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K 강의 소통공간/L01. 신가치공학 블로그 버전

[ JK Blog 출판] (新)가치공학 - 제7장 아이디어모색

by 바름브레인 CEO 2020. 9. 5.

제7장 아이디어 모색

 

 

 

 

 

 

 

 

 

앨버트 아인슈타인 - 물리학자

 

상상력은 지식보다 중요하다. - 아인슈타인

 

상식은 18세까지 습득한 편견의 축척이다. - 아인슈타인

 

 

앨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은 독일의 울름(Ulm)에서 1879년 3월 14일에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전기장치를 만드는 일을 했다. 어릴 때는 아인슈타인의 지적능력에 대해 전혀 알아차리지 못했고, 사실 도전의 연속이었던 유년기에는 오히려 그의 부모가 걱정을 하는 편이었다. 학창시절에는 학교의 강압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거부감으로 특별한 소질을 보이지 않았고, 오히려 학교 측에서는 그를 문제아라고 치부하기까지 했다. 아인슈타인은 수학과 과학과목을 무척 좋아했으며, 독학을 했다. 그가 밀란(Milan)에 있는 가족과 합류하기 위해 학교를 떠날 때 고등학교 낙제생이었다.

 

1896년 아인슈타인은 낙제과목을 통과한 후에야 쮜리히(Zurich)에 있는 스위스연방기술원(Swiss Federal Institute of Technology)에 입학할 수 있었다. 기술원에서도 역시 학문적 분위기는 그와 잘 맞지 않았으나, 학위를 위해서 필요한 시험을 통과해야만 했다. 1900년에 졸업 후 2년간 임시강사로 일했으며, 1902년에는 베른(Bern)에 있는 스위스 특허사무소에서 특허심사관으로 7년간 일을 했다.

 

1905년은 과학사에서 길이 남을 기념비적인 해인데, 아인슈타인은 이때 일체의 학연이나 누구의 도움도 없이 26살의 나이에 “Annalen der Physik” 저널에 20세기 물리학의 역사 흐름을 바꾼 4개의 논문을 발표했다.

 

첫 번째 논문은 1827년 영국 식물학자인 로버트 브라운(Robert Brown)이 언급했던 “브라운 운동(Brownian motion)”으로 불리는 아교질 용액에서의 분자의 불규칙 열운동에 대한 것이었다.

 

두 번째는 1900년에 막스 플란크(Max Planck)에 의해 개발된 빛의 양자이론에 대한 것을 보강하는 것이었다. 이 논문에서 아인슈타인은 1902년 발견한 광전기적 현상을 설명함으로써 빛의 광양자적 본질에 대한 기반을 닦았다. 이러한 공헌으로 1921년 아인슈타인은 노벨물리학상을 받았다.

 

세 번째로 가장 유명한 1905년 논문은 특수상대성이론(“동체 전기역학에 대하여”)이다. 그해 마지막 논문은 지금은 “E=mc2”이라는 질량과 에너지의 관계에 대한 유명한 이론에 대한 것이었다. 이러한 업적으로 아인슈타인은 1908년 베른대학에서 첫 교수직을 얻게 되었으며, 이후 수차례 유럽대학에서 학문적 연구를 하다가 1933년 프린스턴(Princeton) 대학의 첨단연구소(The Institute for Advanced Study)에 자리를 잡게 된다.

 

아인슈타인은 자기 자신을 과학자라기보다는 철학자로 생각했으며 실험보다는 정신적 개념을 통해 자연계를 이해하려고 하는 등 많은 부분에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그리스 자연철학자와 유사한 사고의 틀을 가지고 있었다. 선조들의 통찰력과 수학의 강력한 추론도구에 의존하고 있지만 대부분 극소수에게만 나타날 수 있는 날카로운 직관력의 결과가 그의 성공을 이끌었다고 할 수 있다.

 

앨버트 아인슈타인은 전형적인 사고의 틀에서 벗어남으로써 창의성과 상상력의 개념을 구체화시켰다. 그의 인생과 살아온 시간은 “아이디어 모색단계”에 대한 본 장의 훌륭한 지침이 될 것이다.

 

아이디어 모색단계(SPECULATION PHASE)

 

아이디어 모색단계의 목적은 프로젝트 기능을 수행하는 새로운 방법을 창조해내는 데에 있다. 즉, 창의성에 관한 것이다. 이 장에서는 창의성의 개념을 탐색하고 이를 배양하는 기술을 제시할 것이다.

 

창의성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미국 Heritage 사전(American Heritage Dictionary)에는 “창의성”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1.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나 힘 : 인간은 창의적인 동물이다.

2. 생산적인, 창조하는

3. 독창성과 자기 표출적인, 상상력 있는 : 창의적인 글쓰기

 

이상과 같은 정의는 오히려 창의적이지 못한 매우 간단한 정의이다. 만일 창의적인 사람에게 이런 질문을 한다면, 이에 대한 그들의 대답을 듣고 매우 놀랄 것이다.

“난 충분히 내 상상력에 자유롭게 의존하는 예술가로 만족한다. 상상력은 지식보다 중요하다. 지식은 한정되어 있지만, 상상력은 세상을 휘감아 돈다.”-아인슈타인
“종종 나는 인간의 마음이란 퇴비더미 같다는 생각을 한다. 종국에는 무언가 유용한 것을 만들어내려는 다양한 요리재료를 담고 있다. 어떤 재료들은 요리과정을 수월하게 하고, 어떤 것들은 방해를 하며, 또 어떤 것들은 굼뜨다" - 로버본 오이치 박사(창의력 컨설턴트)
“모든 아이들은 예술가이다. 문제는 컸을 때 어떻게 예술가로 남는가이다”- 파블로 피카소
(예술가)
“문제에 대해 무언가 고민을 할 때 나는 미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오직 문제를 어떻게 풀까를 생각할 뿐이다. 그러나 그 문제를 해결했을 때 해결책이 아름답지 못하면 나는 이 해결책을 잘못된 것으로 본다.”-벅민스터 푈러(건축가)
“좋은 아이디어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많은 아이디어를 가지는 것이다. ”- 라이너스 폴링(화학자)
“창의성은 용기를 불러일으킨다”-앙리 마티스, 예술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예술가, 과학자, 건축가, 발명가 등이 창의성에 대한 수많은 글을 남겼다. 수백 개의 인용 문구를 위의 글에 뒤에 얼마든 더 추가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창의성에 대한 견해가 흥미로운 것은 기본적인 몇 가지 주제를 따르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제들은 다음과 같다.

 

문제에 대한 민감성 - 문제 존재를 인식하는 것은 문제를 정의하는 능력과 연계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생각을 한정하거나 틀에 가두지 않게 됨. 예리한 관찰을 하고, 호기심을 가지며, 건강한 비판을 유지하는, 다른 이의 공헌에 대해 감사하는 능력

 

아이디어의 풍부함 - 아이디어를 많이 쏟아내는 것은 비판적인 생각을 억제하는 능력과 불가분의 관계임.

 

유연성 - 사안에 대한 접근방법의 방향 전환이 늘 발 빠르게 일어나도록 영향을 미침. 요소와 개념으로 유희하고, 가설을 정립하고, 풍자를 표현하는 능력

 

독창성 - 관계없는 생각, 사물을 결합하고 이를 문제해결의 새로운 방법으로 연결하는 능력

 

건설적인 불만 - 현재의 상태에 만족하지 못하고 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자세를 견지하는 것

 

상상력 - 마인드의 창의력을 이용함으로써 현실과 부닥쳐서 처리하는 능력. 두 가지의 일반적 범주가 있는데, 하나는 통제 가능한 것이고 또 하나는 통제 불가능한 것이다. 창의력은 통제 가능한 범주의 산물이다.

 

혁신 - 다른 생각들을 새롭게 만들어 내거나 향상시키는 능력

 

근본적 지식 - 기본적인 법칙과 개념, 풍부한 독서, 다방면의 사고로 인한 기초가 든든함. 지식은 창의성이 의존할 수 있는 근간을 제공한다.

 

호기심 - 다양한 관심사를 갖는 것임. 사물의 동작원리와 “왜?”라고 묻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임.

 

자신감 - 창의성에 대한 적절한 생각의 틀을 개발하고 더 새롭고 나은 해결책을 찾는데 있어 자신의 능력을 믿으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제시하는 용기를 가짐.

 

동기유발 - 문제해결을 위해 강력한 내적 동인을 갖는 것임. 건설적 동기유발은 기본적인 창조적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열쇠로 간주된다.

 

관용적인 환경 - 새로운 생각을 북돋워주는 환경에서 일하는 것이 항상 더 쉽다. 관용적인 환경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표현의 자유

◦ 직업적 만족

◦ 효과적인 의사소통

◦ 상호존중과 격려

 

감정적 균형 - 창의적 단계는 종종 두렵고 불편한 일반화, 자유분방함, 애매모호함 그리고 무질서로 가득 차있다. 창의적 단계에서의 고도의 포용력은 한 조직의 열정과 성과를 유지하는 데에 필수적이다.

 

창의성의 방해물

창의성에 관한 최초의 책인 로저 본 오흐(Roger von Oech)의 “머리 한구석을 때리기”에서 창의성을 억제하는 몇 가지 “정신적 장애물”을 명시하였다. 이러한 정신적 장애물들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중 한 가지 이유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일에 있어 창의성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이다. 이것은 우리의 습관과 일상생활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대부분의 시간에서 우리가 창의적이어야 할 어떠한 동기도 없다. 두 번째 이유는 우리가 정말 창의적일 필요가 있을 때, 우리의 전형적인 일상생활을 통해서 의존하던 습관과 태도가 바로 창의성을 가로 막는다. 본 오이치에 의해 나열된 10가지 정신적 장애물은 다음과 같다.

 

◆ “정확한 답”

◆ “논리적이지 않은걸.”

◆ “규칙을 따르라.”

◆ “실용적일 것”

◆ “모호함을 피하라.”

◆ “틀리는 것은 잘못이다.”

◆ “노는 것은 경박한 것이다.”

◆ “그건 내 일이 아니야.”

◆ “바보짓 하지마라.”

◆ “나는 창의적이지 않아.”

 

이러한 정신적 장애물이나 방해물은 이것을 인식하고 극복하지 못하면 창조성은 억압받게 될 것이다. VE전문가들이 이러한 일에 리더를 잘해야 한다. 어떠한 창의적 방법이 사용되건 간에 관계없이 이러한 방해물 각각에 대한 안건이 이것들과 맞서기 위한 전략들과 함께 아래에 제시하였다.

 

“정확한 답”과 “규칙을 따르라.”

 

우리는 태어날 때 가장 창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기에는 세상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다. 그래서 무엇이 가능하고 불가능한지 모른다. 어떤 습관, 일상과 태도도 형성되지 않았으며 이런 것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모르는 상태이다. 즉, 인간은 순전히 상상의 창조물인 것이다.

 

자라날수록 비판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되고 담장 울타리처럼 우리의 상상력에 첫 한계가 생긴다. 결국 걱정하는 부모로부터 생애 처음 “안돼!”라는 말을 듣게 된다. 시간이 흐르고 “안돼!”라는 말도 지속된다. 그러면서 옳은 것과 그른 것, 좋은 것과 나쁜 것,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배우고 발전시킨다. 천천히 그리고 어느새 우리의 창의적인 생각에 대한 공격이 늘어난다. 만일 비판적인 생각과 창의적인 생각에 대한 선호도를 그래프로 그린다면 다음 그림에 보이는 것과 같은 모습이 나타난다.

< 그림 > 나이대별 창의성의 변화

 

빈센트 루지에로(Vincent Ruggiero)의 “비판적인 사색가가 되기”에서, 그는 창의성과 비판성의 기능의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생각은 두 가지 조화로운 프로세스로 종종 고려된다. 하나는 당신의 초점을 넓히고 많은 가능성을 봄으로써 나타나는 생각의 생성(창의적인 생각). 이 프로세스의 핵심은 몇몇 친근한 아이디어에 안주하고자 하는 유혹을 떨치는 것이다. 두 번째 프로세스는 당신의 초점을 좁히고 당신이 가졌던 생각을 걸러내어 가장 타당한 것을 찾아내는 생각의 평가(비판적인 생각)이다.” - 빈센트 루지에로(Vincent Ruggiero)

 

래리 마일스(Larry Miles)는 이러한 현상을 인식하고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이해함으로써 VE잡플랜에서 이 두 가지를 다른 시간대에 수행함으로써 생각의 두 가지 형태를 분리했다. 이것이 “모색”과 “평가”단계가 분리된 이유이다. 우리가 초등학교를 마칠 때까지 주어진 문제에는 일반적으로 정해진 한 가지 답이 있다는 것을 배우며, 정답은 하나라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이러한 비판적 사고의 강조는 우리의 교육제도 전반을 지배하고 있다. 우리의 교육기간 중 창의적 사고를 훈련할 기회가 많지 않은데 이 역시 예술, 음악, 글쓰기로 한정된다.

 

어떤 경우라도 우리가 창의적이건 비판적이건 사고의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는 것과는 상관없이 우리는 학교라는 배경에서만 그렇게 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왔고 다시 말해, 수많은 규칙, 규제와 행동에 대한 기대감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 우리가 전문적 직업을 가지게 될 때까지 벗어나기 힘든 정신적 조건에서 인생을 구축하여왔다.

 

창의성 단계를 시작함에 있어, VE전문가는 이러한 방해물들을 다루기 위해 다음 두 가지 일을 해야 한다. 즉,

 

정답이란 없다! - 우선, 아이디어 모색단계의 최우선 목표는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이라는 것을 VE팀에게 계속 강조하라.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비판도 해서는 안 된다. 아이디어들은 다음 단계에서 평가될 것이고, 다음 단계에서 모든 이에게 각 아이디어에 대한 자신들의 의견을 강조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규칙이란 없다! - 두 번째로, 아이디어들이 기능분석단계에서 가치 향상을 위해 VE팀이 도출한 기능에 집중하여 논의되고, 논의가 위의 첫 번째 조건에 부합하여 진행되는 한, 그 외에는 다른 어떤 규칙도 없다.

 

“논리적이지 않은걸.”, “모호함을 피하자.”, “실용적일 것”

우리의 교육은 “모호한”, “무질서한”, “추상적인” 사고보다는 “논리적인”, “질서 있는”, “실용적인” 사고와 같은 비판적 사고에 대해 더 중점을 둔다. 이러한 “우뇌(right brain)적” 사고나 “경직된” 사고는 “좌뇌(left brain)적” 이거나 “유연한” 사고를 굴복시키고 결국 우리의 창의성은 고난에 처하게 된다.

< 좌뇌와 우뇌 > (발췌: 위키피디어)

 

마케팅, 광고, 디자인 같은 전문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은 좌뇌적이거나 유연한 사고에 더욱 적합한데, 그 이유는 개념과 아이디어에 더 많은 신경을 쓰기 때문이다. 한편,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그리고 분석가 같은 기술직에 있는 사람은 우뇌적이거나 경직된 생각에 특히 편향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이러한 사람은 어떤 개념을 명확한 사실로 바꾸는데 항상 노심초사하기 때문이다. 분명한 건 성공을 위해서는 좌, 우뇌 둘 다 사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창조적인 시간에 적극적인 자극이 필요한 건 좌뇌이다. VE전문가는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서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사고를 유연하게 하기위해 은유를 사용하라! - 은유는 우리의 가장 큰 창의적 선물이며 예술가, 음악가, 작가와 시인들이 이를 잘 활용한다. 사물에 대한 시각을 바꾸기 위해 은유를 사용해보라. “우리의 제품이 양파라면 어떨까?”, “검토 절차가 영화를 보는 것과 같다면 어떨까?”와 같은 질문을 던져보라. 창의성이 번뜩임과 동시에 문제에 대한 가치 있는 통찰력을 갖게 될 것이다.

 

“만일, ~라면!”을 사용하라! - “만일 그렇다면”을 구체화하는 것은 창의력을 향상시킨다. 틀을 변화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만일 우리가 입금 마감일을 지키지 못했다면 어땠을까?”, “그 물건을 고객이 좋아하지 않는다면?”, “경영진 승인이 필요 없었다면?

 

◆ 모호하게 사고하라! - VE 절차는 기능적 접근법을 통해 모호함의 개념을 이용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을 제공한다. 우리의 상상력을 넓힐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상위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즉, 우리의 상상력을 작동하게 만드는 좌뇌의 기능). 추상적 개념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이와 같은 작업을 할 수 있는 확실한 길이다. “접근을 어떻게 통제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보다는 “안전을 어떻게 강화할 수 있을까?”라고 물을 수 있다. “어떻게 못을 박을까?”라는 것보다는 “힘을 어떻게 전달할까?”라는 질문을 던져보아라.

 

“틀리는 것은 잘못이다.”,“노는 것은 경박한 것이다.”,“바보짓 하지마라.”

 

1900년 경 야수파 운동의 창시자로서 유명한 화가였던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가 지적한 것처럼 창의성은 용기를 필요로 한다. 창의성이 용기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새롭거나 원초적인 생각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데에 있다. 실패는 그 자체로건 그 본질이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특정 장애요소의 뿌리에는 실패로 인한 두려움보다는 당황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실수는 배우는 과정의 자연스런 요소이고 창작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VE전문가라면 창의성 과정에서 어떤 경우에는 아무도 섣불리 제안하지 못하는 팀원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임원이나 상사와 함께 같은 회의실에 있을 경우나 반대의견을 가진 부하직원이나 상사 앞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어떤 팀원들은 부끄러워하거나, 천성적으로 내성적인 사람일 수도 있다. 어떤 이들은 정말 따분하거나 별로 흥미를 가지지 않는 경우도 있을지 모른다. 어떤 경우이건 간에 VE전문가들이 할 수 있는 최선책은 참여자 상호간에 분위기를 좋게 해주는 것이다. 그들 자신이 조롱받고 있다고 느낄 때 유머는 놀라운 효과를 나타낸다. 유머는 그 자체로건 그 본질이건 창의력을 필요로 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훌륭한 도구가 된다. 가벼운 감각을 느끼게 하기위해 꼭 숙련된 코미디언이 될 필요는 없다. 이러한 장애물을 뛰어넘는 몇 가지 정보는 다음과 같다.

 

웃기를 두려워 말라! - VE전문가는 팀원들을 가볍게 풀어놓기 위해 바보 같은 몇 개의 아이디어를 던져보는 것도 좋다. 자기 자신에 대해 웃게 만드는 가장 좋은 예는 자기 자신을 깎아내리는 것이다. VE전문가가 당황함을 두려워하지 않음을 보여준다면 팀원들이 그들 자신의 생각을 손쉽게 나누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실패는 선택이다! - VE전문가는 VE작업계획 상의 어떤 시점에서 비판이 심해질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한다. 어떤 일이 잘 되지 않는 이유가 있을 때 그것에 대해 입 다물고 있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인데 이러한 유혹에 넘어가지 말라. 이러한 것에 적용할 만한 현명하고 놀라운 방책이 있다. 나는 비판적인 말들을 절제 없이 쏟아내는 사람의 머리를 때리곤 했던 한 여자동료를 알고 있는데 그녀는 이 창의성 과정을 끝까지 참여했다. 다른 방법은 비판적인 언사를 행하는 사람들에게 벌금을 내게 하는 것이다.

 

“집단적 사고”를 피하라! - 많은 프로젝트에는 신성불가침한 것이 항상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것은 사람들의 창의력을 발휘하는 데에 종종 방해가 된다. 이런 경우에는 표준화된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다. VE전문가는 잘못된 것은 뒤집고 흔들어댈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아야 한다. 기존 팀원의 고정관념에 도전하라 : “다리가 무너진다면 어쩌지?”, “누가 이익에 신경 쓰겠어? 다 줘버리지 뭐”, “누가 비상등을 필요로 할까? 모두에게 플래시를 주지 뭐!” 나는 당신이 이에 대한 응답을 얻게 될 것을 확신한다.

 

“그건 내 일이 아니야.”와 “나는 창의적이지 않아.”

VE팀은 다양한 학문분야를 대표하는 개인들과 특정 영역의 전문가들을 포함하게 될 것이다. 특수한 지식이 대부분의 프로젝트의 성공에 필수적일지는 몰라도 이미 기존에 있는 해결책에 사고가 한정됨으로써 심리적 장애물을 형성한다. 오히려 최고의 아이디어나 해결책은 원래 그 영역의 사람들보다는 전혀 다른 그룹의 사람으로부터 나올 때가 있다. 이와 같은 이유는 종종 그 영역의 사람은 더 나은 대안을 모른다는데 있다!

 

또 다른 흥미로운 사실은 창의적인 사람은 그들이 창의적이라고 생각하는데 반해 창의적이지 않은 사람들은 자신이 창의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현상은 자기실현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 또는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라고 한다. 1971년 하버드 사회심리학 교수인 로버트 로센탈(Robert Rosenthal)은 임의의 학생그룹에게 그가 미로를 빨리 달릴 수 있는 슈퍼 두뇌 혈통을 지닌 쥐를 개발했다고 얘기를 했다. 그리고 그는 매우 평범한 쥐들을 무작위로 나눠주며, 학생그룹의 반에게는 그들이 새로운 “미로 찾기 명수” 쥐를 갖게 되었으며, 다른 그룹에는 그들이 “미로 찾기 젬병”인 쥐를 갖게 되었다고 이야기를 했다.

 

똑똑하다고 생각된 쥐들은 미로를 달리는데 나날이 발전을 거듭했으며, 쥐들은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미로를 달리게 되었다. 반면에 둔하다고 생각된 쥐들은 시간의 29%를 출발점에서 움직이지 못하고 꾸물대는데 소비했으며, 똑똑하다고 생각된 쥐들은 이 비율이 11%였다. 로센탈은 이러한 성과의 차이가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쥐들은 학생들에게서 훨씬 나은 대접과 실험에 적극적인 열정, 보다 편안한 모습을 보인 데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 둔하다고 생각된 쥐들은 모든 면에서 이와는 반대적인 의사소통을 한 것이다. 본질적으로 피그말리온 효과는 우리의 성과에 대한 인식이 실제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실제적 현상에 관한 것이다.

 

나는 의사가 아니지만, TV에서는 의사 역할을 한다! -  항상 뭔가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으로 보이는 한 방법은 한 팀의 구성원에게 펜을 주고 칠판에 가서 해결책을 그려보도록 하는 것이다. 회계원은 자동차 엔지니어가 아니기 때문에 카브레터에 대해 흥미로운 그림을 그릴 것이다. 건설현장 엔지니어는 설계변경명령 행정절차에 대해 혁신적인 흐름도를 그릴 것이다. “Pictionary” 게임을 해본 사람은 약간의 좌뇌적 생각이 우리 모두를 예술가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할 것이다.

 

히치하이킹을 해라! - 아인슈타인은 태연하게 얘기했다 : “창의력의 비밀은 당신의 원천을 어떻게 감추느냐를 아는 것이다.” 그가 의미한 것은 다른 아이디어의 바탕 위에 모든 아이디어가 탄생한다는 것이다.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아이디어를 던지는 것을 두려워 말라. 전문가들이 심리적 장애물을 극복해 나가는데 당신의 생각이 창의력의 불꽃을 일으킬 수 있다.

 

당신 스스로를 믿어라! - 진부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당신의 결과에 당신 자신이 진정한 영향을 미친다. VE전문가는 자기 자신과 자신의 팀에 확신을 불어넣으며 창의성 과정 내내 용기를 북돋워준다. 아이디어의 가치를 믿어야 하고 그 과정에 신념을 가져야 한다. 비관주의는 일을 그릇되게 한다.

 

창의성 기술

그동안 개발된 창의성 기술은 말 그대로 수백 개나 되고 그중 대다수는 지난 50년간 생겨난 것이다. 선택한 기술은 별개로 하고, VE전문가는 가치 향상에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진 핵심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시작할 것을 추천한다. 이렇게 하면 VE팀의 창의적 생각과 노력이 최고의 성과를 보여줄 영역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본 책은 저자가 직접 경험한 것과 VE방법론에 특히 잘 부합하는 것으로 확인된 창의성 기술만 소개하고자 한다. 이러한 기술은 다음과 같다.

 

◆ 전통적 브레인스토밍(Classic Brainstorming)

◆ 브레인 라이팅(Brain Writing)

◆ 브레인 스케칭(Brain Sketching)

◆ 형태학적 분석(Morphological Analysis)

◆ 창의성 체크리스트(Creativity Checklists)

 

전통적 브레인스토밍

이 기술은 아마도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는 창의성 기술이며 비교적 간단하고 그룹의 시너지 효과를 내는데도 효과적이다. 이 방법은 대부분 VE팀의 규모가 4-10명 정도 되는 작은 그룹에서 효과적이다. 이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모든 사람이 문제점이나 논점을 볼 수 있도록 플립차트(flip chart), 화이트보드 등에 브레인스토밍 할 기능을 쓴다.

 

◆ 그룹과 기본적인 규칙을 검토하게 한다.

◦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말 것/판단을 유보할 것. 모든 아이디어는 유효하다.

◦ 아이디어의 양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많은 수의 아이디어가 목적이다. 아이디어의 수를 제한하면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판단하기 시작하고 가장 최선의 것만 얘기하게 되며 극단적이거나 새로운 것은 줄어들게 된다.

◦ 자유분방할 것. 어느 아이디어도 검열하지 말고 회의를 물 흘러가듯 유지할 것.

◦ 다른 생각에 귀 기울이고 이 아이디어에 새로운 것을 추가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토론은 회의 진행을 멈추기 때문에 피하도록 한다.

 

◆ VE전문가는 이러한 몇몇 규칙을 강제적으로 부여하고 일어나는 모든 아이디어를 적어둔다.

 

◆ 회의를 명확하게 정리할 것. 비슷한 아이디어는 모으고 다른 것들은 보존한다. 하나의 기능에 대해 끝이 나면 다음 기능으로 넘어간다.

 

브레인 라이팅(Brain Writing)

 

브레인 라이팅[자극단계(Trigger Sessions)로 불리기도 함.]은 숙련이 안되어 있고 거부감이 있는 참여자로부터 아이디어를 모으는데 좋은 방법이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집중할 기능을 명확히 한다.

 

◆ 각각의 그룹 구성원은 간단한 문장을 써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기술한다(5분간만).

 

◆ 한 구성원이 자신의 아이디어 목록을 읽는다. - 다른 사람들은 큰소리로 읽은 아이디어에 “히치하이크한” 아이디어를 적는다.

 

◆ 두 번째 구성원이 아직 나오지 않은 아이디어를 읽고, 모든 구성원이 자신들의 아이디어 목록을 읽을 때까지 이러한 과정을 반복한다.

 

◆ 마지막 구성원이 자신의 원래 목록과 “편승한” 아이디어도 같이 읽는다. 이 절차는 반대방향으로 반복된다.

 

좋은 그룹은 적어도 6번 정도로 관리할 수 있다. 모든 구성원의 아이디어 목록은 수거되고 하나의 아이디어 목록으로 통합한다. - 중복된 것은 회의를 진행해가면서 제거한다. VE전문가는 이 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플립차트나 화이트보드에 “살아남은” 아이디어를 쓸 수도 있다. 이 기술의 변형은 모든 구성원이 포스트잇이나 작은 카드를 이용하여 그들의 아이디어를 적고 테이블의 중간에 놔두게 한다. 모든 구성원은 아이디어의 도출을 위해 어떤 목록도 볼 수 있다. 팀 구성원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하거나 변형할 수 있으며 기존 아이디어에 새로운 생각을 추가할 수 있다.

 

브레인 스케칭

이 기술은 브레인 라이팅과 유관하지만 글로 쓴 기록보다는 보다 진화한 스케치한 것을 이용한다. 대부분의 브레인 라이팅 기술과 같이 최소한의 준비만이 필요하다.

 

◆ 4-10명의 그룹이 테이블에 원을 그리며 앉는다. 개인적 공간을 확보하도록 적당히 떨어져 앉는다. 집중할 기능을 공유한다.

 

◆ 각 팀 구성원은 각자 기능을 어떻게 해결하는가에 대한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개념도(별도의 종이에 각각)를 작도하는데 하나의 개념도가 끝이 나면 우측 사람에게 이를 넘긴다. 개념도는 일인당 5분 이상 넘지 않도록 한다.

 

◆ 구성원들은 개념도를 넘기고 이를 수정하거나, 있는 것에 추가하거나, 자기 자신의 새로운 개념도를 작성하는데 받은 개념도를 이용한다. 보완된 원판 혹은 새로운 개념도는 진행자가 수거한다.

 

◆ 모든 개념도를 보여주거나 명확한 이해와 설명을 위해 토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브레인 스케칭은 제품이나 어떤 시설, 설비의 디자인을 다룰 때 아주 유용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시각적으로 사고하게 만듦으로써 디자인과 관련된 프로젝트에 효과적이다.

 

형태학적 분석

형태학적 분석은 새로운 해결책을 개발하기 위해 방법론적으로 문제의 요소에 관한 구조화된 포괄체계이다. 형태학적 분석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 문제의 특성으로 문제점을 정의한다. 예를 들어, 펜의 특성들에는 크기, 형태, 색깔, 선의 품질 등

◆ 모든 가능한 해결책을 시각화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한다. 어떤 하나의 문제점이 두 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다면 모델은 일련의 작은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진 큰 직사각형의 형태를 가질 것이다. 수평축은 하나의 변수를 나타내고, 이를 다시 이 변수의 다른 형태로 나눈다. 수직축은 다른 변수들을 나타내는데 이 역시 비슷하게 이 변수의 몇 개의 다른 형태로 나누어진다. 각각의 작은 정사각형은 이 변수들의 두 가지 형태의 조합을 나타낸다. 만일 문제가 세 가지 변수를 가진다면, 이 모델은 정육면체의 모양을 갖는다. 3개 이상의 변수도 사용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일반적인 종이와 연필로 그릴 수 있는 영역을 벗어나 버린다.

 

이러한 형태학적 분석기술은 공장생산과정의 조절과 관련하여 가능한 조합을 분석하는 문제의 접근법을 통해 표현될 수 있다. 세 가지 변수들은 기계적인 구동 메커니즘, 재료 및 제조과정이 될 수 있다. 정육면체의 한 축은 고려할 수 있는 서로 다른 모든 종류의 구동 메커니즘을 나타낸다. 다른 축은 기어, 고리 등을 제조할 수 있는 재료의 형태를 나타낸다. 세 번째 축은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제조공정을 나타낸다. <그림 7.2>는 125개의 가능한 조합을 나타내는 구조화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각각을 순서대로 조합함으로써 고려될 수 있다. 컴퓨터의 도움을 받아 분석을 해보면, 엄청난 수의 특성 조합을 가진 순열로 분석할 수 있고 이러한 조합은 사실상 제한이 없다. 형태학적 분석은 다양한 특성들의 조합으로 새로운 제품을 분석하기 위한 훌륭한 시스템이다.

<그림 7.2> 공장생산량 조절을 위한 형태학적 분석 예

 

창의성 체크리스트

 

창의적인 사고의 선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질문과 사례가 유용할 수 있다. 모든 경우에 대해 의도하는 바는 VE팀이 연구하고 있는 항목, 체계, 요소, 행동 등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는 것이다. 아인슈타인은 “중요한 것은 질문하기를 멈추지 않는 것이다.”라고 했다.

 

새로운 사용법을 추가한다.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다른 곳에 사용할 수 있는가? - 산 위의 고전압송전선을 순찰하는데 헬리콥터를 사용하는 것.

다른 방식으로 개조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낚싯대는 유리섬유를 삽입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다.

이것으로부터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조각그림 맞추기 종류의 연장선상에서 만들어내는 벽판 재료 제조업자

폐품 이용은 어떤가? - 버려진 외과용 튜브선이 고무줄로 팔 수 있음을 발견한 고무 제조업자

다른 어떤 사용법이 추가될 수 있을까? - 최신 기상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녹음기능을 추가한 전화회사들

넓이가 커질 수 있는가? - 신설 고속도로의 중앙선

새로운 재료가 첨가될 수 있는가? - 치약안의 엽록소

 

더 작게 만든다.

 

낮아지면 어떨까? - 몇 해 전 오토바이에서 유행했던 것.

좁아지면 어떨까? - 좁은 길을 지나도록 지게차의 넓이를 줄이는 것

가벼우면 어떨까? - 트레일러 무게의 열차

좀 더 유선형이면 어떨까? - 탱크형 진공청소기

압축하면 어떨까? - 지갑에 들어갈 크기의 보통 우산

일부분이 없어지면 어떨까? - 튜브 없는 타이어

 

대체품을 만든다.

 

다른 부분을 사용하면 어떨까? - 자동차 기어 대신의 유체이동 차량

다른 재료를 사용하면 어떨까? - 백열전구에 진공 대신 아르곤가스를 채우는 것

다른 프로세스로 생산하면 어떨까? - 주물 대신 타출

다른 전원을 사용한다면? - 자동차 와이퍼 작동에 진공 대신 전기를 이용하는 것

다른 방법은 있는가? - 베를린을 구한 항공 보급

 

재조정한다.

 

형식을 변경할 수 있는가? - 일방통행 길

구조를 변경할 수 있는가? - 슈퍼마켓의 새 코너

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가? - 영화의 회상장면

원인과 결과를 변경할 수 있는가? - 의료진단 기술

새롭게 포장될 수 있는가? - 팝콘봉지를 가진 전자레인지용 팝콘

재조직하거나 재그룹화할 수 있는가? - 미식축구에서의 새로운 수비시스템

 

흉내를 내고 적응한다.

 

어떤 것들이 이와 비슷한가? - 항공기 개척자들의 새 연구

옛날 것에서 비슷한 것은 무엇인가? - 현대의류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작품을 만들 때 옛날 미술에서 고안하는 것

다른 절차를 모방할 수 있는가? - 진주를 생산하기 위해 구슬을 굴에 붙임으로써 자연의 방법이 모방되는 양식진주 산업

다른 어떤 아이디어들을 도입할 수 있는가? - 담배 라이터에서 엔진 아이디어를 얻은 루돌프 디젤(Rudolf Diesel)

 

변형한다.

 

다른 어떤 모양을 사용할 수 있는가? -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400년 전에 발명한 롤러베어링을 가늘게 만든 마차 제조업자

다른 어떤 형태를 사용할 수 있는가? - 고체 비누 대신 분말 세제를 사용하는 것, 또는 대신 물비누를 사용하는 것

양식을 변경할 수 있는가? - 짧은(긴) 치마

다른 색깔을 사용할 수 있는가? - 컬러 TV를 만들기 위해 업체들이 한 일

다르게 움직이도록 할 수 있는가? - 거품을 내는 크리스마스트리 전구

 

더 크게 만든다.

더 오래 걸리게 할 수 있는가? - 천천히 굽는 빵을 특기로 하는 제빵업자

빈도가 증가할 수 있는가? - 궤양 환자를 위해 가볍게 자주 주는 식사를 고안해낸 의사

강도를 높일 수 있는가? - 뒤꿈치와 발가락이 강화된 양말

높이를 높일 수 있는가? - 깨끗한 플라스틱 지주 위의 서커스 광대

위쪽 대신에 아래에 할 수 있을까? - 코트가 의자에 걸려 있을 때 잘 보일 수 있도록 라벨의 아래, 위를 바꾼 모피업자

원래의 역할을 변경할 수 있는가? - 용접공이 디자인을 검토, 변경하게 하고 엔지니어가 조립하도록 하는 것

아래 대신에 위쪽으로 할 수 있는가? - 빛을 천장의 반사경으로 쏘게 만든 식당조명

반대의 방법으로 할 수 있는가? - 위쪽 대신에 아래쪽에 바늘 눈을 가진 재봉틀을 완성한 엘리아스 호우(Elias Howe)

 

조합한다.

 

혼합물을 쓰는 건 어떤가? - 합성유리의 새로운 혼합물

예전의 아이디어가 합쳐질 수 있는가? - 솔과 붙박이 호스가 결합된 창문 세척기

조화는 어떤가? - 넥타이와 손수건을 조화시킨 셔츠

전혀 다른 제품이 시장에 나올 수 있는가? - 상점에서 면도크림과 칼날을 같이 파는 것

전혀 다른 목적을 서로 결합할 수 있는가? - 안경을 갈아 끼는 것을 피하려고 벤 프랭클린(Ben Franklin)은 렌즈를 반으로 나누어 다른 렌즈를 이어 붙여서, 책을 읽을 때는 아래의 반쪽을 이용하게 하였다. 이것이 이중 초점 안경이다.

 

창의성을 자극한다. - 가치측정기준법

가치측정기준법(Value Metrics)”의 많은 장점 중 하나는 프로젝트의 성능에 가장 많은 강조점을 둠으로써 창의성을 자극하는 가장 자연스런 수단이라는 것이다. VE작업계획의 기능분석단계에서 비용, 성능과 기능의 관계가 FAST 다이어그램을 통해 논의되었다. 전형적으로 고비용 기능이 이 단계 동안 팀 브레인스토밍의 목표로 설정된다. 기능분석단계에서 성능에 대해 수행하는 일은 성능지배기능을 도출하게 되고 이러한 성능기배기능은 고비용 기능에 집중한 노력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성능의 속성 그 자체는, 전술한 창의성 자극기법 중 하나인 창의성 체크리스트에서 제시된 질문들과 유사하게, 그 속성들을 VE팀원들에게 질문함으로써 창의성 자극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렇게 질문할 수 있다.

 

◆ 유지관리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 건설의 영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 승강기 속도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 배달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각각의 질문에서 중요한 것은 성능에 대한 고려는 아이디어를 늘리는 수단으로써 창의성 과정에 관련이 있다.

 

요 약

 

이 장에서 우리는 창의성에 관해 논의하였다. 창의적 사고는 특히 아이디어의 생성이 중요한 분야에서 프로젝트의 개발 전 단계에서 쓰인다. 문제해결방법의 하나로서 브레인스토밍은 VE과업과 또 다른 문제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VE방법론에서는 문제의 인식을 도와주고, 해결방안을 제안하는 아이디어의 생성과 그 타당성의 검토, 최종적으로 실용적 해결책의 개발에 다양한 방법이 쓰인다. VE방법론의 개발에만 규정된 어떤 특정한 기술들의 조합은 존재하지 않으며, 어떻게 쓰일 수 있는가에 대해 사전에 규정된 것도 없다. 특정한 기술의 선택과 그 기술의 사용에 대한 정도는 판단의 문제이고, 과업 중인 주제의 복잡한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창의성을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수많은 기회가 생길 것이다. 다양한 전문분야로 구성된 팀이 판단이 자유로운 환경에 참여한다면 창의성 단계는 매우 효과적이다. 양질의 아이디어는 생성된 많은 양의 아이디어의 부산물로써 나온다. 이 장에서 제시한 창의성에 관한 지침을 따른다면 궁극적으로 원하던 양질의 아이디어를 생성하기 위한 아이디어의 절대 양을 만들어내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창의성 기술은 사람들의 창의성을 가로막는 심리적 장애물을 없애는데 사용한다. 상상력을 훈련하고 성공시키려는 의지를 가져라. 누가 아는가? 프로젝트를 혁명적으로 이끌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1. Von Oech, Roger(1983) A Whack on the Side of the Head: How to Unlock Your Mind for Innovation, Warner Books Edition, New York
2. Ruggiero, Vincent Ryan(2002) Becoming a Critical Thinker, Houghton Mifflin Company, New York
3. Rosenthal, Robert and Jacobson, Lenore. Pygmalion in the Classroom: Teacher Expectation and Pupils' Intellectual Development. Irvington Publishers: New York,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