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K 강의 소통공간/L01. 신가치공학 블로그 버전

[ JK Blog 출판] (新)가치공학 - 제9장 대안개발

by 바름브레인 CEO 2020. 9. 5.

제9장 대안개발

 

 

 

 

 

 

 

토마스 에디슨 - 발명가

 

기회란 작업복을 입고 있고 힘든 일처럼 보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놓치게 된다. - 토마스 에디슨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만들어진다. - 토마스 에디슨

 

 

토마스 알바 에디슨(Thomas Alva Edison; 1847-1931)이 7명의 가족 중 막내로 태어난 곳은 오하이오(Ohio)의 밀란(Milan)이란 곳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전화교환원으로 일을 했고 그곳에서 전기에 대해 친숙함을 갖게 되었다.

 

1868년 에디슨은 첫 발명으로 특허를 얻었고 동시에 힘겨운 교훈을 얻었다. 그는 시연을 위해 전기투표-기록기계를 워싱턴으로 가져갔다. 후에 그가 한 말에 의하면, 자신의 발명품이 능률은 정말 좋았지만, 협상과 전략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가지지 않았다고 한다. 이로부터 얻은 교훈은 발명품은 필요로 하는 곳이 있을 때 비로소 상품이 된다는 것이다. 에디슨은 같은 실수를 다시는 하지 않았다.

 

3년 후 그는 증권 시세 표시기의 개선된 버전을 내놓았다. 골드앤스탁 전신회사(Gold and Stock Telegraph Company)에 이를 팔고자 했는데, 그가 원하는 금액인 5만 달러를 요구하기가 부담스러워서 그는 얼마에 가능한지를 물었다. 그들은 4만 달러를 제안했고, 이 돈이 뉴저지 뉴악(Newark)에 엔지니어링회사를 설립하기 위한 자본금이 되었다. 그 당시 에디슨은 불과 23살이었다. 이후 6년간 그는 등사판을 개발하고 전신기와 타자기를 개선시켰다. 또한 그는 파라핀을 입힌 종이를 발명했다.

 

1876년 경 그는 발명회사를 확장하고 싶었다. 에디슨은 매 10일마다 새로운 발명품을 내놓기를 원했다. 원대해 보이기만 하던 꿈은 결국 이뤄졌고 특허는 이보다 더 자주 5일마다 출원되었다. 그는 중요한 많은 발명품의 생산을 도와줄 수 있는 헌신적인 직원을 두었다. 그 발명품 중 하나가 탄소전화송신기였는데, 이 장비의 개발로 전화기 소리의 선명도가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 에디슨이 좋아하던 것 중 하나가 축음기였는데 이 기계의 발명이 그를 발명가 반열에 오르게 한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에디슨은 전구발명으로 가장 유명하다. 원래 에디슨의 발명품이 아님에도 실용적으로 만든 건 그였다. 문제는 전구를 긴 시간동안 작동하도록 하는데 있었다. 에디슨은 필라멘트로 그을린 면실을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했다. 면실은 40시간 동안 계속 빛을 밝혔다. 더 중요한 건 가정과 산업체가 전기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체계를 고안하는데 도움을 주었다는 것이다.

 

에디슨은 “멘로 파크(Menlo Park)의 마술사”로 알려졌다. 그는 이 “천재성”을 이용하여 많은 일을 하였다. 에디슨은 많은 실패를 했지만, 인내와 노력으로 수많은 아이디어를 실용화시켰다. 에디슨의 인생은 VE잡플랜의 일부분으로서 대안개발단계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대안개발단계

 

VE검토의 핵심사항은 ‘Job Plan'안에 기능분석, 아이디어 모색, 아이디어 평가단계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평가단계가 완료되면 VE팀은 몇 개의 제안사항으로 개발할 여러 컨셉을 알 수 있게 된다.

 

팀원은 이러한 제안사항을 준비할 책임이 있고, 이러한 것들은 프로젝트 원안과의 비교를 바탕으로 한다. 모든 제안사항은 정당성, 개략도, 성능 평가, 계산, 비용의 비교(초기비용과 가능한 한 생애주기비용)의 상세한 내용을 포함한 문서로 제시되어야 한다. 이러한 제안사항들이 가치대안으로 취급된다.

 

대안개발단계에는 두 가지 절차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 가치대안을 개발한다.

◆ 가치대안을 검토한다.

 

가치대안을 개발한다.

 

아이디어 평가단계에서 함축된 목록으로 만들어진 개념을 가치대안으로 개발한다. 가치대안으로 개발할 정보는 프로젝트 팀과 의사결정자들이 개념과 정당성, 비용과 성능에 대한 효과가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잘 정리되어야 한다.

 

가치대안은 표준화된 양식을 이용하여 정리되어야 한다. VE프로그램과 VE실무자들은 가치대안을 위해 매우 다양한 형태의 양식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는 가치의 채택여부를 결정하는 조직의 의사결정권자가 요구하는 정보의 형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VE전문가는 어떤 양식을 사용하든 프로젝트 팀과 의사결정권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담을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하며, 그 정보에 따라 가치 대안의 양식을 조정하여야 한다.

 

프로젝트의 형식에 관계없이 모든 의사결정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특정 정보가 있다. 기본 정보를 포함하는 완벽한 양식(그림 9.1)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 원안과 대안의 개념 기술

◆ 대안 개념의 논의와 정당성

◆ 재무적 정보(초기비용과 가능하면 생애주기비용)

◆ 성능 평가(프로젝트 범위와 일정에 미치는 영향)

◆ 도해적 정보(순서도, 도표, 개략도 등)

 

< 그림 > 가치 대안 양식(예)

 

기본 정보 외에 다음과 같은 추가 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 프로젝트 관리상의 고려사항

◆ 재설계비용과 이행 비용

◆ 기술자문 의견 및 이해당사자의 비평

◆ VE팀원의 검토 의견

 

그림 9.1에서 나타난 표는 가치 대안의 개발과 관계된 다음 단계에 따라 보다 상세하게 논의될 것이다.

 

◆ 기술적 타당성 검증

◆ 비용 결정

◆ 성능 평가 - “가치측정기준법”

◆ 검토서 작성

 

이 장에서 제시한 절차에 따라 일을 수행하면 VE팀은 과업 내내 프로젝트 팀 및 의사결정권자와 개념에 대한 의사소통을 명확히 할 수 있어 가치대안의 개발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VE팀은 이러한 정보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이 수월하도록 내용을 명확하고 쉽게 작성할 필요가 있다. 이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각 양식의 예는 본 장의 끝부분에 제시되어 있다. 포괄적인 가치 대안에 대한 작성 양식에 대한 전체 목록은 “부록 C”에 제시되어있다.

 

기술적 타당성을 검증한다.

평가단계에서 추려진 모든 아이디어가 할당되면 VE팀원들은 각각의 가치대안으로 개발할 정보를 문서화할 준비가 된 것이다. 이 과정의 첫 번째 단계는 가치대안의 기술적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것이 과연 가능한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대안의 속성에 따라 기술적 타당성은 명확할 수도 아닐 수도 있다. 만약 명확하지 않다면, VE팀은 그 개념에 대한 추가적인 진행에 앞서 이 첫 번째 과정을 먼저 숙고해야 한다. 기술적 타당성을 검증한다는 것은 추가적인 행위들을 요구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 고속도로 선형에 관한 대안으로 인하여 VE팀의 고속도로 설계엔지니어로 하여금 수평 및 수직적 시거의 확보가 가능하도록 지형도의 형상을 재배열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추가적인 도로용지가 필요한가? 추가적인 토목공사가 필요한가? 이러한 배치가 환경영향범위의 변경을 요구하는가? VE팀은 대안의 개발 전에 이러한 논제들을 모두 언급해야만 한다.

 

◆ 스크린도어 걸쇠스프링 장치의 개조에 관한 대안은 장치의 성능 시험을 위한 실제모형이 필요하다. 문이 올라가도록 작동하는 동안에 새로운 걸쇠는 스크린을 계속 닫은 상태로 유지할 것인가? 걸쇠가 고정될 것인가? 현 재료를 사용하여 새 걸쇠를 만들 수 있는가? 아니면 신 재료가 필요한가? VE팀은 행동으로 옮기기 전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확정할 필요가 있다.

 

◆ 서로 다른 6개 도시의 해당 기관이 예산요구사항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하여야 할 표준양식의 개발과 관련된 대안은 요구사항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규정하기 위한 각 기관의 예산담당관들의 회의를 필요로 한다. 각 기관은 동일한 용어를 사용하는가? 그렇지 않다면 표준화된 언어가 개발될 수 있는가? 각 기관은 같은 수의 승인사인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다면 이것이 통합되고 표준화될 수 있는가? 이 경우, VE팀은 다른 대안개발 행동을 진행하기 전에 실제적으로 표준화된 양식을 이해당사자들과 직접 개발할 필요가 있다.

 

 

VE팀은 원안의 수준내에서 대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특히 시설사업의 경우, 기초 수준의 개념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시 말하면, AutoCAD로 설계까지 하는 것은 VE팀에게 주어진 시간보다 훨씬 더 걸리는 활동이므로 VE팀이 할 필요가 전혀 없다. VE팀과 프로젝트 팀은 궁극적으로 수용될 어떤 가치대안도 프로젝트 팀에 의해 프로젝트로 통합,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선 안 된다.

 

VE팀이 대안의 기술적 타당성을 검증하는 과정 중에 어떤 기술적 계산이나 가정사항도 문서화되어야 한다. 이것들은 개략도면, 도표나 어떤 임의의 도해적 정보가 될 수도 있고, 가치대안 문서의 일부분으로 포함될 것이다. 어떤 개념이 기술적인 타당성이 없다손 치더라도 왜 그런지에 대한 이유를 기록한 후, 추가적인 고려사항에서 빠져야 한다.

 

 

비용을 산정한다.

일단 VE팀이 도출해낸 개념이 가능하다는 확신이 서면 그 다음 단계는 재무적인 영향을 검토하는 과정이다. VE팀은 VE검토 전에 프로젝트의 기본적인 비용정보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비용정보는 가치대안의 비용을 산정하는데 기본이 되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가치대안이 원안과 확연하게 차이가 나서 처음부터 새로운 비용 산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그런 경우, VE팀은 그 대안을 지원하는 비용정보를 얻는 문서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어떤 가정사항도 문서화되고 이에 대한 근거를 명시해야 한다.

 

만일 생애주기비용이 가치대안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경우, 생애주기 분석도 가치대안 문서의 한 부분으로서 포함되어야 한다. 생애주기기간과 할인율이 포함된 정보는 프로젝트 팀이나 프로젝트 발주자로부터 얻을 수 있다.

 

비용을 산정하는데 있어서 어떤 부분에서 비용 차이가 나는지 알기 위해서 원안과 대안 비용 항목 간 일대일 비교가 되어야 한다. 대안의 비용을 상세화 하는데 있어서 전체 프로젝트 비용을 완벽하게 산정할 필요는 없고 가치대안의 이행결과로 변경될 프로젝트 비용만을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

 

 

 

 

 

 

 

원 안

대 안

케이크에 양초를 두 개 사용한다.

케이크에 양초를 한 개만 사용하자.

항 목

수 량

단 가

금 액

항 목

수 량

단 가

금 액

양 초

2

1,000원

2,000원

양 초

1

1,000원

1,000원

케이크

1

10,000원

10,000원

케이크

1

10,000원

10,000원

 

 

12,000원

 

 

11,000원

아이템 비용만을 고려하는 경우

(양초)

프로젝트 비용을 고려하는 경우

(케이크+양초)

원안

2,000 원

원안

1,2000 원

대안

1,000 원

대안

1,1000 원

비용향상율

50 %

비용향상율

8.3 %

비용을 산정하는데 있어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프로젝트 비용을 고려하여하 하는 점이다. 위의 예에서 프로젝트 비용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 비용향상율이 50%로 측정되어 프로젝트 비용을 고려하여 측정된 8.3% 보다 과다한 비용향상 효과를 예측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성능을 평가한다. - “가치측정기준법”

일단 기술적 타당성과 비용이 확인되면 VE팀은 가치대안이 가치의 진정한 향상을 가져올 것이라는 매우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다음 단계는 가치대안이 프로젝트 성능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정보단계에서 확인·정의·벤치마킹 대상이 된 각 성능속성을 가치대안의 관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 성능에 대한 언급이 각 속성에 대해 이루어져야 한다. 각 성능속성은 고려되어야 하고, 원안에 대한 상대적 변화(또는 무변화)의 합리적 근거가 기록되어야만 한다.

 

대안의 성능점수를 기록하기 위한 공간뿐만 아니라 원안의 성능점수와 속성가중값을 포함하는 표준양식을 사용할 수 있다. 성능의 변화가 있다면 우선적으로 수립된평가척도와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평가하는데, 이때 전체 프로젝트의 변화 효과와 연관시켜야만 한다. 대안은 고려중인 프로젝트 요소에 비추어 상당부분 향상을 가져올 수도 있다. 그러나 전체 프로젝트에 대비한 전체적 효과는 상대적으로 적거나 심지어 무의미할 수 있다. 이론적으로는 두 가지 모두와 연관되어야 하지만 성능등급은 전체 프로젝트와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 VE검토 목적이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성능에 대한 여러 가지 대안의 시너지나 누적 효과는“10장-발표”에서 논의될 것이다. 대안에 대한 순성능 변화는 백분율(%) 형태로 표현된다.

 

검토서를 작성한다

가치대안의 문서화를 마무리하는 마지막 단계는 검토서를 준비하고, 스케치, 그림과 같은 도해적 정보를 준비하는 것이다. 기술적 개념을 개발하고, 비용을 확인하고, 성능을 평가했다면, VE팀원은 이제 대안에 대해 철저하게 이해한 셈이 된다. 이러한 정보를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는 가치대안의 완전한 검토서를 작성하여 요약해야만 한다.

 

◆ 원안의 간단한 기술

◆ 대안의 간단한 기술

◆ 원안에 대비한 대안의 장·단점

◆ 변경의 정당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 설명과 기술적 상세내용의 철저한 묘사를 포함하는 대안에 대한 논의

◆ 대안의 재무적 영향에 대한 요약

 

이러한 정보들은 프로젝트 팀과 의사결정권자가 검토할 수 있도록 일련의 정리된 양식으로 문서화되어야 한다.

 

이러한 문서는 기술적 배경이 없는 경영진으로 하여금 가치대안에 포함된 원안을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프로젝트 팀이 가치대안의 기술적 상세내용을 검토하고 입증할 수 있도록 하는 토론을 지원하기 위해 상세한 기술정보가 포함되어야 한다.

 

가치대안에 대한 가장 적절한 예가 VE검토보고서를 쓸 때 나오는 마지막 순서의 목록 양식과 함께 다음 그림에 제공되었다. 이 양식들은 검토 중인 프로젝트의 요구에 맞게 수정될 수 있다.

< 그림 > 가치대안 양식 예 (타당성 검토)

 

< 그림 >  가치대안 양식의 예 (스케치)

가치대안을 검토한다.

 

모든 가치대안들이 완성되면 VE전문가와 각 VE팀원들이 이를 검토하여야 한다. 이러한 내부적 검토는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각 팀원들에게 잘못된 부분을 검토하고, 검토서에 완벽을 기하며, 특히 각자의 분야에 맞게 성능이 적정하게 평가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VE팀은 잘못된 부분을 확인하고 그들의 검토결과에 따라 재수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치대안이 검토 자료로 최종 제출되었을 때 이러한 수정본이 문서로 통합되어 제출되어야 한다.

 

각 대안의 성능을 평가할 때 VE전문가가 이 작업을 그룹 활동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안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대안 개발 책임을 진 VE팀원들이 먼저 개발하도록 하고, 장시간에 걸쳐 전체 팀원이 이를 검토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기회를 갖는다. 어떤 경우라도 성능 평가는 VE팀원의 의견일치의 결과이어야만 한다.

 

또한 프로젝트 팀원이나 다른 지정된 기술자문위원들이 개발단계에서 중간에 가치대안을 검토하게 하는 것도 추천할만하다. 이는 VE팀의 가정이 맞는지 그리고 대략적인 검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치명적인 오류는 없는지“실제적용가능 검토”를 할수 있는 기회를 준다.

 

중간점검의 기회를 갖는 것은 프로젝트 이해당사자들에게 VE검토의 마지막 날에 열리는 최종보고 전에“되돌릴 수 있는”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기술적으로 결함이 있거나 받아들일 수 없는 가치대안을 개발할 가능성을 줄여주는데, 이는 결국 헛된 노력을 줄이고 VE팀의 신뢰도를 높인다.

 

VE전문가는 인기가 없다고 해서 유용한 대안을 폐기하고자 하는 유혹을 주의해야 한다. 검토자들은 이 단계에서 가치대안들을 제거하고자 할 때 설득력 있는 이유를 제시해야 한다. 게다가 VE전문가는 항상 시간에 쫓기는 VE팀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요가 있을 때에는 검토자들을 초빙해야 한다. 이러한 검토는 공식적인 회의보다는“어깨너머로 관찰하는”검토가 되어야 한다.

 

검토자들이 있다면, 이들의 자문의견은 문서화되고 가치대안 문서의 한 부분으로 편입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평가정보들은 가치가 있고 이행단계에서 받아들여진다면 이 개념을 미래에 이행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검토 과정에서 VE팀은 조직 안에서의 제안된 변화의 수용을 쉽게 하기 위한 다수의 추가 전략들을 고려해야만 한다.

 

◆ 이행 과정에 참여하게 될 핵심인원과 집단을 명확히 할 실행계획서를 작성한다.

◆ 영향력 있는 부서의 핵심관리자와 특정 제안서를 검토하고 그들의 도움을 청한다.

◆ 이행 과업과 추정 시간표에 따른 투입계획을 수립한다.

 

 

◆ 실행부서에 최종 권고안이 제시되기 이전에 다양한 수준의 관리자에게 제안될 변화의 전반적인 장점에 대해 강조한다.

◆ 실행부서에 대한 최종 발표에 들어갈 수 있도록 위험요소와 관심사항을 도출한다.

◆ 우선 변경 제안사항의 실제 이행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노력이 야기될 수 있음을 유념하고 토론 중 인내심을 갖고 철저하게 임해야 한다.

◆ 우선 어떤 경우 제안된 변경은 실제 이행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노력을 야기할 수 있음을 유념하고 토론 중 인내심을 갖고 철저하게 임해야 한다.

 

(1 수준)요 약

 

개발단계의 성공 여부는 기술적 지식과 VE팀원들의 경험, 그리고 가치대안의 문서화를 추진하는데 들인 노력의 정도에 따라 좌우된다. VE전문가는 VE팀원들이 평가단계에서 개발을 위해 선택된 모든 아이디어가 충분히 고려되고 개발되었는지 확인하도록 진행, 관리해야만 한다.

 

무엇보다도 VE팀이 프로젝트 팀과 의사결정권자에게 제시할 개념에 대해 주도권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모든 VE팀원이 모든 대안의 개발을 검토하고 공헌하도록 해야 한다. 팀 협동작업과 성실성을 통해서 VE팀은 궁극적으로 프로젝트의 많은 부분에서 혜택을 얻게 될 것이다.

 

 

(1 수준)실무적용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