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K 강의 소통공간/JK1. 신가치공학 블로그 버전

[ JK Blog 출판] (新)가치공학 - 제3장 VE잡플랜

by 바름브레인 CEO 2023. 3. 16.

제3장 VE잡플랜



< 마리 퀴리 (1867년~1934년)

나는 진보의 방식이 빠르지도 쉽지도 않다고 배웠다. - 마리 퀴리

과학에서 우리는 사람이 아닌 사물에 관심을 가져야만 한다.- 마리 퀴리

무엇을 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에 집중하라.- 마리 퀴리

 

마리 퀴리(Marie Curie)는 1867년 폴란드 워소(Warsaw)의 마리아 스클로도스카(Maria Sklodowska)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피아노 연주자이자 교사인 브론실라와 보그스카(Bronsilawa Boguska)와 수학 및 물리학 교수인 울라디슬로 스클로도스카(Wladyslaw Sklodowski)의 다섯째인 막내였다.

 

1891년 24세의 나이에 스클로도스카는 소르본느(Sorbonne)에서 수학, 물리학 및 화학을 배우기 위해 파리로 떠났다. 그녀는 빵, 버터, 차에 의지하며 학업에 전념하였다. 그곳에서 여러 해 생활하는 동안 자신의 이름 철자를 프랑스식인 ‘마리’로 바꾸게 되었다. 그녀는 학업을 했던 파리에서 피에르 퀴리(Pierre Curie)를 만나 지역 풍습에 따라 결혼하였다.

 

마리와 피에르 퀴리는 방사능 연구에 혼신의 힘을 쏟았으며, 최초로 라듐과 폴로늄을 연구하였다. 방사능이란 용어를 만들어낸 사람이 바로 마리 퀴리였으며, 그녀는 고국의 이름 폴란드를 따서 폴로늄이란 이름을 짓게 되었다. 피에르는 라듐과 폴로늄의 물리적 특성에 많은 관심을 가진 반면, 마리는 라듐을 순수한 상태로 분리하는 작업을 하였다. 그녀와 피에르의 학생 중 한명인 데비안느(Debierne)가 이 작업을 완수하였으며, 1903년 그녀는 이 발견으로 인하여 박사학위를 받게 되었다. 또한 1903년에 퀴리 부부는 자연 방사능을 최초로 발견한 프랑스 물리학자인 안토이네 앙리 바쿼럴(Antoine Henri Bacquerel)과 함께 일한 업적으로 노벨상을 받았다.

 

그녀는 또한 자신의 일상에 대한 편견 즉, 그녀가 1911년 국립과학학교(Academy of Science)의 입학을 거부당했던 외국인에 대한 혐오감, 성차별 등과 싸웠었다. 그 후 곧 그녀는 라듐의 원자 중량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노벨화학상을 받았다. 그러나 그녀를 진정 기쁘게 했던 것은 “인간의 고통을 덜어주는 것”이었다. 1914년 파리대학에 라듐 협회와 파스퇴르 협회를 설립한 것은 그녀가 얼마나 박애주의적 열정으로 충만하였는가를 볼 수 있게 해준다.

 

1차 세계대전 동안에 마리는 X-레이의 활용이 포탄이나 총알의 위치를 찾는 것뿐만 아니라 외과수술을 더욱 용이하게 할 것이라고 믿었다. 또한 그녀는 부상자들을 움직이지 않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처리하기 위해서 그녀는 X-레이 밴을 고안해냈다. 이후 그녀는 X-레이 장비를 공급하기 위해 병원으로 가서 150명의 여성들에게 X-레이 사용법을 교육시켰다.

 

그녀는 1934년 백혈병으로 생을 마감하였다. 당시 그녀는 많이 지쳐 있었고 거의 실명 상태였으며 그녀의 손가락은 라듐 연구로 인해 화상을 입었고 모양이 변형되어 있었다. 마리 퀴리는 그녀의 과학에 대한 열정과 끊임없는 추구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적인 접근을 통하여 입증된 절차를 따르는 것이 가치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여러분이 알게 되겠지만 과학적인 방법은 VE잡플랜과 비교해 보면 일정부분 어떤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장에서 논의되고 탐구될 몇몇 핵심적인 차이점이 존재한다.

 

3.1 VE잡플랜

 

VE방법론에는 상당한 성과를 얻으려면 반드시 따라야 할 체계적인 접근방식이 존재한다. 이러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단계의 접근방식을 잡플랜(Job Plan)이라고 부른다. VE방법론적 접근방식의 성공 열쇠는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순차적인 단계를 따르는 것이며, 이러한 순차적인 절차를 건너뛰는 것 즉, 하나의 단계가 완전히 이해되고 분석되기 전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음 단계의 시도를 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VE잡플랜을 소개하기 전에 전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지고 적용되어진 문제해결 방법인 “과학적 방법(scientific method)”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학적 방법의 개발 기원은 지식은 엄격히 오직 경험적인 데이터의 수집을 통해서 얻어지고 논리적으로만 어떤 하나의 본질적인 결론으로 정제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달변가로서 17세기 영국 정치가이자 철학자인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1561-1626)으로부터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학적 방법은 다음의 그림에서와 같이 4개의 단계로 구성된다.

< 과학적 방법 >

1. 관찰 - 문제를 확인하고 그 문제를 연구한다. 어떠한 현상이나 현상들의 집합을 관찰하고 데이터를 수집한다.

 

2. 가설 -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어떠한 가설(또는 복합적인 연구 가설)을 세운다. 예를 들어 물리학에서의 가설은 종종 인과적인 메커니즘 또는 수학적인 관계의 형식을 취한다. 일반적인 문제해결 관점에서 문제에 대한 가능한 해답을 규명한다. 어떤 경우에 예측은 또한 가설이나 해답의 예상 산출물로서 구성된다.

 

3. 실험 - 예측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을 수행한다. 과학에서 몇몇 독립적인 실험자에 의해 적절한 실험을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요구된다.

 

4. 결론 - 실험을 통해 결론을 도출한다. 실험결과를 요약하여 원래의 가설과 관련한 의미 있는 결론을 이끌어낸다.

 

마일스(1) 에 의해 제시된 원래의 잡플랜은 다음과 같이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 정보 단계 - 프로젝트의 이해도를 높인다. 이것을 위한 핵심은 프로젝트 개발 팀에게 질문하는 절차이다.

2. 분석 단계 - 프로젝트의 기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이 단계가 VE방법론과 다른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간의 주요한 차이점이다. 마일스는 문제점과 시스템에 대해 “그것은 무엇인가?”라기 보다는 “그것은 무엇을 하는가?”에 기반을 둔 완전히 다른 사고방식 체계를 창조했다.

3. 창조 단계 - 프로젝트의 기능을 달성하기 위한 대안의 기본개념을 도출한다. 비록 창조가 모든 형태의 문제해결 방법론에 쓰이는 일반적인 과정이지만 VE방법론에 있어 창조 절차는 대상보다는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것은 다소 미묘한 차이가 있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여러분은 결국 함축된 의미가 매우 심오함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4. 판단 단계 - 대안들에 대해 각 대안개념의 장점에 기초하여 평가한다. 마일스는 이 단계를 다소 직접적인 단계이며, 가정이 추가적인 개발을 위한 최고의 아이디어를 선택하는데 활용되는 기초 상식이라고 생각하였다.

5. 개발계획 단계 - 대안의 개념을 상세한 제안사항으로 발전시킨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대안의 개념을 프로젝트로 이행하는 것을 포함한다.

 

< 마일즈의 초기 VE 잡플랜 >

 

문제해결을 위한 VE방법론의 접근방식은 과학적 방법의 접근방식과 어떻게 다른가? 여기에는 훨씬 많은 토론을 해야할만한 가치를 갖는 중요한 몇몇 차이점이 있다. 이러한 차이점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상가이자 과학자인 알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1879-1955)의 말을 인용하면 알 수 있다.

 

우리가 가진 중대한 문제점은 우리가 그러한 문제를 만들어 냈던 동일한 수준의 사고로는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다.”

 

과학적 방법은 먼저 문제를 정의하고 적절한 자료를 수집한다. 이에 반해 잡플랜은 문제를 정의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나서 “기능”을 정의한다. 이것은 문제를 이해하는데 있어 본질적인 차이점이다. 문제를 기능으로 쪼개는 절차는 가장 적절한 수준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추상적 수준을 확대함으로써 바로 기능을 정의하는 것이다.

 

상상력은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

 

과학적 방법은 어떠한 가설(해답) 또는 어떤 경우에는 다수의 가설을 개발하는 것이다. 잡플랜은 “기능”에 대처할 수 있는 아이디어의 창출에 전 과정을 다 쏟는다. 창조력(상상력)과 판단(지식과 경험) 사이에는 분명 구별된다. 우리의 상상력이 완전히 실현되려면 이러한 구별이 필수적이다.

 

최초의 잡플랜이 만들어진 이후로, VE방법론을 적용하는 개인이나 조직의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면서 발전하여 왔다. 특별한 저항 없이 확장된 이유는 마일스가 고안한 기본 5단계가 이 모든 기초를 제공해왔으며, 이러한 기본단계를 포함하지 않은 잡플랜은 VE방법론에서 적절히 적용되지 못한다.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하는 것이 SAVE International(2015) 의 VM Stadard에서 정의하고 있는 VE Job Plan이다.  현재 좌측의 홈페이지에 가면 VM Standard를 다운받을 수 없다. 아래를 클릭하여 다운받아 활용하셔야 한다. 현재 SAVE International의 VMBoK(Value Management Body of Knowlegde)를 올해 6월 6일에서 10일 사이에 뉴올린언즈에서 개최하는 Value Summit 대회를 통해 6월 출간준비중에 있다. 이런 관계로 전면 개정되는 VMBoK을 대표 표준으로 가져가려고 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기존 VM Standard는 살짝 내린 것으로 추측해본다. 

 

< 2020 SAVE International 연례 VE대회 개최 소식 - 뉴올린언즈 6월 6~10 >

 

SAVE (2015) VM Standard.pdf
0.12MB

 

이 SAVE International의 VE잡플랜은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워크숍 전단계, 6단계 세부 잡플랜을 적용하는 워크샵 단계, 문서화 및 이행단계의 워크숍 후단계 전체 3가지 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이행단계에서는 팔로업단계가 추가로 표시되어 있는 특징이 있다. 

 

< SAVE(2015) VM Standard의 VE프로세스 and VE잡플랜

미국의 공공인프라사업의 대표적인 기관이 다음 그림에서 보는 미연방도로청인 FHWA(Federal Highway Adminitration)이다. 이 기관은 미국 정부의 VE의무화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미 전국적으로 상당한 VE성과를 내고 있다. VE 프로세스와 VE잡플랜을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소개한 홈페이지입니다. VE잡플랜에 대한 요약된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VE 프로세스나 VE검토를 수행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논의할 때 듣게되는 일반적인 반응은 " 우리는 항상 그런 것을 하고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VE라고 부르지 않아요!"입니다. VE프로세스에는 팀작업, 기능분석, 브레인스토밍 및 비용값어치 cost-worth) 분석과 같은 많은 요소와 단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 프로젝트에 대해 수행된 검토에 이러한 요소 및 기타 관련 요소와 단계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우리는 것으로 VE라고 보지 않는다. FHWA는 VE는 "개념 및 설계 단계에서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은 여러분야의(Multidiscipline) 팀이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하여 다음에 대한 제안 사항을 개발 제공"

  1. 필요한 기능을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효율적이며 가장 저렴한 전체 비용을 제공합니다.
  2. 프로젝트의 가치와 품질향상
  3. 프로젝트 완료 시간 단축

간단히 말해서, VE는 프로젝트에서 불필요한 비용을 찾고 제거하는 데 대한 상식과 기술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한 것이다. 상기 정의에서 언급된 "잘 알려진 기술의 체계적인 적용"은 VE 잡플랜에 구현되어 있다. 잡플랜은 VE분석을 수행하고 권장사항의 구현을 보장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행동 계획이다. 어떤 VE분석이든 사용된 방법론은 민간 산업 및 정부 기관 전체에서 사용되는 널리 알려진 체계적인 문제해결 절차를 따라야 한ㄷ. 

 

FHWA의 잡플랜에는 8단계가 있다. 첫번째 단계는 VE워크숍이 시작되기 전에 완료되며, 6개는 VE팀의 워크숍동안, 마지막 하나는 "종료"전에 하는 행위이다. 잡플랜의 각 단계에는 여러가지 작업이 포함된다. VE프로세스가 효과적으로 작동하게 하는 이유는 응용프로그램의 정교함과 결합된 다양한 작업과 기술의 융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 표는 VE잡플랜을 요약하고 각 8단계와 관련된 주요 고려사항에 대한 추가 토론 링크를 제공한다. 

  • 1. VE 분석을 위한 대상프로젝트 선정
  • 2. 조사 (정보수집)
  • 3. 기능분석 (기능, 가치, 비용, 성능 및 품질 분석)
  • 4. 창조 (창조적 기법을 사용하여 필요한 기능을 제공 할 수있는 대안을 식별하는 방법)
  • 5. 평가 (최고의 최저 수명주기 비용 대안 평가)
  • 6. 개발 (완전히 지원되는 권장 사항으로 대안 개발)
  • 7. 프레젠테이션 (검토, 승인,보고 및 구현에 대한 VE 권장 사항 제시)
  • 8. 종료 (승인된 권장 사항의 결과 구현 및 평가)

(FHWA VE잡플랜 상세 참고: http://blog.daum.net/jkinfraavr/124)

 

한편 미국의 Caltrans가 VE를 가장 활발하게 하고 자료도 많이 공유하는 기관이다.

 

 

< Caltrans VA Job Plan >

본 책에서 제시된 잡플랜은 위 모든 과정등을 종합하여 본편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다음과 같이 현대화된 8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단계에는 마일스에 의해 고안된 5개의 기본단계가 포함되어있다. 이러한 단계 중 어떤 것은 세부단계로 나누어져 있으며 대부분은 잡플랜을 명확히 하기 위해 새롭게 명명한 것이다. 이러한 잡플랜의 8단계는 다음과 같다.

 

◆ 사전준비(Preparation)

◆ 정보수집(Information)

◆ 기능분석(Function)

◆ 아이디어 모색(Speculation)

◆ 아이디어 평가(Evaluation)

◆ 대안개발(Development)

◆ 대안발표(Presentation)

◆ 이행(Implementation)

 

VM잡플랜은 다음 그림에서 도해적으로 나타내었다. 전형적으로 준비단계는 VE검토 전에 수행되며, 이행단계는 VE검토 후에 수행된다. 잡플랜의 각 단계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이어지는 각 장에 순서대로 기술되어 있다. 아래에 제시한 것은 각 단계 목표와 주요 고려사항을 포함한 간단한 개요에 대한 내용이다.

 

< 본 책에서 채택한 현대화된 8단계의 VE Job Plan >

 

가장 최신 자료인 SAVE International의 VM Guide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보통은 제3자의 VE팀의 검토는 정보수집부터 발표까지 하고 사전준비와 이행은 조직에서 별도로 수행할때 이렇게 표현할 수 있다. VE잡플랜은 준비부터 이행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현대화된 8단계의 VE 잡플랜 (출처; SAVE International (2019) VM Guide)

 

VE 잡플랜을 통한 그룹 다이나믹  (출처; SAVE International (2019) VM Guide)

 

3.2 사전준비

 

철저한 사전준비는 어떠한 VE검토에 있어서도 성공을 위한 필수요소이다. 이러한 사전준비단계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과업의 대상인 프로젝트가 무엇이고, 언제 수행해야 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다양한 기법을 통하여 과업을 위한 최고의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생애주기를 고려한 VE검토의 적절한 시기를 규명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과업 전 적절한 정보수집과 검토를 통하여 기본적인 프로젝트 이해를 도모한다. 과업의 형태에 따라 필요한 정보는 다양할 것이다. 그러나 모든 과업에 있어 프로젝트의 필요성과 목적, 성능 속성과 요구사항을 이해해야하며, 특정 목표를 정의하고, 현재 비용들을 수집하고 체계화하여야 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핵심과정 중 하나는 VE검토를 체계화하고 계획하기 위한 사전준비회의를 수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회의는 전형적으로 VE전문가, 프로젝트 관리자, 프로젝트 팀, 이해당사자, 어떤 경우에는 VE팀의 일부를 포함하여 수행할 수 있다. 이 회의를 통하여 좋은 VE검토가 될 것이며 목표, 목적, 가정 및 제한사항 등이 확인 가능할 것이다.

 

 

3.3 정보수집

 

정보수집단계의 중요한 목적은 VE검토 수행 중에 프로젝트를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다. VE검토 전 또는 VE검토 중 수집되는 정보는 검토하며 논의되어진다. 프로젝트 팀이나 프로젝트 관리자는 VE팀에게 현재의 프로젝트 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질문에 대해 답변하는 전형적인 방식을 따르게 될 것이다. 핵심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 인간관계의 문제가 VE검토의 성공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사람문제”는 통상적으로 기술적인 문제점보다 해결하기가 더 어렵다. VE전문가들이 들이는 노력에 대한 효율성은 프로젝트 개발팀, 고객, 이해당사자 등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협조의 정도에 달려 있다.

 

◆ 고객과 발주자의 요구사항, 프로젝트의 추진경과, 개발, 비용과 성능 요구사항을 포함한 프로젝트에 관한 모든 관련 사실들이 모두 밝혀지고 도출되어야한다. 프로젝트의 모든 관점에 대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고 검토하여야 한다: 생산품이 어떻게 만들어져서 운반되고, 설치되고, 보수되고, 유지되고, 교체되고, 운영되는지? 그리고 생산품의 제조를 위해 사용한 재료가 무엇인지? 흔히 대상 아이템을 실제 운영 상황에서 관찰할 수 있으면 큰 도움이 된다. 모든 사실을 얻고 최고의 출처로부터 이러한 정보를 얻는 것이 주요한 고려사항이 된다.

 

◆ 모든 관련 정보들은 수집될 때 정리가 잘 안되어 있거나 관련성이 없어 보일지 모르지만 이것과는 상관없이 이러한 정보의 가치는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하다. 모든 유용한 정보들을 수집한 후에 사실들을 모아 정리한다. 중요한 모든 문서는 복사를 해둔다.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정보가 많으면 많을수록 VE검토가 성공적이며 생산적일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보다 많은 정보가 과업을 진행하는 동안 얻어질 수가 있으므로 정보가 완전하지 않다 하더라도 이것이 VE노력의 성과를 방해하지는 말아야 한다.

 

3.4 기능분석

 

기능분석은 VE방법론의 심장이다. 기능분석단계의 궁극적인 목적은 좋은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 불필요한 기능들을 식별해 내는 것이다. 기능분석에는 다음과 같은 3단계가 있다.

 

◆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기능을 정의하고 기능 형식을 분류한다. 프로젝트의 모든 기능을 결정하고 기본기능을 규명한다. 이후 단계를 통한 과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기본기능을 이 단계에서 정의하여야 한다.

 

◆ 기능을 FAST(Function Analysis System Technique)도로 만든다. FAST도는 기능이 서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보여주며 팀에게는 이러한 기능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를 제공한다.

 

◆ 다양한 기능에 부품 또는 절차비용과 성능특성을 할당함으로써 비용, 성능 및 기능 사이의 관계를 개발하여 기능을 평가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팀은 어떠한 기능에 과도한 비용이 들었거나 고객에게 좋은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지를 분석할 수 있다. 대안은 각 기능에 대해 가치(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최소 비용)를 산정하고 기능/가치 비율을 분석하는 것이다.

 

프로젝트에서 몇몇 기능들은 개발된 비용/성능/기능의 관계로부터 또는 성능문제의 근본 원인이 되는 기능 규명을 통하여 개선이 필요한 곳이 발견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3.5 아이디어모색

 

잡플랜 상의 아이디어 모색단계에서는 기능분석단계 동안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혀진 각 기능에 대해 창조회의가 진행된다. 이러한 창조회의 동안 해당기능과 관련 있는 어떠한 아이디어도 이후 단계에서 평가될 수 있도록 기록되며 전형적으로 개선이 요구되는 각각의 기능에 대한 다수의 아이디어를 도출하는데 있어 보통은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이 사용된다. 여기서는 “양질”의 아이디어보다는 “다량”의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많은 양의 아이디어는 상당한 양질의 아이디어를 도출할 것이다. 창의성의 핵심요소는 창조적 과정 중에 제안된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는 가급적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디어 모색은 문제점이 완전히 파악되어 아이디어 모색을 위한 특정한 시간에 도달하기 전에 시작해선 안 된다. 반드시 요구된 기능이 정의되고 평가된 후 아이디어 모색을 시작하여야 한다. VE팀의 상상력을 자극시키기 위해 다양한 창조적 기술이 활용될 수 있다. 팀 브레인스토밍은 창조적 과정을 시작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방법이다. 아이디어 모색단계에서 코치로써 활동하는 것이 VE전문가의 역할이 된다. VE팀의 모든 구성원들이 이 단계에 참여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고위직 인사의 참여가 창조적 과정에 동기와 에너지를 불어 넣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통상적”으로 해왔던 방법이나 재래적인 방법으로부터 탈피하여 이 단계에서는 가능한 한 모든 시도를 해봐야 한다. 최고가치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새롭고, 신선하고,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방식이 됨을 경험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우선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그 다음으로 기능의 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한 방법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3.6 아이디어평가

 

아이디어 평가단계의 목적은 아이디어 모색단계에서 생성된 많은 양의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절차를 통해 소수의 양질의 아이디어를 추려내는 것이다. VE팀은 프로젝트의 성능, 특성과 비용에 관련된 각각의 아이디어에 대해 토론하고 평가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각 아이디어의 주요한 장ㆍ단점과 프로젝트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한다. 일단 이 작업이 완료되면 팀은 아이디어에 대한 점수를 부여하게 된다. 이것은 더 나은 아이디어가 다음 단계에서 더욱 발전될 수 있게 하는 여과기 역할을 한다.

 

종종 몇몇 아이디어 또는 아이디어의 조합들이 다른 것들과 경합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했을 때 어떠한 아이디어가 프로젝트의 필요성과 목적, 성능과 비용 목표를 가장 잘 충족시키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경합하는 아이디어의 향상정도를 보다 엄밀하게 정량화하기 위하여 평가행렬이 활용된다. 이에 대한 핵심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 사업비를 당신 자신의 것으로 생각하고 사용하라. 이것은 아이디어 이행비용을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사항이다.

 

◆ 프로젝트 성능 특성에 관한 아이디어를 평가하라. 그 아이디어가 필요성과 목적에 관련하여 프로젝트 성능에 어떻게 영향을 줄 것인가?

 

◆ 기준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각 아이디어의 장․단점들을 비교하라.

 

◆ 각 아이디어를 평가하는데 상기 세 단계를 수행하였다면 그 다음으로 전체적인 장점에 기초하여 아이디어의 등급을 정하라.

 

◆ 기각될지 모르는 아이디어는 좀 더 다듬어라. 아이디어 평가 동안에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 추가적인 팀 브레인스토밍이 해결책을 만들어낼 수 있다. 특성상 아이디어 모색과 평가단계가 순환작업임을 염두에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최종적으로 남게 된 대안들은 더 다듬어지고 더 많은 비용 정보들을 수집한다. 상세견적은 가치개선 가능성이 높은 대안에 대해서만 준비한다.

 

◆ 더 구체화시킬 아이디어를 선택하라. 최고의 가치 개선 가능성이 있는 아이디어는 보통보다 구체적인 연구, 시험, 개선 및 정보 수집을 통한 개발을 위해 선택된다. 만약에 특정 기능을 충족시키는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여러 개 존재하거나, 아이디어 사이의 차이점이 그 아이디어 중 어떤 것을 탈락시킬 만큼 명확하지 않다면 모든 아이디어는 버리지 말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3.7 대안개발

 

과업의 형태에 따라 대안개발단계는 VE검토의 일부분 또는 VE검토 후속작업으로써 완성해도 된다. 이 단계의 목표는 평가단계에서 나온 아이디어 개념을 기술적으로 검증된 특정 VE대안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각 VE대안의 영향이 평가단계와 마찬가지로 가능한 한 정량화되어야 한다. 추천안을 발표하기 전에 팀의 노력을 잘 정리하기 위한 시행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이러한 작업 중 어떤 것은 팀 구성원 개인별로 또 어떤 것은 팀 전체에 의해 수행된다. 이러한 시행계획에는 답이 없는 질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각 아이디어 개념에 대해 필요한 작업내용을 알아내고, 그러한 개념이 하나의 제안사항으로써 체계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좋은 시행계획을 가지고 있으면 팀은 각 제안을 마무리하고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다. 이에 대한 핵심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 고객 또는 사용자의 성능 요구사항이 충족되고 있는가?

◆ 이행과 시험을 위한 모든 비용을 포함하여 비용 견적이 이루어졌는가? 그리고 비용은 정확하고 프로젝트를 대표할 수 있는가?

◆ 이행과 시험을 위한 일정이 고려되었는가?

◆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 해도 채택해야할 사유가 제시되지 않으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다. 관련 기술과 비용정보를 모두 준비하고 각 대안의 개념에 대한 장․단점들을 나열하라.

◆ 가능하면 VE대안과 연관된 그래프 정보를 준비하라. 이행과 시험을 위한 VE대안을 준비하라. 기존 일정, 도면, 시방기준 또는 계약서류에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지 결정하라. VE대안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는 모든 관련 정보가 검토되었음을 확신하라.

◆ 다수의 VE대안이 동일한 문제점을 처리하도록 개발되었다면 VE팀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하나의 대안을 선택해야 한다. 그 대안이 인증기관에 의해 기각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다른 대안도 준비해 둬야 한다.

◆ VE대안은 반드시 문서화되어야 하고 의사결정자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어떤 형식을 갖춰 제시되었는지 확인하라. 여기서 관련정보란 다음과 같다.

 

◦ 원안과 대안의 개념에 대한 서술적 기술을 포함한 프로젝트나 프로젝트 요소 또는 이 두 가지 모두에 대한 간략한 요약.

◦ 설계도면, 다이어그램, 스케치 또는 절차 흐름도와 같은 그래프 정보.

◦ 생애주기비용과 이행비용을 포함한 원안과 대안의 추정비용.

◦ VE대안이 프로젝트 성능에 미칠 영향에 대한 기술.

◦ VE대안의 기술 근거자료.

◦ VE대안의 이행을 위한 필요한 조치.

◦ 제안된 이행 일정.

 

3.8 대안발표

 

VE팀의 대안과 프로젝트팀에 대한 제안을 포함한 최종보고서를 통하여 VE과업이 종료된다. 이 과정의 목적은 VE팀의 과업결과를 발주자, 프로젝트팀, 이해당사자와 고객 또는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이러한 최초의 발표가 의사결정회의로 광고가 되면 안 된다. 의사결정과정은 다음 단계인 이행단계에서 해야만 한다. VE팀은 통상 발표 이후에 문서화된 보고서를 제공한다.

 

◆ 문서이든 구두이든 VE대안의 발표를 통하여 의사결정자와 자문가의 협조를 구해야 한다. 그러므로 VE대안은 가능한 한 명확 간결하게 작성되어야 한다. 이것은 이후 VE대안의 채택에 대한 의사결정시에 감성이 아닌 기술적인 목적에 의해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가능하면 일반적인 것은 피하고 특화된 것을 활용하라. 만약 일반적인 것에 하나의 예외 사항을 밝혀낸다면 이러한 예외 사항이 그 문제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을 지라도 전체 VE대안을 무효화시켜버리는데 사용될 수 있다. 사실을 제시하고 그것을 뒷받침하기 위한 준비를 하라.

 

◆ 문서이든 구두이든 어떠한 발표도 낭비할 시간이 없는 사람의 관심을 끌 것이다. 간결한 방식으로 모든 요구 사실이 발표된 것을 확인하고 나서 마친다.

 

◆ 구두발표는 프로젝트팀에게 제안사항을 제시할 때 가장 도움이 된다. VE팀은 청중에게 명확하지 않은 점을 보다 상세히 말하고, VE 대안에 관한 질문이 그 장소에서 답변이 가능하다.

 

◆ VE팀은 VE대안을 발표함에 있어 요령이 있어야 한다. 때때로 프로젝트팀의 구성원들은 VE팀의 과업결과에 큰 위협을 느낄 수 있다. 기존에 수행되어 왔던 작업과 프로젝트팀에서 수행한 업무에 있어서의 제한요소들을 존중하는데 주의가 요구된다. 변화는 항상 쉽게 허용되지 않는다.

 

3.9 이행

이행 활동은 궁극적으로 VE잡플랜의 성공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 단계 동안에 프로젝트팀과 의사결정자는 대안발표단계에서 그들에게 제공된 데이터들을 검토하고 받아들일 것이다. 이행회의는 VE팀의 검토결과를 충분히 검토한 후에 수행되어야 한다. 이 회의의 목적은 각 대안 개념에 대한 처리를 어떻게 할지 결정하는데 있다. VE팀은 의사결정자에게 해명과 도움을 주기위해 참석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채택된 대안으로 인하여 이행 계획과 프로젝트에 통합시키기 위한 일정 수립이 필요할 것이다. 기각된 대안은 기각된 사유에 대해 문서화되어야 한다.

 

VE대안의 이행을 추적하고 결과에 대한 감사를 통하여 VE방법론의 적용 노력에 대한 효과를 측정한다. 프로젝트는 그것의 범위, 일정과 비용에 대한 변화가 허용되는 일종의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10 가치측정기준법(Value Metrics)

 

가치측정기준법(Value Metrics)”은 캘리포니아주 교통국(이하 Caltrans라 함)의 프로젝트 수행 시 VE검토의 효과를 측정하는 수단으로서 최초 개발되었으며, 처음에는 “성능측정과정(Performance Measures Process)”이라고 불렸다.이러한 과정은 향후에 가치를 측정하는 수단으로 확장되었고 다듬어졌다. “가치측정기준법”은 VE 개선에 관한 프로젝트 비용과 성능을 측정하는 수단을 체계화한 대단히 유용한 기법을 모아 놓은 것이다. “가치측정기준법”은 “제2장-가치”에 논의한 바와 같이 VE의 개선도를 측정하는 기초로서 “기능적인 가치” 식을 사용한다. 

 

이 기법을 고안한 VMS사에 의하면 가치메트릭은 범위, 성능, 비용, 일정 및 위험을 의미있는 모델로 동화하는 기능은 관리자가 오늘날 경제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가치측정 모델은 프로젝트 이해 관계자와 프로젝트를 연구하는 팀의 관찰을 반영된다. 측정은 다양한 대안의 이론적 근거와 장점을 상대적으로 비교하고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가치전문가는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로부터 중요한 정보를 도출하는 동시에 프로젝트 요구 사항을 처리 할 수 ​​있도록 적절히 구성되도록합니다. 이 프로젝트 정보는 건전하고 논리적 인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가치 모델의 적절한 개발을 용이하게합니다.

가치측정기준법(Value Metrics)는 성능을 식별, 정의, 평가 및 측정하는 표준화 된 수단을 제공합니다. 이것이 달성되고 모든 가치 대안에 대한 비용이 개발되면 가치 측정은 비교적 간단한 문제입니다. 가치 측정 항목은 다음을 통해 가치 연구를 개선 할 수 있다라고 소개하고 있다. 

  • 프로젝트 이해 관계자들 (특히 상충되는 견해를 가진 사람들) 간의 합의 구축
  • 목적과 필요와 관련된 프로젝트의 목표와 목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 프로젝트가 성과 목표 및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 이해 개선
  • VE 프로세스를 통해 프로젝트 성능을 향상시킬 수있는 영역 식별
  • 대안 적 개념이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향상
  • 가치 결정시 성과와 비용의 관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
  • 최고의 프로젝트 또는설게 컨셉을 선택하기 위한 기초로 가치 활용

본 장의 앞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비용의 정량화는 상대적으로 간단하지만 성능의 정량화는 그렇지가 않다. 이에 대한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성능은 특성상 각 생산품, 과정, 시설물에 따라 다양하다.

◆ 성능은 특성상 흔히 주관적이다.

◆ 일정을 초과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성능의 표준이 흔히 존재하지 않는다.

 

가치측정기준법”은 성능의 확인, 정의, 평가, 측정을 위한 표준화된 수단을 제공한다. 일단 이 작업이 완수되면 모든 VE대안에 대한 비용이 구체화되며 가치를 측정하는 것은 비교적 단순한 일이 된다.

가치측정기준법”은 재래적인 VE잡플랜을 확대하기 위해 개발된 개념과 기술의 상호보완적인 시스템이다. “가치측정기준법”이 VE검토를 수행하기 위해 활용한다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그 과정이 전달하는 엄청난 혜택으로 인해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일만한 가치가 있다. “가치측정기준법”은 다음에 의해 VE검토를 개선시킬 수 있다.

 

◆ 프로젝트 이해당사자들(실제로 분쟁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사이에 합의를 구축함.

◆ 그들이 관계한 목적과 요구에 따라 프로젝트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 프로젝트가 얼마만큼 성능 목적과 목표를 만족시키는지를 이해하는데 기준을 제시함.

◆ 프로젝트 성능이 VE방법론의 절차를 통해 어떠한 부분에서 개선될 수 있는지를 확인함.

◆ 프로젝트 성능에 있어 대안의 개념에 대한 효과의 이해를 용이하게 함.

◆ 가치를 결정함에 있어 성능과 비용 사이의 관계에 대해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도모함.

◆ 최고의 프로젝트 또는 설계 개념을 선택하기 위한 기초로써 가치를 사용함.

 

“가치측정기준법”의 개념과 기법은 뒤에 기술된 각 장의 VE잡플랜의 각 단계를 다룬 이후에 연결되어 소개될 것이다. 이러한 단계는 다음을 포함한다.

 

◆ 성능 특성과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 준비단계

◆ 프로젝트 성능을 규명하고 측정한다. - 정보단계

◆ 성능을 분석한다. - 기능분석단계

◆ 창의성을 자극한다. - 아이디어 모색단계

◆ 평가를 강화한다. - 아이디어 평가단계

◆ 성능을 산정한다. - 대안개발단계

◆ 가치를 산정한다. - 대안발표단계

◆ 의사결정을 개선한다. - 이행단계

 

이러한 보완적인 각 단계들의 요약설명은 아래 그림에 제시되어 있으며, 이것은 “가치측정기준법”과 재래적인 VE잡플랜 간의 연관성을 나타내고 있다.

 

< VE잡플랜과정에서의 가치측정방법의 사용 >

 

3.11 요약

 

VE잡플랜은 초기부터 결론단계까지 VE과업을 이끌기 위한 매개체 역할을 제공한다. 과업의 필요한 모든 부분에 이러한 계획이 적절히 고려되어 왔음을 보증한다. VE잡플랜은 과업을 각 작업요소로 분리시킨다. VE잡플랜은 과업대상 프로젝트 또는 프로젝트 요소의 기능을 명확히 정의하고 과업에 필요한 모든 정보들을 구하기 위한 계획을 VE팀에 제공함으로써 VE과업의 수행을 요구한다. VE잡플랜은 VE팀에게 창조적인 과업과 대안의 분석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이것은 팀이 최고의 VE대안을 선택하도록 이끈다. VE잡플랜은 프로젝트 이해당사자에 대한 특정 제안, 제시된 이행일정, 이익의 요약들에 대해 발표함으로써 종료된다.

 





1. Miles, Lawrence D.(1972) “Techniques of Value Analysis and Engineering,” McGraw Hill, New York (pgs. 53-59)

2. SAVE International (2015), VM Stand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