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xperts 전문가/E01. David Hillson

[K-Risk 기획연재(4)] Hillson (2019) 거짓 신념에 의해 생긴 상위 10 가지 위험 신화 제거

by 바름브레인 CEO 2020. 7. 12.

 

 

게시자 : David Hillson, 영국의 Risk Doctor Partnership 창립자 겸 이사
2019 년 3 월 13 일 오전 9:04:51

 

번역 및 편집: 임종권 박사 (K-Risk 회장)

 

 

 

 

 

원문출처: https://journal.iaccm.com/contracting-excellence-journal/eliminating-top-ten-risk-myths-spawned-by-false-beliefs

 

태초 이래 인류는 그들을 둘러싼 불확실성을 이해하기 위해 신화를 사용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신화가 리스크 관리 및 비즈니스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쳐 왔습니다. 리스크 신화에 대한 진실에 근거가 있긴 하지만 현실을 정확하게 표현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신화에 대처하는 방법을 탑 10 리스크 신화와 반론의 이론적 근거입니다.

 

신화 1 "모든 리스크는 나빠요. 리스크? 고맙지만 사양할게!" 모든 리스크는 잠재적인 문제이며, 결과적으로 일어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프로젝트의 경우 리스크는 예산 및 일정에 대한 위협을 의미하며 영향을 받게 되면 그 리스크의 결과로서 초과 지출 또는 지연을 초대하게 됩니다."

 

(힐슨박사) 성능, 안전 또는 규정 준수와 같은 다른 목표를 고려하더라도 리스크는 프로젝트에 나쁜 소식이긴 합니다. 반면에 리스크는 중요한 불확실성이라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하여 다른 결론에 도달합니다. 일부 불확실한 상황이 발생하면 시간이나 비용을 절약하고 성능이나 안전성을 향상시켜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리스크 관리의 최고의 모범사례는 리스크에 위협과 기회가 포함되며 리스크 프로세스를 통해 사전에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신화 2 "리스크 관리는 시간 낭비예요. Qué será, será 무엇이든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리스크는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수준이므로 미리 해결하기 위해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되죠“.

 

(힐슨박사) 대신 우리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소방서에 의존해야 합니다. 훌륭한 프로젝트 관리자는 위기가 발생할 때와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영웅입니다. 그러나 잊지 마세요. 리스크 관리는 미래 지향적인 레이더를 제공하여 불확실한 미래를 스캔하여 우리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을 밝혀 내고 이를 위한 사전 준비 시간을 제공해 줍니다. 우리는 소위 컨토롤을 할 수 없는 리스크에 대비한 컨틴전시(비상)계획을 개발하고 가능한 위협이나 중대한 기회를 처리할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신화 3 당신이 모르는 것은 당신을 해치지 않을 거예요. "모르는게 약이예요. 우리는 너무 바빠서 다른 것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없어요”

 

(힐슨박사) 이건 말이 안됩니다. 희망은 전략이 아닙니다!. 우리의 프로젝트를 심하게 해칠 수 있는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예상치 못한 사건으로 인해 중대한 지연이 발생하거나 상당한 추가 비용이 발생하거나 사고가 생길 수도 있어요. 리스크를 발견하지 못하면 피할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하거나 캡처되지 않은 이점이 얻어지기도 합니다. 우리가 직면한 리스크에 대해 알지 못하면 비용이 많이들 수 있습니다.

  신화 4 리스크관리자가 리스크를 관리해 주고 있어요. 단서는 직업 제목에 있잖아요!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를 관리하거나 품질관리자가 품질을 관리하는 것처럼 리스크 관리자가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어요. 즉, 나머지 프로젝트 팀은 리스크 관리자 (또는 리스크 챔피언 또는 리스크 코디네이터)가 있는 경우 리스크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지요“

 

(힐슨박사)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리스크관리자의 제목은 크게 오도되며 이런 식의 생각은 금물입니다! 유능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한 사람이 프로젝트의 모든 리스크를 이해하거나 관리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리스크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사람들이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팀의 모든 구성원은 자신의 책임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를 해결하고 리스크 관리자가 리스크 프로세스를 촉진하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도록 하는 리스크관리자여야 합니다.

 

신화 5 든 리스크는 피할 수 있고 피해야만 하지요. 유일한 좋은 리스크는 사망 리스크(회피)입니다. 프로젝트에서 리스크가 발생할 때마다 회피라는 단 하나의 대응만 가능합니다. 어떤 비용이나 노력과 관계없이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해요."

 

(힐슨박사) 이런 사고 방식은 어리석습니다. 모든 리스크를 다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예요. 우리는 가용한 모든 리스크 대응 전략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회피는 전략 중 일부분일 뿐입니다. 때로는 리스크를 완전히 피하기에는 너무 비싸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다른 전략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단점 리스크 (위협)에 대한 옵션에는 리스크 전가, 리스크 완화 또는 리스크 수용이 있으며, 각 리스크는 특정 리스크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거꾸로 되는 리스크 (기회)는 피할 필요가 없지요. 이러한 리스크는 적극 활용, 공유 또는 향상 되어야 합니다.

 

신화 6 우리 프로젝트는 리스크하지 않아요. 어떤 리스크도 없어요 우리는 아주 멋진 프로젝트 관리자이니까요! 리스크가 없다는 것은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자와 잘 운영되는 프로젝트의 표시예요. 리스크가 추악한 머리를 키우는 경우 가능한 빨리 제거해야 리스크가 없는 열반 (완전한 행복)으로 돌아갈 수 있어요"

 

(힐슨박사) 이런 순진한 꿈을 꾸시다니요! 제한된 자원, 상충되는 제약 및 경쟁 관계자가 있는 고유한 서비스, 제품 또는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 모든 프로젝트에 리스크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가치 창출을 위해 리스크를 감수함에 따라 리스크도 보상과 연계됩니다. 따라서 리스크가 없는 프로젝트는 불가능하거나 바람직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기회를 포착할 때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이 성과를 더욱 높이는 방법입니다.

 

신화 7 리스크관리에는 통계가 필요해요. 통계, 확률이론 및 Monte Carlo 시뮬레이션 이런 기법들을 이해하지 못하면 리스크를 관리할 수가 없지요. 리스크 등록부에 리스크들을 기록하고, 확률과 영향을 높음/중간/낮음 뭐 이렇게 대충 평가하고 각각에 대해 적절한 대응책을 개발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구체적인 숫자를 사용한 정량적 리스크 분석 (QRA)만이 프로젝트에서 실제 수준의 리스크 노출을 나타낼 수 있어요“

 

(힐슨박사) 정량적리스크분석(QRA)는 프로젝트 결과에 대한 리스크의 전반적인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강력한 기술이긴 하지만 시간, 노력, 전문 도구 및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규모가 작거나 덜 복잡하거나 덜 혁신적인 프로젝트에서는 비용 효율적이지 않을 수가 있으나 반드시 수행할 필요가 없어요. 많은 리스크 수준을 쉽게 정량화 할 수 없으므로 이럴때는 정성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매우 리스크한 프로젝트 일지라도 QRA에 사용된 데이터는 리스크 레지스터를 기반으로 하므로 정성적 평가는 항상 필요하며 반면에 QRA는 선택 사항이지 꼭 수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화 8 - “리스크는 일상적인 프로세스에 의해 잘 다루어지고 있어요. 우리는 항상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어요 – 그것은 하루 종일 우리가 하는 일이예요. 우리는 프로젝트가 직면한 모든 리스크를 다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으므로 별도의 리스크 관리를 수행할 필요가 없어요“

 

(힐슨박사) 프로젝트 프로세스는 실제로 프로젝트에서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일상적인 리스크를 처리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비정상적인 비즈니스 리스크”은 기존 프로세스에서 처리되므로 리스크 등록부에 속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전에 본 적이 없는 리스크는 어떻습니까? 전혀 경험하지 못한 프로젝트, 전혀 다른 환경, 전혀 다른 클라이언트에 특정한 리스크는요? 표준 프로세스에서 다루지 못한 리스크는 없나요? 이러한 새로운 리스크를 식별하고 그 중요성을 평가하며 목표 대응을 개발하는 집중된 리스크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신화 9 “컨틴전시계획은 겁쟁이를 위한 것이예요. 우리는 프로젝트 계획에 동의했으며 이를 고수하고 있어요. 강력한 프로젝트 관리자는 예산 및 일정 내에 머무르며 모든 목표를 달성하고 있으며 자금이 부족하거나 여가 시간이 필요하지도 않아요. 결코 일어날 수 없는 일을 위해 왜 시간이나 돈을 따로 잡아두어야 합니까?“

 

(힐슨박사) 최고의 프로젝트 관리자 조차도 완벽한 정확성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좋은 사람들에게도 예기치 않은 일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모든 프로젝트는 리스크하고, 가정과 의존성을 기반으로 독특하고 복잡한 사업을 수행하며 사람들을 통해 변화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항상 예상치 못한 것을 기대해야 합니다. 따라서 알려진 리스크에 대한 특정 리스크 예산과 예상치 못한 리스크에 대한 컨틴전시준비금을 포함하는 것은 약점이 아니라 현명한 지혜의 표시입니다.

 

신화 10 리스크관리는 잘 작동하지가 않아요. 우리는 전에 리스크 관리를 한 번 시도해 봤었어요... 근데.... 우리가 식별한 리스크는 하나도 발생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발생한 것은 리스크 등록부에 아예 없었어요. 우리의 대응전략은 프로젝트 결과에 눈에 띄는 차이를 만들지 못해서 중도 포기했었어요“

 

(힐슨박사) 리스크관리를 잘 하지 못하면 리스크 프로세스는 종종 “일반적인 용의자”에 초점을 맞추면서 프로젝트 또는 비즈니스에 대한 실제 리스크를 식별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대신에 우리는 사람들이 밤에 깨어있도록 할 것을 탐구하고, 무엇이 잘못될 수 있는지 (위협) 걱정하거나, 좋은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충분히 흥분하고 있는지 (기회) 탐구해야 합니다. 또한 리스크 노출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는 목표 조치를 개발한 다음 해당 조치를 구현해 내야 합니다. 실제 리스크를 식별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구현할 때 리스크 관리는 프로젝트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시켜 줍니다. 올바르게 수행하면 리스크 관리가 항상 작동합니다.

 

이제 진실은 이러하다.

 

쉽게 측정할 수 있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합리주의 세계에서 리스크 관리와 관련하여 도움이 되지 않는 신화가 자라온 것은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리스크 관리는 불확실성을 해결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프로젝트 관리자와 팀에게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프로젝트 성공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사전에 우리를 방해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하고 위협을 피하고 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선제적 대책을 실행하게 됩니다.

 

리스크 관리에 대한 진정한 진실을 발견하고 귀하와 귀하의 프로젝트에 적용하십시오!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종료 참고

 

리스크 등록부는 리스크 관리 팀이 리스크 관리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서 개발한 문서입니다. 문제를 추적하고 발생하는 문제를 평가합니다.

 

저작권 © 2019, David Hill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