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K 강의 소통공간/JK1. 신가치공학 블로그 버전

[ JK Blog 출판] (新)가치공학 - 제11장 이행

by 바름브레인 CEO 2020. 9. 5.

제11장 이행

 

벤자민 프랭클린 - 정치가, 발명가, 작가

 

근면은 행운의 어머니다.

- 벤 프랭클린

 

행운을 기다리는 사람에게는 결코 만찬은 없다.

- 벤 프랭클린

 

당신이 해야 하는 것을 수행하기로 결심하라. 결심한 것을 끊임없이 수행하라.

- 벤 프랭클린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은 1706년 1월 17일 미국 보스턴에서 태어났다. 그는 비누제조업자인 조시아 프랭클린(Josiah Franklin)의 열일곱 자녀 중 열번째 아들로 태어났다. 어린 시절에는 보스턴에서 그 후에는 필라델피아에서 인쇄수습공으로 일했다. 그 후 그는 신문업계에서 가장 성공한 신문인 펜실베이니아(Pennsylvania) 신문을 사들였다. 그는 글감이 풍부한 작가였으며, 프랭클린의 재치 있는 경구와 생동감 있는 에세이로 가득한 전집인 “가난한 리차드의 알마낙(Poor Richard's Almanack)” 저작으로 유명해졌다.

 

프랭클린 생애에서 가장 흥미로운 점은 변화를 실행하기 위해 보여준 결심과 수양이다. 이런 특색은 그가 선행을 쌓고 나쁜 습관을 없애는데 집중한 젊은 시절에서 잘 보여진다. 특히 프랭클린은 매주마다 13가지 선행중 한 가지에 집중했고, 진도를 나가면서 매일 매일의 일상에서 실천했다.

 

프랭클린은 공공 봉사에 관심이 많았고, 필라델피아에서 많은 시민 프로그램을 이행하는데 촉매제 역할을 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는 “준토(Junto)”라는 젊은 남자의 자기계발조직, 국가 최초의 회원제 도서관인 도서관 회사(Library Company) 설립, 필라델피아 친목회 발족, 노약자를 돌보는 펜실베이니아 병원 창립 등이 있었다. 프랭클린은 또한 시 최초의 화재보험사 설립으로 신뢰를 얻는다.

 

프랭클린은 발명가로서도 빛을 발하였다. 그는 인류 최초의 전기 실험자로도 유명하다. 그는 프랭클린 스토브(Franklin Stove)라는 수영용 물갈퀴, 유리 아모니카(armonica, 음악악기), 이중렌즈를 발명하였다.

 

프랭클린은 미국의 헌법제정자의 한 사람으로서의 역할로 가장 잘 알려져 있을 것이다. 토마스 제퍼슨(Thomas Jefferson) 빛에 가려 있지만 사실 독립선언서의 저자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2차 대륙의회와 프랑스 주재 미 대사로도 활약했다.

 

아마도 프랭클린의 가장 인상적인 특징은 그의 생각을 이행해 내는 능력일 것이다. 그는 변화를 통해 일을 완수하는 중요성을 보여준 전형적인 인물이다. 아이디어를 갖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이는 이행되어야 하고, 철저한 근면성을 바탕으로 행해져야 한다. 벤자민 프랭클린은 이행단계를 위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보여준 훌륭한 예이다.

 

11.1 이행단계

 

이행단계의 목적은 말 그래도 채택된 가치대안을 실행하는 것이다. 이행단계는 가치대안의 배치를 결정하고 그 이득을 입증하는데 집중한다. 일단 의사결정권자가 VE검토보고서를 검토할 기회를 가지고 다행히 각각의 가치대안들에 대한 문서화된 분석을 VE전문가에게 맡기면 이행회의는 각 가치대안의 채택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합의를 위해 열리게 된다.

 

이행단계는 다음 과정을 거친다.

 

◆ 가치대안의 검토 - 의사결정의 개선 - “가치측정기준법”

◆ 가치대안의 해결 - 이행회의 실시

◆ 이행계획의 개발

◆ 결과의 추적과 감독

 

11.2 변화의 관리

 

이행단계는 모든 변화에 대한 것이다. 의사결정권자가 가치 대안으로 수용하는 것은 프로젝트 팀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연계된 변화사항을 통합하기를 요구하고 심지어 성공시킬 조직상의 체계화된 변화를 요구할 것이다. VE검토 결과로서 산출된 변화를 다루기 위한 핵심은 크든 작든 그 변화를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변화 그 자체의 속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심화시킬 필요가 있다.

 

변화의 단계

변화에 대응하는 개인과 조직의 역량은 크게 달라서 변화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위험성뿐만 아니라 변화의 크기와 속성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조직의 이행에 대한 접근법의 속성에 근거하여 VE전문가나 프로젝트관리자는 가치 대안으로부터 야기되는 변화에 다른 사람들이 적응하는 것을 도와야 한다. 변화에는 아래의 4가지 단계가 필수적으로 존재한다.

 

 

 

 

변화의 모습 단계별로 보이는 변화의 형태 변화에 대한 대응전략
1단계 : 충격 - 많은 사람들은 임박한 변화를 위협으로 생각한다. 생리적 충격현상에서와 비슷하게 사람들은 다가온 두려움에 대응하기 위해 생각은 물론 가능한 한 다른 많은 연결 시스템들을 닫아 버리는 경향이 있다. 육체적 충격을 받은 사람들이 회복을 위해서는 보온과 휴식이 필요하듯, 그들은 감정적 지원, 정보, 변화 등의 충격으로부터 회복을 시작할 수 있도록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기회를 주어야 한다. 변화의 충격과 스트레스는 자세한 이행계획을 수립하여 지원시스템을 갖추고, 변화에 관한 가능한 많은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최소화할 수 있다. 상위관리자는 지원을 해야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변화를 꿰뚫을 수 있는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다. 조직의 기대감에 대한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변화를 이행하는데 시간과 자원을 적절하게 안배함으로써 안전감을 제공할 수 있다.
2단계 : 방어적 퇴각 - 변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들이 이전에 사용한 방법을 끝까지 고수하려는 경향이 있다. 개인과 조직은 각 변화요소를 간파함에 따라 2단계에 머무르거나, 1단계로 돌아갈 수 있다. 변화에 저항하는 개인이 자신이 지지하는 것이 무엇인지 규명함으로써 지원을 해줄 수 있다. 새로운 상황의 내용에 따라 어떻게 예전 행동을 고칠 수 있는지, 그 행동들이 부적절하고 오래된 것이라면 어떻게 하면 이전 방법을 떨쳐버릴 수 있을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안정적인 영역(즉, 변화되지 않는 것들)을 규명한다. 지속적이고 일관된 정보를 제공한다. “무엇이 위험한가?”를 질문하고 위험을 감수하는 것의 불편함에 대한 안전을 제공한다.
3단계 : 인정 - 이 단계는 그동안 잃어버렸던 노쳤던 것에 대해 회한과 슬픔의 감정을 나타내는 단계이다. 변화의 이런 측면은 실제 프로젝트에서 상당한 노력과 창의적인 면을 주도했거나 프로젝트 원안에 대해 심혈을 기울였던 이들에게서 나타난다. 이들에게는 그러한 회한과 슬픔을 과감히 버리고 다가올 가치에 대해 바라보기 시작해야 하며 변화를 이행시킬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젝트 팀은 변화를 이행하기 위해 위험과 노력을 다시 한 번 감수해야 할 필요가 있다. 무언가를 보고 행하는 것은 위험에 대한 감수와 새로운 길의 탐험이 필요하다. 이러한 것들이 잘 될 경우에는 고도의 에너지를 발산한다.

가치대안을 채택한 것에 대해 깊이 있는 탐구를 위해 그들과 함께 일하고 이행계획과 일정을 이용하여 계획함으로써 사람들을 끌어들여라. VE전문가 또는 사업관리자는 조직이 도움을 줄 방법을 명확히 함으로써 이 단계에서 위험을 감수하는 행위를 지지하고 용기를 내도록 해야 한다. 모든 이가 함께 배워가는 위치에 있음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4단계 : 적응과 변화 - 이 단계에서는 변화가 본격화된다. 새로운 길을 찾고, 다른 이들에게 도움을 주도록 준비하라. 변화의 방법, 변화의 부산물, 변화에 의한 어떤 것이든 간에 이 단계에서는 위험의 감수가 최극점에 도달하게 된다.

 

 

이행계획을 고수하라. 3단계에서 개발된 지원과 구조를 이용하여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북돋워주고 지지하라. 정보가 모든 방향으로 흐르도록 피드백의 순환 고리를 수립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미처 파악하지 못했던 새로운 정보가 발생하고, 중간에 계획 수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

 

 

 

변화의 힘

변화를 관리하기 위한 다음 요소는 개인과 조직의 변화에 내재된 힘을 좀 더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반대목적으로 작용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는 긍정적․부정적 힘이 동시에 존재한다.

 

긍정적인 힘 - 변화의 기폭제

새로운 절차, 표준, 제도의 도입, 급속도로 증가하는 경쟁체제, 예상치 못한 조직 환경의 변화로 등으로 조직은 새로운 조직구조나 인식체계를 이행할 것을 요구받을 것이다. 

◆ 새로운 생산품 개발이나 기술의 향상으로 인한 생산품의 선택, 경쟁, 산업의 변화, 새로운 고객의 생소한 요구사항들이 조직의 변화를 야기할 수도 있다.

◆ 피고용자 인구통계적인 측면이나 기술적으로 보다 잘 숙련된 경영진의 입성과 같은 작업장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형태의 의사소통과 일련의 의사결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

◆ 생산성, 생산품의 품질, 고객만족도, 책임, 헌신도의 감소나 피고용자 변동, 장기결석의 증가 등은 내부관계(즉, 조직 내 타부서간의 관계)의 변화를 요구하기도 한다. 때때로 조직 외의 한두 개의 이벤트가 변화를 촉진시킨다.

 

 

부정적인 힘 - 변화에의 저항

◆ 변화가 조직 구성원의 요구사항, 태도, 믿음을 무시할 때 변화에의 저항이 생긴다.◆ 개개인은 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할 때 변화에 저항하게 된다. 이러한 정보 부족은 언제, 어떻게, 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지 못하게 한다.

◆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못할 수도 있다. 그들은 조직이나 프로젝트가 현재 이익을 내면서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다. 이런 경우 변화는 자발적으로 일어나지 않거나 조직 구성원에 의해 요구되지 않는다.

◆ 조직 구성원은 “우리 대 그들”이라는 정서에 시달리고, 그들을 변화의 앞잡이 즉, 적으로 보게 만들 수 있다. 이들은 “본사”의 대표자들이나 외부기관 특히 컨설팅사나 통제기관에서 강요하게 되면 변화에 대한 강한 저항심을 갖게 된다.

◆ 조직 구성원은 변화를 관리자로서의 품위와 안전에 위협이 되는 것으로 여길 수 있다.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 마치 관리자로서 성과가 부적정하다고 설명하는 정책적인 절차로 느끼게 할 수 있다.

◆ 조직 구성원은 자신들의 숙련도, 지위나 안전에 대한 위협으로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컴퓨터 시스템의 도입은 어떤 이로 하여금 자신들의 업무수행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할 수 있다. 조직구조가 변동함으로써 조직 내에서의 그들의 상대적 지위에 도전이 될 수도 있다. 새로운 보상제도가 도입되면 직업안전성에 위협이 되는 것으로 느낄 수 있다.

 

통제되고, 관리되며, 효과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는 VE전문가 또는 프로젝트 관리자는 이런 부정적인 힘과 각각 맞서 이겨낼 수 있어야 한다.

 

변화의 성공적 이행 전략

가치대안과 관계있는 성공적인 변화의 이행을 위해서는 이행계획 상의 요약된 전략을 성공시킬 필요가 있다. 가치대안의 적절한 문서화와 양호한 이행계획을 포함한 변화에 대해 세심한 준비가 성공 가능성은 증가시킬지 모르지만 성공 기회의 효과적인 조치를 보장하지는 못한다. 이행은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프로젝트 팀의 대응 평가가 필요하다. 변화의 성공적인 이행전략은 다음과 같다.

◆ 변화를 감시하기 위한 조정이나 감독 위원회를 활용하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 조직체계의 역동적인 특성에는 유연성이 필요하다. 이행계획에는 기대하지 않은 비용, 잠재적인 위험, 예측 불가능한 저항에 대한 비상계획이 포함되어야 한다.

◆ 최고경영진의 변화에 대한 약속 이행을 강화하면 어려운 변화의 노력에 대한 완충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행계획의 실행을 위한 필요자원의 이동을 보증하게 할 수 있다.

 

 

 

11.3 가치대안을 검토하고 평가한다.

 

프로젝트 팀과 의사결정권자는 VE검토보고서가 제출되면 가치대안에 대해 검토하고 평가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평가의 목적은 프로젝트 이해당사자들과 VE팀에게 대안이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고, 평가가 현재 정보의 실태를 바탕으로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것이다. 대안을 평가하는 동안 프로젝트 관리자와 주요 프로젝트 구성원, 기술검토자와 외부 프로젝트 이해당사자는 VE검토보고서를 검토하고, 모든 가치대안에 대한 의견과 이행을 위한 견해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 가치대안의 채택 가능성에 대해 VE검토보고서의 검토자 각자가 다른 의견을 갖는 것은 이상한 것은 아니다.  가치대안의 이행과정에서 나오는 의견들을 취합하여 VE전문가의 이행회의준비를 위한 검토의견을 제출해야 한다.

 

가치대안의 이행을 위한 의사결정은 현재의 정보에 기초하여 현재나 후속 프로젝트 개발단계에 그러한 가치대안을 가져가고자 하는 의도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최종 결정은 이행회의에서 이루어진다. 각각의 가치대안에 대한 문서화의 일관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각각의 가치대안 검토자의 의견을 기록하는 표준화된 양식의 사용을 권장한다.

 

가치대안 이행조치 양식은 검토자가 가치대안에 대한 의견을 기록하기 위한 표준화된 수단으로 지정된 것이다. 검토자들은 VE검토보고서에 있는 각각의 가치대안에 대해 양식을 채워나가야 한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이것들을 취합하여 이행회의 전 VE전문가에게 보낸다. 이 양식의 예제가 아래 표에 제시되어 있다. 

가치 대안 이행조치

교량 교체

제 목 : 고속도로 선형 수정

대안번호

1.1

답 변

작 성 자 :

홍길동, 프로젝트 관리자

일 자 :

2004. 6. 15

기술적 타당성 / 유효한 성능

 

본 대안은 프로젝트 팀이 수용함. 선형에 본 대안은 고속도로의 수평적 시거를 크게 개선함. 또한 본 선형은 기본개념에 비추어 환경영향이 적으므로, 미국산림협회(US Forest Service)가 선호함. 따라서 프로젝트 팀은 VE팀의 초기 성과평가 결과에 동의함.

처 리

☑ 채 택  □ 조건부 채택  □ 기 각

이행가능 부분

 

본 대안은 VE팀이 최초 제시한대로 이행될 것이다.

유효한 성능  + 12%

유효한 비용 절감

 

VE팀이 확인한 최초 비용 절감액은 처음에 제시한 것보다 많다. 프로젝트 팀의 평가에 의하면, 대안에 따른 추가적인 절토사면으로 인하여 보다 복잡한 교통처리계획이 필요하며, 지형학적으로 시공단계의 복잡도가 증가될 것이다. 프로젝트 팀은 이러한 효과로 인하여 대략 80만달러로 추정된 최초 비용 절감액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유효한 비용 절감 $11,629,000

프로젝트 비용 절감 ($150,000)

프로젝트 일정 영향

 

고속도로 선형 수정은 대략 설계와 관계기관의 승인을 위해 3개월이 추가로 필요할 것이다.

프로젝트 단계

변화없음

감소

증가

계획

예비 개념

최종 개념

수용

 

 

기타 의견

 

본 대안은 이 지역에서의 프로젝트에 대해 과거 이 문제를 제기해오던 미국산림협회의 동의를 구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양식은 다음 정보들을 포함한다.

 

제목 - 가치대안 양식에 나타나는 대안의 제목

대안번호 - 가치대안 양식에 나타나는 대안의 번호

답변 - 검토자가 선택한 기준에 근거한 의견

  ◦ 작성자 및 일자 - 답변을 준비한 사람과 날짜를 기록

  ◦ 기술적 타당성/유효한 성능 - 프로젝트 상세기준에 근거한 기술적 타당성에 대한 합의/반대, 최초 성능등급에 대한 합의/반대 기록

  ◦ 이행가능 부분 - 전체를 보아 대안이 이행하기 불가능할 때 선택적으로 이행 가능한 대안 부분을 구별함.

  ◦ 유효한 비용 절감 - 비용 절감 추정결과에 대한 합의/반대, 수정된 이행 절감 입증

  ◦ 프로젝트 개발비용 절감 - 대안으로 인한 프로젝트 개발비용의 절감(증가). 이러한 절감(증가)요인은 프로젝트 개발에 필요한 노력의 감소(또는 증가)에 기인하거나, 프로젝트를 조기 마무리함으로써 발생

  ◦ 프로젝트 일정 영향 - 대안으로 인한 프로젝트 단계에 영향이 없다면 박스에 체크한다. 또는 각 단계의 절감되거나 늘어난 시간을 적는다. 이러한 일정이 영향을 받을 부분에 대해 논의한다.

  ◦ 기타 의견 - 대안에 관련된 기타 문제에 대해 의견을 제시한다. 문제점과 논쟁의 여지가 있는 항목에 주목한다.

이행 처리 - 다음의 선택 중 하나를 고른다.

  ◦ 채택 - 주어진 프로젝트 개발단계에서 이행하는 대안으로 채택

  ◦ 조건부 채택 - 대안은 바람직하나 추가적인 기술적 타당성 분석 또는 마지막 선택을 내리기 전 이해당사자들의 합의가 필요하다.

  ◦ 기각 - 대안은 제시된 대로는 수용이 불가하다. 거부한 대안에 대해서 VE검토가 프로젝트 개발과정에서 너무 늦게 진행된 것이 원인인지 아닌지 박스에 적정히 체크한다.

◆ 유효한 성능 - 유효한 성능을 기록한다.

◆ 유효한 비용 절감 - 유효화된 초기비용 절감을 기록한다.

 

이러한 양식은 검토 중인 프로젝트의 특별한 요구에 따라 수정될 수 있다. 분명한 것은 경영절차 프로젝트와 건설이나 제조 프로젝트는 각각 다른 정보가 필요할 거라는 것이다.

 

 

11.4 의사결정을 향상시킨다. - “가치측정기준법”

 

성능과 가치에 의거하여 VE검토 중에 개발한 정보를 통하여 프로젝트 의사결정권자는 모든 선택사항을 고려함에 있어 추가적인 정보를 얻게 된다. 개발단계에서 만들어낸 상세 성능등급 판단근거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가치 향상이라는 맥락 속에서 가능성 있는 이행전략에 대한 고려를 통하여 프로젝트 이해당사자들은 전체 가치를 달성하는데 있어 비용과 성능의 두 가지 측면의 기여도를 정량적으로 고려하는 효과적인 수단을 얻게 된다.

 

프로젝트 팀은 대안개념의 이행 중에 성능 향상을 감시할 수 있는 수단으로 가치매트릭스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수정된 가치매트릭스는 <그림 11.2>의 채택된 대안개념의 순수이득을 보여주도록 개발될 수 있다.

 

11.5  가치대안의 해결

 

가치대안에 대한 이행 처리방법의 결정문제에 대해 동의를 구하고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행회의 일정을 잡아야 한다. 회의는 대안의 이행 결정권이 있는 관련 VE팀원과 개인이 포함되는데 즉, 사업관리자 및 주요 팀원, 관련 기술검토자 그리고 적절한 외부 이해당사자가 이에 해당된다.

회의는 의견을 교환하고, 지원하는 데이터를 만들고, 토론을 북돋우는 비공적인 업무회의이어야 한다. 각 대안에 대한 이행선택은 프로젝트 관리자, 관련 프로젝트 팀원과 다른 프로젝트 이해당사자 대표자와 논의되어야 한다. 회의는 “채택”, “조건부 채택” 또는 “기각” 중 하나로 구분될 수 있는 모든 대안의 처리방법에 대한 해결책을 내놓는다. VE팀은 대안의 채택을 위해 대안의 수정이 가능하다면 거부된 대안의 수정을 해야만 한다.

“조건부 채택”으로 판단된 대안은 요구되는 활동, 책임, 최종의사결정까지의 시간을 고려해야 한다. VE전문가와 사업관리자 또는 VE 프로그램 관리자(조직 안에 있다면)는 검토에 대한 보고를 완료하기 위해 후에 조건부 채택 대안의 해결책을 검토해야 한다. 이 행위 중에 일어난 모든 관련 의견과 처리방법 결정사항은 VE전문가가 기록하고, 만일 준비단계에서 수립한 VE검토 범위에 VE검토 산출물 중의 하나로 포함되어 있다면, 최종 VE검토보고서에 포함시키도록 한다. “주”가 되는 이행활동 양식은 검토자의 의견을 요약하기 위해 준비한다. 어떤 경우에는 VE팀이 VE검토 결과의 검토자와 준비한 의견을 검토하기 위해 이행회의를 하기 전에 만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VE팀이 가치 대안이 갖고 있는 잠재적인 문제점 또는 논제를 공표하고, 이에 대한 전략이나 해결책을 개발하고 의견을 논의할 수 있게 된다.

 

11. 6 이행계획안을 개발한다.

프로젝트 이행을 위해 선택된 대안들이 실제로 이행되기 위해서는 변화가 적정하게 통합되어 있는 확실한 계획이 필요하다. 이행계획은 “채택”으로 확인된 각 가치대안에 대해서 개발해야만 한다. 이행 책임, 활동 일자, 프로젝트 일정 수정 그리고 필요한 추가적 프로젝트 개발 활동을 구분하여 이행계획안을 작성할 필요가 있다.

사업관리자는 필요시 VE전문가의 지원을 받고, 이행계획을 발전시키는데 주도적 역할을 해야만 한다. 사업 세부업무계획과 사업 개발일정의 수정이 진행되어야 하고, 해당 사업 추진팀에게 적절한 시기에 회람시켜야 한다.

어떤 조직 특히, VE프로그램 관리자에 의해 운영하는 기 정립된 VE프로그램을 가진 조직은 이행계획을 발전시킬 절차를 수립할 것이다. 그런 경우 사업관리자의 노력은 현저히 줄어들 것이다.

이행계획은 상당히 다양할 것이며, 변화를 이행할 조직뿐만 아니라 변화 그 자체의 독특한 특징에 좌우될 것이다. 그러나 변화를 이행하는데 고려할 필요가 있는 여러 가지 공통 요소가 있다. 이러한 요소의 대부분은 위에서 본 이행조치 양식상에서 구분되어야 한다. 그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 책임 - 가치 대안에서 요구되는 변화를 관리할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그들은 어떤 권한이 있는가? 그들은 누구에게 보고하는가? 변화의 이행을 위해 어떤 자원이 그들에게 할당될 것인가?

◆ 디자인/시스템 통합 - 변화가 프로젝트에 어떻게 통합되는가? 변화를 이행하기 위해 어떤 승인, 정리 또는 시험이 필요한가? 변화는 시스템 또는 설계의 다른 측면에 대한 수정을 필요로 하는가?

◆ 일정 - 변화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일정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 예상되는 지연에 따라 프로젝트나 공정의 어떤 부분이 영향을 받을 것인가? 중요한 예산 및 자금 일정이 얼마만큼의 영향을 받을 것인가?

◆ 이행비용 - 변화의 이행을 위한 프로젝트 비용은 얼마일까? 재설계 또는 실험비용이 필요한가? 기존의 공급자나 계약 중인 컨설턴트에 영향이 있을 것인가?

 

11.7 결과를 추적하고 감독한다.

일반적으로 가치 대안의 결과를 추적하고 감독하는 것은 프로젝트 관리자나 VE프로그램 관리자의 책임이다. 어떤 경우에는 이행 과정 중 가치대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예상치 않은 기술적 문제가 일어날 수도 있고, 외부 이해당사자가 변화의 승인을 거부할 수도 있다. 여하튼, 문제는 항상 일어나기 마련이고, 이들 문제는 원만히 처리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항상 이행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문제 발생 시 즉시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이행을 위해 많은 선택 대안이 있는 경우가 자주 있다. 이런 경우에는 대안들의 정보, 책임부서, 최종 상황, 이행 일자를 볼 수 있도록 개발된 데이터베이스의 사용을 권장한다. 회사의 조직구조 또는 기관에 따라 이러한 데이터베이스는 성공적으로 완벽하게 이행되고 있다는 걸 확증할 필수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에서 만든 상황보고서의 예제가 아래 표에 소개되어 있다.

VE검토 제목

 

대안번호

대안제목

 

제안비용 절감

제안성능

유효비용 절감

유효성능

현재상황

 

상황개요

 

 

 

현황일자

담당자

VE전문가

LRT 청색선 확장 프로젝트

 

3.0

잭슨고속도로 위에 블랜스톤역을 지상 위로 올려서 공중에 가설한 구조물을 사용한다.

 

$ 33,168,000

+6%

추후확정

추후확정

검토 중

 

초기 엔지니어링 분석에 따라 본 가치 대안은 대략 3,500만 달러의 초기비용 절감을 가져와야 한다. 이러한 개략산정 결과는 비용 증가를 가져올 추가적인 상세내역을 반영하여 수정될 것이다. 이 두 가지 대안의 논의를 위한 프로젝트 책임자와의 회의가 10월 27일 잡혀있다.

 

2004년 10월 20일

존 위더스

롭 스튜어트

VE검토 제목

대안번호

대안제목

 

제안비용 절감

제안성능

유효비용 절감

유효성능

현재상황

 

상황개요

 

현황일자

담당자

VE전문가

LRT 청색선 확장 프로젝트

4.0

와그너대로(Wagner Blvd.) 위로 LRT선형을 위치시킨다.

 

$ 12,091,000

+8%

추후확정

추후확정

검토 중

 

본 대안은 VE방법론의 대안 3.0과의 연결이 고려됨.

 

2004년 10월 20일

존 위더스

로버트 스튜어트

 

SAVE International의 VM표준매누얼에 있는 Follow-Up 프로세스에 대해서는 가치방법론 포켓 가이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과 절차를 따르도록 권고하고 있다. 

구분 내용
목적

이행된 가치대안이 약속대로 잘 이행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다.

미래의 VE검토를 위한 VE과정을 향상시킬 기회가 있는지 평가한다. 

주요질문

변화가 기대만큼 그 성과가 달성되고 있는가?

편익이 기대만큼 기대되는가?

사용자나 고객이 인지하고 있는가 그 변화를 선호하는가?

다른 사업에 동일한 추천을 다시 할 것인가?

미래의 노력을 위한 VE프로세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절차

프로젝트/제품 관리자가 전프로세스상의 피드백을 가져서 다음과 같은 노력에 대한 향상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게속 얘기해야 한다. 

제품이나 시스템의 사용을 재검토

제품의 경우, 스스로 그 제품을 구매하라. 

고객과 사용자에게 그 변화의 느끼이 어떤지 살필 것

제품, 프로젝트 프로세스 또는 서비스에 대한 실제로 현장에서 사용해 볼 것

유지관리 기록과 보증 서비스 콜이 있는지 체크할 것

성능 특징과 변화에 대해 벤더와 공급자와 소통할 것

실행된 변화가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 나타내는 관리보고서를 준비할 것

 

요 약

 

이행단계는 VE팀의 모든 노력이 보상받는 단계이다. 이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 VE전문가는 검토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답변에 충실해야 하고, 이행계획의 발전을 위해 프로젝트 팀과 함께 작업을 해야 한다.

사업관리자 역시 이행계획의 성공을 위해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이행 과정 중 경영진 참여는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서 변화의 요인을 발견하는데 사업관리자의 노력을 강화할 것이다. 이행은 전적으로 변화를 관리하는 것이다. VE전문가의 목적은 성공적인 VE검토에서 비롯된 변화에 다른 이가 적응하도록 돕는 일이다.