 가져야 한다.

◆ 보다 공고한 팀웍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사실적 근거, 데이터, 객관적인 분석을 존중해야 한다. 어떤 한 팀의 팀원들은 사실과 중립적인 데이터가 가치 있다고 판단하였을 때 신뢰감이 높아지게 된다.

◆ 가치개선 노력의 일부로서 VE팀의 모든 팀원들은 조직계층구조 안에서 어떠한 계층에 있건 관계없이 동등한 가치를 가져야 한다. VE리더는 팀원 모두로부터 각종 정보와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통상적으로 간과해 버리기 쉬운 중요한 정보를 조직의 하위계층에 속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경우가 흔히 있다.

◆ 가치개선 노력의 일환으로 동일 조직 내의 고위직이건 하위직이건 VE팀에 함께 참여하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 VE전문가는 팀원들 각자의 아이디어가 건설적 비평을 받는 것을 허용할 수 있는 인내를 팀원들이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을 VE시작 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이 보복에 대한 두려움 없이 특정 그룹의 노력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상사가 권위주의를 탈피하고 “솔선수범"을 보일 때 팀웍은 개선될 수 있다.

팀웍 문화”에서는 복잡한 조직에 존재하는 상호의존성을 이해해야 한다. “공평”함이 갖는 가치는 가치개선 노력을 위해 구성된 전체 팀 내의 상호의존성을 유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팀웍은 저해될 것이며 그로인해 결과는 단순한 타협에 그치게 될 것이다. 팀 구성에 대한 것은 본 교재의 “제4장-준비(Preparation)”에서 상세히 논의될 것이다.

6. VE의 역사

 

VE는 1938년에서 1945년까지의 제2차 세계대전 기간 중에 시작되었다. 가치공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로렌스 델로스 마일스GE사의 기술자였다. 이 기간 동안은 전시상태였기 때문에 모든 시설물들은 철저히 통제되었고, 모든 자원이 극도의 통제하에 사용될 수 있었다. 특히 모든 종류의 강재의 물류가 완전히 통제되었고, 구리, 동, 주석, 니켈, 볼베어링, 롤러베어링, 전기저항기와 축전기 등에 들어가는 주요 원자재도 마찬가지로 완전 통제되었다. 이에 마일스는 B-24의 터보 과급기의 생산이 주당 50개에서 1,000개로 급등하면서 군전자장비 수요를 충족시킬 축전기와 저항기 생산을 확대하기 위한 자재와 B-29의 생산 확대를 위한 군장비 부품 등과 같은 다수의 주요 자재들을 “찾아내고, 협상하고, 구매하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핵심적인 결과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모든 원자재 및 부품의 부족함에 시달려야 했다.

이미 자재 공급능력에 한계를 맛본 공급자들은 납품 일정 지연뿐만 아니라 새로운 필수생산품에 대해서는 흔히 “안됩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절망적인 상황에서 마일스는 근본적인 것에 집중하였다. “내가 그 생산품을 얻을 수 없다면, 나는 기능을 취해야만 한다. 당신은 당신이 얻을 수 있는 몇몇 기계, 노동력 및 자재를 활용하여 그 기능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는가?” 그것을 하기 위한 방법은 시간과 반복이다. 공학적인 시험과 인증이 쇄도하였으며 일정을 맞출 수 있었다. 그렇게 해서 “기능”은 활기를 띄게 되었고 이후에 VE 기술의 개발로 이어졌다.

이러한 프로그램 및 다른 중요한 프로그램의 자재를 확인하기 위해 마일스는 대개 공급자의 공장에서 이틀, GE 공장에서 하루나 이틀, 우선권을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 국방부에서 하루, 토․일요일은 그의 사무실에서 일했다. 기능 강조를 하게 되는 하나의 중대한 사건이 있었다.

마일스는 생산관리자로부터 주초에 주당 공급해야할 12개짜리 여러 개로 구성된 형식의 저항기와 축전기 수천 개를 생산할 것을 요청받았다. 그 당시 생산일정은 15개월 중 9개월이 지나고 6개월이 남아 있었다. 그 관리자는 생산일정을 무조건 맞추라고 요구하였다. 마일스는 그에게 “누가 비용과 관계없이 이것을 무조건 확보해야한다고 동의한 사람이 누굽니까?”라고 질문하였다. 그 관리자는 “GE의 총 생산관리자인 톰 개러한(Tom Garahan)입니다.”라고 말했다. 마일스는 또 “구매담당 부사장인 해리 얼리셔(Harry Erlicher)가 동의하셨습니까?”라고 물어보았으며 그 관리자는 "그렇다"고 대답하였다.

저항기와 축전기는 이미 모든 물량이 선점되어 있었다. 이 자재는 오크리지 테네시(Oak Ridge Tennessee)를 위한 것이었다. 후에 알게 되었지만 그것들은 핵폭탄의 연구 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것의 우선권은 모든 것의 우위에 있었으나 여전히 다른 자재들도 중요한 것이었다. 마일스는 공급자에게 가서 생산일정을 변경하였지만 각 공급자들에게 다른 모양 및 형태, 자재 또는 장치를 통해 저항기와 축전기의 핵심적인 기능을 제공하면서 군사용으로 예정된 다른 주요 전기장비들을 계속 생산할 수가 있도록 하는 대안을 찾으라고 말하였다. 그러한 기능적인 접근은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그는 그것을 결코 포기할 수가 없었다.

이렇게 몇몇 중요한 해들이 지나고 1944년 얼리셔는 마일스에게 GE 공장의 구매 대리인이 되기를 요청했다. 마일스는 구매에 있어 기능적인 접근으로 더 많은 이득을 경험하였다.

1944년 3월 그는 GE의 자회사인 매릴랜드 볼트모어에 있는 로크 인슐레이터(Locke Insulator) 구매 관리자로 자리를 옮겼다. 그는 매년 백만 달러 정도의 자재와 생산품의 조달 및 비용에 대한 관리 책임을 졌다. 그는 거의 4년 동안 제한된 비용으로 생산품을 개선하기 위한 설계, 실험, 구매 분야의 팀웍의 유형을 개발하였다. 그는 인간의 태도와 행동의 생산적 또는 파괴적인 힘과 적절한 설계와 적절한 비용에 미치는 그들의 영향력에 대해 처음으로 체험하게 되었다. 그의 생각은 “자신이 어떠한 재료를 구매하고 있는가?”보다는 “내가 어떠한 기능을 구매하고 있는가?”로 점점더 변화되었다.

1947년 마일스는 얼리셔에게 만약 자신을 실행부서에서 중앙 구매부서의 비용감소 업무에 전일제로 근무할 수 있도록 해준다면 GE사에 보다 큰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는 편지를 썼다. 얼리셔는 1947년 후반에 그러한 제안을 받아들여 마일스를 세넥터디(Schenectady)로 돌아오게 하였고, 여기서 그의 활동은 PDCRS(Purchasing Department Cost Reduction Section)라고 명명되었다.

그래서 1947년 말 마일스는 얼리셔의 구매부 직원으로 돌아왔으며, 공장 및 사무분야 소속 직원들이 비용측면에서 보다 효과적인 성과물을 확보할 수 있는 실용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임무를 구체적으로 부여받았다.

래리 마일스에 의한 초창기 기법은 다음과 같이 기술되었다.

예외적으로 그것은 중요한 것에 집중하며 그것에 관한 지식을 개발하고 그 분야에 대단한 창의성을 유발시킨다. 당신은 다른 사고방법을 가지고는 수년 동안 얻을 수 없었을지도 모르는 창의적인 방법과 해답을 선택한다. 이러한 체계가 첫 번째 업무에 투입될 때, 냉장고 조절부의 덮개를 고정하고 있는 구리클립(수백만 번 구부려도 파손이 없음)을 저렴한 가격의 황동클립(수천 번 구부릴 수 있음)으로 대체시킨 것이다. 그 클립이 냉장고 수명으로 볼 때 단 여섯 번만 구부리게 될 것이 예상된다면 품질 저하가 전혀 없을 것이다. 연간 7000 달러의 비용절감은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일지도 모르나, 같은 기술이 그 조절 박스안의 모든 것에 적용되었을 때, 연간 125만 달러까지 절감액이 껑충 뛰게 된다.

새로운 기능적인 접근은 엔지니어링부의 부사장인 윈(Winne)에게 소개되었다. 윈은 이 내용을 듣고 바로 이해하였으며, “이것은 내가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경쟁력 있는 비용을 추구하는 지금까지 내가 본 최고의 방법이다. 당신은 그것을 무엇으로 부를 것인가? 적절한 가격에 적절한 품질을 가지는 것은 가치이다. 그것을 가치분석(VALUE ANALYSIS; VA)으로 부르는 게 어떤가?”라고 말하였다. 따라서 그 새로운 방법론은 이렇게 명명되었다. 그리고 그는 “생산부서의 부사장인 듀케민(DuChemin)은 이 방법에 가장 흥미를 가지게 될 거야.”라고 말했다. 듀케민은 마일스와 20분간 면담을 약속하였다. 2시간의 설명을 듣고 이해한 후 그는 “연간 1000명을 훈련시켜라.”고 말했다. 이들의 지원에 의해 마일스는 GE공장에 유용한 훈련 프로그램을 구축하였다. 그는 다른 공장의 사람과 제품에도 이 훈련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이 기술을 적용하여 이익을 어떻게 증가시켜 그들이 어떻게 경쟁력 있는 위치를 유지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그는 기술자들이 가치분석 시스템을 사용하고 그들에게 훈련을 시킬 때 대단한 이득을 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 이후 3년 동안, 마일스는 사람들을 계속 훈련시키며 그 공장에서 일하였다. 그는 6~8명으로 구성된 순환식 팀을 활용하여 이 일을 했다. 훈련은 연간 1000명 정도를 목표로 하여 공장지역들로 그 영역을 넓혀갔다. 이후 GE사는 종종 그 수를 초과하였다. 마일스와 그의 훈련 팀은 고객들과 공급자들도 이러한 VA의 기능적이고 방법론적인 사고체계를 알고 활용할 때 큰 이득을 얻을 수 있음을 알았다. 그의 조언에 의해, GE사는 다른 회사들에게 VA훈련을 제공하는데 동의하였다. 1948년에서 1952년까지 4년의 기간 동안에 1000만 달러의 수익이 보고되었다.

1950년에 GE사는 래리 마일스에게 회사 내의 최고상인 “The Coffin Award”를 수여하였다. 이것은 VA 체계의 창조와 활용을 통해 회사에 이득을 가져다준 것에 대한 사장의 감사 표시에 대한 영예로 주어지는 것이었다. GE사의 최고 권위의 상은 10,000명중 한명 꼴로 나올까 말까 하는 것이었다. 래리 마일스는 그것을 수상한 첫 번째이자 구매부 소속직원으로서는 유일한 사람이었다. 이것에 대한 인용은 다음과 같다:

실질적이며 많은 비용 절감을 가져온 VA 프로그램의 설립, 조직, 개발을 통한 그의 괄목할만한 공로를 인정하며

1954년 미해군 선박부는 마일스와 그의 직원들의 협조 하에 첫 번째로 연방정부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이후 1963년 국방부가 3개의 군사 서비스 안의 공식 프로그램을 위한 특정한 요구사항을 정할 때까지 연방정부기관 내에서 성장기를 가졌다. 이것은 공급뿐만이 아닌 설계와 시공 활동도 포함하였으며, 공사계약서상 인센티브의 분배조항을 의무화하였다. 도급자들은 VE변경 및 현가기준의 절감액을 일부 배당받을 수 있도록 할당 제안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이로부터 VE프로그램을 장려하고 관장하는 VE전담엔지니어가 주무관청 내에 생기게 되었다. 국방부에 의해 달성된 큰 성과로 인해 토목시설사업과 관련된 유관기관도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VE기법에 대한 이러한 확대는 이후 15년간 지속되었다. 오늘날 중요한 건설 또는 구매 프로그램을 가진 모든 연방정부기관에서는 어떤 형식으로든 VE방법론을 사용하고 있다. 이들 기관들을 살펴보면, 국방부(Department of Defense) 뿐만 아니라 연방조달청(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 환경보호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미산림청(U.S. Forest Service), 재향군인원호국(Veteran's Administration), 미연방고속도로청(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내무부(Department of the Interior) 등이 있다. 1980년대에 의회의 지원 하에 행정자치부가 연방정부 내에 소속된 모든 정부기관에 VE방법론의 적용을 위한 요구사항을 포함하게 함으로써 더욱 확산되었다. 게다가 몇몇 주와 도시정부에서는 법적인 조치를 통하여 VE방법론이 정부 자본의 지출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적용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이 한 회사가 필요해서 만들어진 VE 기술은 제한된 자원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모든 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되었다.

7. 해외 VE 현황

SAVE International

SAVE International은 1959년에 미국 가치공학자협회로서 창설되었으며, VE방법론(또한 가치공학, 가치분석, 가치관리로 불림)의 개선과 촉진에 기여하고자하는 최초의 국제협회이다. VE방법론의 장점은 비용 감소, 수익 증가, 성능 개선이다.

 

< SAVE 홈페이지 >

 

협회 구성원들은 35개국 이상의 단체가 공공 또는 개인 부문에 대한 VE방법론을 실행하고 있다. VE의 적용은 건설, 회사, 제조업, 교통, 보건, 정부, 환경공학 등의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SAVE International은 교육 및 훈련, 출판, VE방법론 활성화를 위한 방법, 자격인증, 협업 및 인정 등과 같은 회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AVE International 자격인증 프로그램은 다른 나라의 여러 VE 협회들과 연계되어 있다. 전문가적 인증과 관련한 부가적인 정보는 본 교재의 “제12장 - VE 리더십(Value Leadership)”에 기술되어 있다.

◆ 임무

VE 전문분야를 다음과 같이 선도하고 확대시킨다.

∙ 교육을 활성화한다.

∙ VE관련 소식과 활동에 관한 정보를 공유한다.

∙ 전문가적 과업수행의 모형을 장려한다.

∙ VE활용의 적용분야를 확장한다.

∙ 중요한 VE의 기여를 홍보한다.

 

◆ 핵심적 가치와 확신

다음의 핵심적인 가치와 확신은 SAVE International의 비전을 추구함에 있어 그 영역을 제시한다.

∙ 개인적 또는 전문적인 성장을 위한 환경을 조성한다.

∙ 정직과 성실을 추구한다.

∙ 구성원들의 성과를 널리 알린다.

∙ VE 전문동업자의 세계화를 촉진한다.

∙ 구성원의 지식 강화에 집중한다.

 

◆ 미래를 위해 부여된 역할

 SAVE International의 영향력으로 인하여 기능분석을 포함한 VE방법론이 전 세계의 법인과 정부기관의 최고경영자, 최고재정담당자들로 하여금 제품, 서비스, 건설프로젝트 및 사업 운영을 위한 가치 증대에 주요한 성과를 달성하게 한다.

 SAVE International은 VE의 적용측면에서 가치에 기반을 둔 리더쉽을 제공하는 고도의 숙련된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최초의 가치 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SAVE International의 구성원들은 대학, 심포지움,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교육과 가치에 기초한 과업 그리고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협회와의 협업을 통해 최고의 이력개발과 사업의 성공을 누리기 위한 기회를 갖는다.

 SAVE International은 모든 곳의 사람들을 위한 정보지식 데이터베이스뿐만 아니라 모든 가치와 VE와 관련된 개선된 방법론의 창고이다.

◆ 현재의 VE 적용

오늘날 VE는 공공 및 개인 부문에서 자신들이 다루고 있는 문제에 대한 성과의 가치를 개선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VE프로그램은 가치 개선이 VE방법론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발생한다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해 실시되어왔다. 미국의 연방, 주, 지방정부 수준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VE를 활용한 세 개의 정부기관 사례가 아래에 기술되어 있다. 이러한 주체들은 공공의 시설물과 서비스의 가치 개선을 위해 독특한 VE방법론을 적용한 바 있다.

미육군공병단(U.S. Army Corps of Engineers)

미 육군 공병대가 진행하고 있는 최장기 프로그램 중 하나가 건설분야의 프로그램으로, 1964년부터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을 건설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군의 비용효율성을 견고히 하는 데에 앞장서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결과, 자본 추가 투입 없이도 $55억 이상의 시설을 추가로 건설하였다.

 

< 미육군공병단(US Army Corps of Engineers)의 VE홈페이지 >

 

표 1.1 USACE VE 프로그램 결과

회계연도 민간
2004 $59,7771,000 $84,630,000 $144,400,000
2005 $102,020,000 $100,672,000 $202,692,000
2006 $386,124,000 $111,285,000 $497,409,000
2007 $222,815,000 $102,733,000 $325,548,000
2008 $186,684,000 $114,764,000 $301,448,000

이 프로그램의 기본 요지는 프로젝트의 성능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면서 최소의 LCC(Life Cycle Cost)를 가지도록 필요한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것이다. 비록 문서로 기록되지는 않았지만 전에 채택되었던 제안들이 유사한 후속사업에 적용되어 반복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따라서 설계 품질과 비용 효율 증대는 상당하였다.

1996년 개정된 미연방청의 조달법 시행령(The Office of Federal Procurement Policy Act(41 U.S.C. 401 et seq.))은 각 행정기관이 비용 효율적인 VE절차와 과정을 수립하고 지속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관리예산청 규정(The Office of Management and Budget(OMB) Circular A-131)은 연방정부기관으로 하여금 100만 달러 이상의 비용이 책정된 모든 사업에 VE절차를 적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미육군공병단은 VE를 다음 분야에 활용하였다.

∙ 기술적인 문제의 해결

∙ 프로젝트 범위의 선정

∙ 관련 계약자와의 협상

∙ 계획의 최적화

∙ 프로젝트 점검

∙ 후원자, 고객 및 사용자와의 프로젝트에 대한 협조관계 구축

∙ 요구되는 필요성 및 목적에 부합하는 프로젝트 구축

미육군공병단은 다른 연방정부기관의 본부에 조언하고, 체계화된 훈련 웍숍을 제공하며, VE검토를 수행하기 위한 팀을 제공함으로써 이 기관들이 VE프로그램을 초기화하는 것을 정규적으로 돕고 있다. 또한, 공병단은 다양한 산하 지구들이 필요로 할 때 VE검토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OVEST라는 기술전문가로 구성된 중앙본부팀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군사시설 건설을 위한 설계를 시작하는 과정에서 미육군공병단에 의한 전문가토론회가 많이 개최되어 왔다. 미국 육군공병단내 많은 지구들은 개념적인 설계의 초기단계에서 프로젝트의 범위, 일정, 비용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현재 “VE기반의 설계 전문가토론회” 형태로 VE방법론을 활용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수렴적인 단기 워크숍을 통해 선제적으로 문제를 찾고 해결함으로써 프로젝트의 가치를 높이고, 소중한 납세자의 재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소한의 수명주기 원가(life cycle cost)로 필요한 기능, 편의시설, 높은 품격의 프로젝트를 공급하는 데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었다.

군은 최근 가치관리/가치공학(Value Management/Value Engineering)을 도입하였다:

∙ 프로그램을 통해 군이 일체의 군사 프로그램(Military Programs)의 표준작업량을 이행해 내는 방법의 변화를 창출하고 구현

∙ 일정 단축 및 삭감된 예산으로 고품질 프로젝트 집행

∙ 프로젝트 전 단계에서 모든 이해관계자 간의 조화 보장

∙ 프로젝트 적용 범위 구성, 환경 협약 협상, 기획 최적화, 프로젝트 검토 지원

∙ 주와 지역사회의 기획 지원

∙ 프로그램 검토 지원

군은 군 사령부 조언, 훈련 워크숍 외부 제공/구축, 적절한 공인 가치평가 전문가(Certified Value Specialist)/팀 제공(자문가, 군 내 전문가) 등의 방법으로 가치관리(Value Management) 워크숍을 추진하여 타 VM/VE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2008년, 군은 프로그램에 $830만을 투자하여 287 건의 워크숍을 진행하였고 36:1 이상의 투자 수익을 올렸다. 표 1.1에는 미육군본부(Departments of Army), 방위성(Defense), OMB에 보고한 것과 같은 최근 5개년 회계연도의 순 USACE VM/VE 절약액과 비용회피(cost avoidance) 내용을 요약하였다.

지난 십여 년 간 미 육군 공병대 (USACE)가 군 건설 작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최종 집중검토 회의 (프로젝트의 개념 설계에 초점을 맞춘 집중 설계 워크숍)를 여는 사례가 많아졌다. 현재는 많은 군부대가 “가치기반 설계 최종 집중검토 회의”의 형식으로 된 가치방법론(Value Methodology)을 이용하여 프로젝트의 설계 개념 확립 단계부터 그 적용 범위, 일정, 예상 비용 수준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교통국(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미국 캘리포니아교통국(Caltrans로 알려져 있음)은 가치분석(Value Analysis : VA)으로 언급되는 VE방법론을 활용하고 있다. Caltrans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이유에서 VE를 활용한다.

<Caltrans Value Analysis 홈페이지 >

 

∙ 연방정부 자금관리 - VE검토가 NHS(National Highway Systems)의 2500만 달러(시공비, 용지보상비, 관리비) 이상의 모든 프로젝트에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VE검토가 관련문서들에 의해 정의되고 많은 단계에 걸쳐 다양한 계약에 적용된다. 1995년 NHS의 시행령, 계속된 연방규정(1997년 2월 - 하위 627)과 연방지원정책지침(Federal Aid Policy Guide)에 이러한 규정의 적용에 대해 정의하기 위해 “제6장-가치공학”에 새롭게 추가되었다.

∙ 교통분야 파트너와 합의 형성 - 이것은 Caltrans안에서 사업을 수행하는 방법이 되고 있다. 지난 수년간에 걸쳐 연방 및 주법률은 지역교통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시 지방당국이 더 큰 역할을 하도록 권한을 위임하여 왔다. 이러한 의사결정시 VE는 프로젝트 이해당사자들과 관계자들의 합의를 형성하고 분쟁을 없애는데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 교통 프로젝트의 난제 해결 - VE의 절차 및 도구들은 가장 어려운 교통문제의 핵심에 집중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훌륭한 도구를 제공한다. 기하적 형상, 추진단계, 환경영향 등으로 프로젝트가 복잡하면 할수록 숙련된 VE팀에게는 심도 있는 분석과 이에 수반되는 혁신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있어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된다.

∙ 제품 품질 유지 및 개선비용을 절감 - 이는 일반인들이 적은 비용으로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개발단계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프로젝트 비용은 초기(건설)비용과 이에 수반되는 운영과 유지관리비용을 포함하는 발주자의 전체 비용들을 포함하여야 한다. VE의 제안들이 프로젝트의 품질을 희생하면서 비용절감을 해서는 안 된다.

∙ 부적절한 설계영향 제거 - 정보 부족에서부터 설계기준에 확고한 집착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설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많은 요인들이 있다. VE검토 절차는 조절 가능한 조건하에서 VE방법론을 적용하는 객관적이고 다양한 전문 분야의 협력팀을 활용함으로써 이러한 영향들을 극복할 수 있다.

Caltrans는 보통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형태의 VE검토를 수행한다.

∙ 고속도로 건설사업. 고속도로건설사업에서 VE검토의 수행은 Caltrans의 VE프로그램에 맞추어 이루어진다. Caltrans는 고속도로, 교량 및 기타 여러 지원 시설물들의 설계에 있어 매년 50개의 VE검토를 전형적으로 수행하였으며, 연간 평균 1억 달러 이상의 비용절감을 달성하였다.

∙ 생산품 연구. VE절차는 고속도로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다. 전형적으로 공산품들은 Caltrans의 표준계획과 시방서에 기술되어 있는 품목과 시스템이다. VE는 변화하는 기술에 뒤떨어진 제품, 시대에 뒤떨어진 적용이나 표준화된 공산품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화로 인하여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제품들을 식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절차 연구. VE절차는 정책과 과정, 사업 실무와 같은 Caltrans의 절차들의 품질을 개선하기위해 사용할 수 있다. FHWA이 전국 국도망(National Highway System) 관련 프로젝트를 실행할 때에는 가치 연구 결과를 의무적으로 적용하도록 한 1995년에 Caltrans은 자체 가치분석 프로그램을 크게 개선하였다. 1996 ~ 2008년 간 이렇게 실현한 절약액은 $22 억 이상에 달한다. 그림 1.3에는 지난 20년 간의 Caltrans VA 프로그램 결과를 요약제시 하였다.

뉴욕시 예산관리청(City of New York, Office of Management and Budget). - 뉴욕시의 VE프로그램은 1983년 뉴욕시장이 공개적으로 난처한 상황에 직면하게 된 일련의 시정부 추진사업에 대한 해결책으로 시작되었다. 시장은 예산담당관에게 비용이 상승하고 공사일정과 세금징수에 영향을 미치기 전에 관리청들이 초기에 문제점들을 잡아내기 위한 시정부 프로젝트 비용의 관리 도구를 요청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20년간 단순한 비용관리 이상의 초점에 집중하여 발전하고 확장되어왔다. 예산관리청(OMB)의 VE목표는 시정부 프로젝트의 비용, 프로그램 및 공정을 현실적으로 검사하는 것과 프로젝트의 비용 효율성, 기능성과 공정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을 제안하는 것이었다. VE의 일상적인 활용은 대형 시정부 프로젝트에 대한 OMB 자금의 승인과 관련되어 왔다. 주무 관청들은 그들의 프로젝트에 대한 기술의 선택과 기능 조정을 확인하거나 수정하기위해 관련 전문가들로부터 의견을 듣고, 사업의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내기 위한 방법으로 이러한 검토를 활용한다.

부가적으로 VE는 주무 관청의 운영 또는 절차를 합리화하고 재설계하기위해 성공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주무 관청의 직원들은 체계화된 VE 수행계획과 전문화된 VE방법론을 활용하여 상위 관리자에게 개선점과 변화를 제안하는 전문가 팀의 구성원이 된다. 이러한 도구는 주무 관청이 더욱 노력하고 기술적인 변화들을 취급하기 위해 필요하다. 흔히 이것은 “일상적인 업무”이지 더 이상 추가업무가 아니다.

OMB는 VE를 활용하여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수백 개의 시정부 프로젝트를 검토해왔다. 이와 관련한 대상들은 학교, 병원, 교도소, 수질오염 처리공장, 교량(이동 또는 고정, 도로 또는 수로), 컴퓨터 시스템, 공원, 박물관, 동물원, 쓰레기장, 법원, 건강 및 의료서비스시설, 치안 및 소방시설, 자동차 관리시설, 식품 집하시설, 하수범람 관리시설, 수처리 시설, 부유폐기물 및 나룻배와 정박시설, 매립지, 연구소, 데이터 센터, 환경 프로젝트 등이다.

뉴욕시 프로그램에서 검토된 프로젝트들의 규모와 다양성은 유일무이한데, 이는 거의 모든 시관청들이 OMB에 의해 관리되기 때문이다. 광범위한 프로젝트는 OMB가 적절하고 믿을만한 팀 전문기술을 위해 상당한 지원을 해주기를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 OMB는 운영 절차 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개선점들을 제시하기 위해 VE를 활용해왔다. 관련 대상의 사례는 다음과 같다. 전문적인 설계서비스 또는 대민서비스 계약, 임대차, 보육 계약, 우편물 처리, 시공변경 처리절차, 주택보급확산 절차, 정보기술 서비스, 공공서비스 지출과 사례집, 병원수입 향상절차에 대한 시정부의 지원 절차들이다.

VE/VA 프로그램은 도시 자본 관련 프로젝트 중 규모와 복잡도, 중요성이 가장 큰 자본 프로젝트를 검토하였다. 2001 ~ 2007, OMB101 개의 주요 프로젝트를 검토하였고 그 결과 프로젝트 당 평균 4.7 퍼센트를 절감하고 가치 연구비 $1 $71의 투자 수익을 올려 $12 억 미만으로 비용을 절약하였다. NYC VE/VA 프로그램은 다른 정부 기관의 모델이 되었으며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맞추어 지금도 계속 발전해 나가고 있다.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미국 FHWA(연방도로청)에서는 각 주의 VE실적을 취합하여 그 성과를 아래 그림과 같이 통계데이터를 계속적으로 내고 현재 1997년부터 2016년까지의 VE성과에 대한 데이터를 이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미연방도로청(FHWA)의 VE 홈페이지 >

 

 

< 미연방도로청(FHWA)의 VE성과 통계 정보 제공>

 

< FHWA(2013~2017)&nbsp; VE 성과 집계표 >

8. 국내 VE 현황

국내산업에 VE방법론에 대한 개념은 1964년에 최초로 소개되었으며, 1992년과 1993년에는 한국공업표준협회와 한국능률협회가 VE방법론에 대한 교육, 연수, 세미나 등을 실시한 바 있었다. 그 후 1985년에는 한국 VE협의회가 설립되어 제1회 전국원가혁신대회가 개최되었으며 제조업분야에서 성과를 이루어가기 시작하였다.

또한 1984년에는 건설업계에서 최초로 S종합건설이 VE방법론을 현장에 적용하였으며, 1990년에 초부터 계속되는 해외 건설경기의 퇴조, 국내공사의 수주난에 대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한 노력으로 건설분야에서의 VE방법론 도입이 활발히 진행되었다. 특히 1997년에 시작된 IMF 체제에서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VE방법론을 통한 원가절감 성과를 이루어가기 시작하였다.

1998년 「공공건설사업 효율화종합대책」에서 설계단계의 VE검토제도 및 입찰·계약시 VE제안방식 시행이 처음으로 검토되었으며, 2000년 「건설기술관리법시행령 제38조 13 설계의경제성등검토」에서 설계단계VE 관련법령 및 지침이 공포되어 VE방법론에 대한 법제화를 통해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후 관련법에 대한 보완 및 개정을 통해 건설프로젝트에서의 VE방법론은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고 적용사례 또한 급속도로 증가하여 공공건설부분에서의 예산절감 뿐만아니라, 민간부분에서도 사업비 절감효과를 크게 나타내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VE협회(SKVE ; Society of Korean Value Engineers)

2005년 설립된 사단법인 한국VE협회는 미국 SAVE, 일본 SJVE 등 세계 7개국과 연계하여 가치를 향상하기 위한 VE전문기관이며,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국가 시책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중요기관으로써 건설, 산업, 공공 서비스 분야 가치 제고를 위한 교육/자격인증/VGI에 의한VE 인증제도/경영컨설팅/정부 공공기관/VE관련 정책 결정과 VE제도에 대한 지원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협회의 중점 업무 방향 및 사업분야는 다음과 같다. 본 협회의 중점 업무 방향은 VE제도 및 가치향상을 위한 국제 교류, 국가 시책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한 VE 정책 및 제도 개선, 국가 가치 수준 결정을 위한 VE 인증제도 실시, 전 산업을 대상으로 한 VE 보급, 가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교육, 컨설팅, 제도 검토, VE자격 제도 운영 등으로 협회의 설립목적을 충실히 히행하기 위해 다음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 사업분야

- VE방법론의 연구 개발

- International VE 기관과의 정보교류 및 협력업무

- VE 교육 및 경영 종합 Consulting

- VE에 관한 학술 조사 연구 및 회원간 정보 교육

- VE 정책 및 제도 개선 방안 수립

- 국내외 학술회, 토론회, 강연회 등의 개최

- VE 교육 방법론 개발 회원에게 제공

- VE에 관한 학술 정보 및 자료 수집, 기술 상담

- 관련 기관 및 기업체로부터 위,수탁 사업

- VE에 관한 협회 활동에 관한 출판 업무

- VE 전문업체, 전문가에 대한 VE 실적관리 및 실적 증명 발급업무

- LCC에 관한 연구용역, 자문, 연구활동

- 국제 자격(CVS,AVS) 및 국내자격(CVC 등) 위원회 운영

 

한국건설VE연구원(KCVE ; Korea Construction Value Engineering Institute)

한국건설VE연구원는 비영리 단체로서, 선진 외국에서 비용절감 및 성능향상의 효과적 수단으로 널리 활용하고 있는 Value Engineering을 국내에 보급․정착하고 활성화시킴으로써 고비용․저효율의 건설산업을 저비용․고효율의 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키고, 나아가서는 국제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하여, 기존의 한국건설VE연구회를 모태로 여타 VE, LCC관련 연구자 및 실무자를 중심으로 2006년에 설립되었다.

 

<그림> 한국건설VE연구원 홈페이지

본 연구원은 (사)한국VE협회 등 관련단체들과의 긴밀한 협조하에 VE와 관련한 제반 문제점들을 사전에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실질적인 VE 및 LCC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기법들을 건설산업계에 보급하여, 정부의 정책 수립에도 적극적으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VE를 확대 보급하는데 필요한 운용기법의 개발, 국내외 건설VE 사례의 발굴․전파 및 이와 관련한 각종 연구․교육 및 저술 등을 주요 활동으로 하고 있으며 VE활성화를 위한 주요 추진현황은 다음과 같다.

◈ 사업분야

- 각국의 VE의 제도 추진절차 연구

- 건설VE 매뉴얼 작성

- 건설VE 기본 및 고급 교육 및 CVP(건설VE전문가) 인증

- 건설VE 외국문헌 보급 및 국문서적 발간, 보급

- 건설VE 제안사항 DB화

- SAVE International 참여 및 논문발표

- 설계VE 사례발표 및 관련기법 연구 등

이외 한국환경공단,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공공기관도 VE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고 인천시, 서울시, 경기도 등도 VE프로그램을 강력히 운영하여 최근 많은 원각절감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한국밸류업협동조합은 다양한 전문가의 그룹을 형성 새로운 사업에 대한 가치혁신에 기여하고자 최근 창립되어 다양한 VE정보 제공, VE컨설팅 뿐만아리나 교육 등도 실시하고 있다.

 

<그림> 한국밸류업협동조합 홈페이지

 

주요 회사들

전 세계에 모든 제조, 건설, 전문 서비스 등의 분야를 대표하는 다수의 주요 회사들이 VE프로그램을 활발히 적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회사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 Bechtel

◆ Bristol-Meyers Squibb Inc.

◆ Ford Motor Co.

◆ General Dynamics

◆ General Motors Corp.

◆ Ingersoll-Rand Company

◆ Kellogg Brown & Root

◆ Kraft Foods Inc.

◆ Pratt & Whitney

◆ Raytheon Systems

◆ Samsung Electro-Mechanics Co., Ltd.

◆ Teco-Westinghouse Motor

◆ TRW Automotive

◆ URS Corporation

 

이러한 조직안에서 VE방법론의 적용범위와 초점이 매우 다양화되면서 다들 공식적인 VE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9. 요 약

 

오늘날의 세계 경제에 있어 VE방법론은 전 세계적으로 건설 프로젝트, 소비자와 공산품, 제조 절차, 사업 관습의 가치를 개선하기위해 활용되고 있다. VE방법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미흡한 사업 가치의 부분을 정의함

◆ 적은 비용으로 핵심 프로젝트의 기능을 양호하게 하는 혁신적인 방법 개발

◆ 가장 가치 있는 자원인 사람들의 활용을 극대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